[문헌정보학과]문헌정보학과의 역사, 문헌정보학과의 교육범위, 문헌정보학과의 교육과정, 문헌정보학과의 연구방법론, 문헌정보학과의 성장배경, 문헌정보학과의 취업현황, 향후 문헌정보학과의 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헌정보학과의 역사

Ⅲ. 문헌정보학과의 교육범위

Ⅳ. 문헌정보학과의 교육과정

Ⅴ. 문헌정보학과의 연구방법론

Ⅵ. 문헌정보학과의 성장배경

Ⅶ. 문헌정보학과의 취업현황

Ⅷ. 향후 문헌정보학과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 대학에 도서관학과가 최초로 개설된 것은 1957년이다. 미국국제협조처(ICA : International Cooperation Administration. 이후 AID :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로 개칭됨)의 주선으로 1956년 10월 미국교육사절단으로 내한한 피바디대학의 지원을 받아 1957년 연세대학교에 도서관학과와 대학원과정이 개설되었다.
학술 및 사회문화의 발전과 함께 도서관 수가 증가하고, 도서관이 당면하는 문제가 복잡하게 되자 도서관의 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활동이 시작되었다. 따라서 문헌정보학과의 교육과정도 변화하는 사회에 부응하여 다양화되고 있다.
1945년 해방과 함께 1945년 8월 30일 박봉석이 주도하여 조선도서관협회를 창설하여 도서관 시설과 장서를 인수하는 일을 시작하였고, 1946년 이재욱, 박봉석의 노력으로 우리나라 최초의 도서관학 교육기관인 조선도서관학교가 국립도서관내에 설치되어 5회에 걸쳐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수업기한은 1년이었고, 강의는 국립도서관장 이재욱, 국립도서관 부관장 박봉석,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장 김진섭 등 모두 14명이 맡아서 하였다.
6.25 동란 후 도서관계의 재정비를 위해 1954년에는 국립도서관이 도서관실무강습회를 개최하고, 1955년에는 엄대섭의 노력으로 한국도서관협회가 창설되었다.
1957년 피바디 사범대학 교수단에 의해 연세대학교에 학부과정의 도서관학과와 대학원과정이 설치됨으로써 한국 도서관학 교육에 있어서 정규 학부 4년 과정과 대학원과정의 도서관학교육이라는 새로운 장이 열리고, 뿐만 아니라 한국 도서관학교 및 사서교사과정까지 설치되어 다양한 과정의 교육제도를 갖추게 되었다. 이어서 1959년에는 이화여자대학교에서도 학부과정과 대학원과정의 도서관학과가 신설되고, 1963년 성균관대학교 학부과정, 1964년 중앙대학교에 학부과정이 신설되고, 1971년 성균관대학교 대학원과정, 1972년 중앙대학교 대학원과정이 생기는 등 이 시기를 한국 도서관계와 도서관학계의 르네상스적인 시기라고 김세익은 말한다.
이 시기에는 주로 도서관학입문, 도서관사, 서지류, 분류 및 목록, 아동도서, 도서관의 조직과 행정운영 등의 과목이 개설되었다.
대학교육의 전면적인 변화에 따라서 도서관학 교육도 변혁의 시대를 맞이하면서 박사과정이 설치되는 변혁기로 한국의 대학교육은 커다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교육과정에서 볼 때 종래의 160 이수학점에서 140학점으로 이수학점이 축소되면서 전공필수학점이 줄고 전공선택의 폭이 확대되었고 부전공제도와 계열별 모집이 단행되는 등 종전의 교육과정과 비교해 볼 때 획기적인 변화를 찾아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김선옥(2002), 전국 문헌정보학과 동아리 실태 조사, 대림대학
- 엄영애(2009), 문헌정보학과 학부 교과과정의 변화,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 윤혜영(1993), 문헌정보학과 커뮤니케이션연구의 집중(Convergence)에 관한 고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 이승채(1996), 대학 문헌정보학과 연속간행물에 대한 연구, 국립중앙도서관
- 이종문(2009), 문헌정보학 전공자의 선호 직업 및 준비성 실태 분석 연구, 한국도서관. 정보학회
- 한복희(1998), 학부제하의 문헌정보학과 교육과정 개발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대안교육
  • 교육을 추구하는 움직임을 대안교육이라 일단 정의를 하고서 대안교육과 대안학교에 대해 알아보면서 보다 심도 깊은 이해와 분석을 해 보도록 하겠다.(2) 연구 목적- 대안학교에 대하여 전체적인 흐름을 파악한다.- 구체적으로 학교의 사례를 조사하여 비교분석해 봄으로써 대안학교의 현황과 운영 실태를 파악한다.- 대안학교의 문제점을 제기하고 이것의 비전과 발전 방향성을 제안한다.2. 연구내용 및 방법- 대안학교에 대한 문헌연구를 통한

  •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
  • 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 ≪ 지역사회복지관의 발전방향 ≫1. 운영상 과제 개선방안 ⑴ 정부보조금 지원방식의 개선⑵ 인력의 안정성 확보 방안⑶ 사회복지관 위탁운영 제도 정비 ⑷ 정품 소프트웨어 보급 및 사회복지관 정보화 발전방안 마련 2. 사회복지관의 역할 재구성▢ 사회복지과의 역할 전환3. 사회복지관의 수익자부담 20% 조항 폐지4. 사회복지 사무소와의 협력 체계를 갖춰 함께 성장 < 별표 1>전국사회복지관 현황 ◪ 참고 문헌Ⅰ.

  • [비교행정] 한중 행정개혁
  • 현황 및 통계분석 자료의 필요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광범위한 네트워크 구축의 필요로 추진되게 되었다. 이전 각종 인사 관련 정보가 연결되어 있지 않고 데이터베이스로 통합 관리되지 못하며 실시간으로 수정 검색되지 못하고 다른 데이터 베이스와의 연결이 불가능하여 이중 작업이 다수 발생하고 활용범위가 좁은 문제점의 극복을 위한 것이다.(8) 처우개선낮은 보수와 부족한 근무여건은 지속적으로 자긍심을 가지고

  • 미래교육 문헌보고서 (미래사회와청소년연구) 논문
  • 교육의 트렌드와 정책 과제 -연 구 요 약산업구조의 변화나 인구변화를 고려할 때 한국 사회는 향후 지식기반사회로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구변화 및 가족구조의 변화, 고등교육의 대중화, 테크놀로지의 발달과 정보화, 정치/경제/문화적 세계화 등 사회적 요인들은 청소년 교육 환경에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본 연구는 문헌검토와 전문가회의를 통해 사회문화 환경변화에 따른 청소년 교육환경 변화를 분석하고, 청소

  • 사회복지학개론 총정리
  • 분석틀과 분석 유형5, 사회복지정책의 발달이론6, 사회복지정책의 급여와 전달체계7, 사회복지정책의 전달체계8, 사회보험법의 특성과 원리9, 국민연금법 10, 국민건강보험법11, 산업재해보상보험과 고용보험12, 공공부조제도의 이해13, 사회복지실천의 과정14, 개별사회사업의 이해15, 집단사회사업의 이해16, 사회복지실천 면담론 17, 사례관리의 개념과 등장배경18, 지역사회복지의 개념과 원리19, 지역사회복지 실천의 접근방법20, 사회복지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