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학습 준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4 / 2019.05.14
  • 3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수-학습 준비
과제분석과 행동분석
교수목표
학습지도안
1.과제분석과 행동분석
1) 과제분석
학습과제 또는 내용 분석은 소단원 중심의 과제단위로 시작한다.
소단원의 과제분석 결과가 모여 대단원의 학습과제가 된다.
단원의 학습과제는 용어, 사실적 내용(현상적 사실, 역사적 사실, 과학적 사실), 개념(구체적 개념, 정의적 개념), 방법(또는 기법)적 내용 또는 절차적 내용, 법칙, 원리, 이론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1. 횡적 분석방법
주로 역사교과나 사회교과의 내용분석이 이에 속한다. 예를 들어, 역사적인 사건의 나열이나 어떤 사회 현상적 사실의 진술을 나타날 때에 내용은 횡적으로 나열되어 있으며, 이러한 내용은 횡적인 사건이나 현상의 순서대로 분석해 나가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다.
2. 종적 분석방법
주로 수학교과나 과학교과의 내용분석이 이에 속한다.
상위 학습과제, 중위 학습과제, 하위 학습과제 순으로 위에서 아래로, 또는 하위과제에서부터 상위과제 순차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이다.
3. 구조적 분석방법
이것은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학 교수인 Gagne가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소금의 가수분해법칙을 완전 학습시키기 위한 내용을 3명의 화학과 교수들에게 이 과제의 분석을 의뢰하여 다음 그림과 같은 구조도를 만들어냈다. 이처럼 구조적 분석은 횡적,종적 분석이 통합된 분석방법이다(허형, 1996 재인용).
학습조건
학습된 능력으로 결과되는 학업성취의 예
언어정보
컴퓨터 key 기능 외우기, 조선의 역대 왕을 진술하기
지적기능
변별
-구체적 개념
-정의적 개념
삼각형과 사각형을 구별하기
‘아래’라는 공간적 관계 갖기
정의를 사용하여 ‘도시’를 분류하기
규칙
-상위규칙
섭씨 100℃에서 변하는 상태를 증명하기
지형과 위치가 주어졌을 때 그 지역의 강우량을 예언하는 규칙을 산출해내기
인지전략
낙엽을 처리하기 위한 새롭고 기발한 계획을 짜기
운동기능
농구공 슛하기, 널빤지의 모서리를 평평하게 깎기
태도
호텔에서 개인의 안전을 위해 안전대책을 마련하기, 좋아하는 운동으로 수영을 선택하기
학습과제 및 내용을 분석하는 절차와 그 활동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학습과제를 확정한다. 전체 학습과제 중에서 대단원 또는 소단원의 주된 학습과제는 무엇인가를 확정하는 일이다. 용어, 개념, 법칙, 원리 등을 나타내는 단어나 어휘를 찾아내는 것으로 시작된다. 그리고 사실, 방법, 절차 등에 관련된 단어나 어휘를 찾는다. 그리고 관련된 단어나 어휘들을 찾아내어 상하 또는 좌우 순서 및 관계를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설명적 교수-학습의 단계, 주요수업원리, 실제에의 적용)
  • 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CONTENT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I. 이해로서의 학습1. 인지과정과 포섭자2. 유의미 학습II. 설명적 교수-학습의 단계1. 설명적 교수-학습의 특징2. 선행조직자3. 설명적 수업의 3단계III. 주요 수업원리1. 점진적 분화의 원리2. 통합적 조정의 원리3. 선행학습의 요약-정리의 원리4. 내용의 체계적 조직 원리5. 선행조직자의 원리6. 학습준비도의 원리IV. 실제에의 적용* 참고문헌오슈벨의 설명적 교수-학습이론

  • [초등실과 교수학습과정안] 실과 수업지도안
  • 교수 - 학습 과정안학습주제 : 평소에 자주 먹는 식품과 영양소 관련짓기교과 : 실과학년 : 초등학교 5학년 시간 계획 : 40분학습목표 :❍ 영양소가 우리 몸에서 하는 일을 말할 수 있다. ❍ 평소에 자주먹는 식품에 들어있는 대표적인 영양소를 관련지어 말할 수 있다. ✿ 학습준비❏ 선수학습 요소 및 기능❍ 교과 선수 학습 요소- 식품의 영양소를 알고 먹어본 경험 (예를 들어 칼슘제, 비타민제 등의 영양 보충 식품을 먹어 본 경험. 등)- TV나 VTR

  • [사회교육] 고교 평준화에 대한 합리적 의사결정(수업설계서)
  • 학습 목표 및 주제에 충실하였는가?문제의 쟁점을 명확히 파악하고 있는가?의사 결정을 위한 평가 근거 선정은 적절하며, 근거에 의한 대안 평가는 잘 이루어졌는가?대안적 활동멀티미디어실에서 개인별 PC활용이 가능할 경우 자신에게 필요한 근거를 인터넷 자료를 통해 더욱 많은 내용을 탐색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Step1. 아이디어 구안을 위한 ThinkMapStep2. 수업실행계획 수립을 위한 수업설계서□ 교수․학습활동 계획 수립학습준비교수-학습

  • 사회과 ICT 의사결정학습 모형 교수, 학습 과정안 설계
  • 학습준비ICT 활용 계획교수-학습활동문제 상황 제시■ 의사 결정 문제 확인■ 의사 결정 구상■ 대안 작성■ 평가 기준 작성■ 대안 평가■ 최종 결정■정리/확인하기발전학습평가 관점대안적 활동수업 자료 종합참고 자료 #1: 선거권 확대 과정(영국)참고 자료 #2: 선거 연령 관련 우리나라 법률 규정참고 자료 #3: 각 국의 선거권 연령참고 자료 #4: 선거 연령 변경 관련 논란 자료선거권 연령 하향 조정 반대학 습 지스토리보드 설계ICT활

  • [국어교재연구] 문학 고등학교 국어(하) -2. 정보의 조직과 활용 단원 분석
  • 학습 목표와 내용에 대한 이해1.1. 학습 목표 분석1.2. 교과서의 단원 구성2. 단원 조직 분석2.1. 학교 급간, 학년, 단원간의 선후 관계에 따른 계열성2.2. 학습 내용의 상하관계에 따른 위계성2.3. 단원의 학습 내용의 목표지향적인 통합성2.4. 단원 분량이나 학습 내용 사이의 균형성2.5. 단위 교수-학습 프로그램의 완결성과 응집성 Ⅲ. 교과서 분석(자료 및 학습과제 분석)1. 대단원 표지2. 단원의 길잡이3. 준비학습4. 소단원(1) 다매체 시대의 언어 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