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교육] 루소와 듀이의 교육 이론을 통한 초등교육의 방향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서론
Ⅱ. 본론
1. 루소의 ‘에밀’을 통해 살펴본 현대 교육의 시사점
2. 듀이의 사상을 통해 고찰한 초등교육의 방향
Ⅲ. 결론
- 본문내용
-
루소와 듀이의 교육 이론을 통한
초등교육의 방향 고찰
≪ 요 약≫
본 논문은 현재의 교육현실의 실태를 살펴보고, 그것에 대한 대안으로서의 루소와 듀이의 이론을 살펴보았다. 루소의 이론을 통하여 아동기에게 적합한 교육이 무엇인가에 대해 살펴보고, 듀이의 이론을 통하여 초등교육이 앞으로 담당해야 하고 지향해야 할 목표와 방향에 대하여 고찰해보았다. 필자는 루소의 ‘에밀’과 듀이의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그리고 ‘민주주의와 사회’를 참고하여 그들의 이론적 특징을 살펴본 후, 그것이 현재 우리에게 주는 교육적 시사점과 의의, 그리고 방향을 논의하였다. 이들의 이론은 앞으로의 초등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주는 귀한 지침이 되리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초등교육의 건설적이고 주체적인 발전을 위하여, 그들의 이론을 끊임없이 탐구하고 실천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주제어: 루소(Rousseau), 듀이(Dewey), 에밀(Emile), 교육, 자연, 경험, 교과
I. 서론
오늘날 우리나라의 많은 부모들은 자신의 아이들을 한시바삐 ‘어른’으로 만드는데 관심이 많다. 그들은 아이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교육이 과연 무엇인지, 또 아이들의 정신적·신체적 조건 및 상태와 조화를 이루는 교육이 어떠한 종류의 교육인지 진지하게 성찰하지 않는다.
현재 ‘조기교육’과 ‘영재교육’에 쏠리고 있는 사회적 관심의 크기는 그러한 교육관 내지는 아동관을 가진 부모들이 얼마나 많은가를 나타내 준다. 이러한 ‘교육’들의 배후에는, 교육의 목적이나 방법은 부모와 사회가 정한다는 생각이 자리 잡고 있다. 그렇기에 아동들은 매일 위로부터 주어진 시간대로, 주어진 과제를 하며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이와 같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인간적인 성장을 할 기회를 충분히 부여받지 못한 채 지나치게 어린 시절부터 과도한 경쟁과 학교 지식의 축적에 내몰리고 있는 현실을 앞에 놓고, 교육을 진지하게 생각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러한 상황을 우려하지 않을 수 없으며 또 그 타개책의 강구에 관심을 두지 않을 수 없다. 게다가 앞으로 예비 초등교사의 입장에서 이 상황을 살펴본다면, 이러한 교육적 사태에 대한 폐단을 절감하고 사상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18세기 유럽의 사상가 장 자크 루소(Rousseau, Jean-Jacques)와
자료평가
- 잘 정리되어 있는 편입니다.
- 83susa***
(2016.06.26 10:52:0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