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전인교육을 위한 교과 교육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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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2.0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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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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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2. 문제의 제기
3. 전인교육의 개념
1) 동의어 반복으로서의 전인교육
2) 전인교육의 사전적 개념
3) 전인교육의 사전적 의미의 문제점
4) 전인교육의 의미
4. 두 가지 접근
1) 평면적• 산술적• 기계적 접근
2) 문제점
3) 입체적 • 기능적• 유기체적 접근
5. 전인교육을 위한 교과모형
1) 교과의 성격: 교과의 유기체 모형
2) 맥킨타이어의 '사회적 인간활동/ 삶의 통일성/ 전통'의 개념
3) 유기체적 교과모형의 특성
6. 실제에 적용
7. 결론
- 본문내용
-
1. 서 론
교육은 기술이 아니다. 교육이라는 활동에는 교육자의 신념과 가치가 담길 수 밖에 없다. 그것은 교육의 주체도 객체도 모두 ‘사람’이기에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교육이 단순히 지식을 효율적으로 저장하게 하는 활동이 아니라면 학습자는 ‘지식’ 외에 어떤 것을 교육에서 얻게 될 것인가. 그에 대한 해답은 바로 현시대의 교육의 목적으로 명시화 되어 있는 ‘전인교육’일 것이다. 학습자는 진정한 교육을 통해 지정의 전면적인 발달을 추구할 수 있으며 추구해야만 한다. 하지만 이렇듯 분명한 목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일 이뤄내는 길은 요원해 보이기만 한다. 우리는 본 연구에서 현 시대에 전인교육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다시 한번 검토해보고 그것을 실천해낼 방법을 약소하나마 구체적으로 시도해보려고 한다.
2. 문제의 제기
교실 붕괴 사례
<이번엔 여중생이 선생님 폭행>
[조선일보 2006-05-27 03:00]
인천의 여중생이 교실에서 기간제 여교사를 폭행해 상처를 입혔다. 인천에서는 지난 19일에도 한 남중생이 담임 여교사를 교실에서 폭행해 말썽이 됐었다. 인천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8일 부평구 C중학교에서 3학년 권모(15)양이 기간제(계약제) 여교사 이모(34)씨를 때려 전치 2주의 상처를 입혔다. 5월 한 달만 국사를 담당할 기간제 교사로 온 이씨는 이날 오전 9시쯤 어수선한 교실 분위기를 정리하기 위해 권양에게 “친구들과 장난치지 말라”고 주의를 주었으나, 권양이 듣지 않자 실내용 빗자루로 등을 한 대 때렸다고 한다. 그러자 권양은 “선생님이 수업에 늦게 들어와 놓고 오히려 나무란다”며 손으로 이씨의 얼굴을 때리고 넘어뜨렸다는 것. 이씨는 안경이 부서지고 얼굴에 상처가 났다. 이씨는 “더 이상 교단에 설 자신이 없다”며 그날로 사직서를 냈다.
자료평가
- 양식이 적절하고 내용도 충실하고 좋은 레포트 입니다.
- haein1***
(2008.05.15 01:2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