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교육] 그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31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Ⅰ. 그림을 통한 유아 이해 (이론) -----------1

Ⅱ. 그림을 통한 유아 이해 (실제) -----------9

1. 만 3세 유아의 그림 분석 ------------- 9
(1) 남아
(2) 여아

2. 만 4세 유아의 그림 분석 ------------- 14
(1) 남아
(2) 여아

3. 만 5세 유아의 그림 분석 ------------- 17
(1) 남아
(2) 여아
본문내용
Ⅰ. 그림 이해를 위한 이론적인 기초

유아의 그림이란 객관적 현실보다는 유아 자신의 내적 세계, 즉 요구, 흥미, 갈등, 성격, 지적 능력 등을 반영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교사와 부모는 그림을 통하여 유아들의 발달과 욕구를 이해하고 발달 상태와 욕구 불만에 대한 단서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유아를 이해한다는 것은 적절한 지도의 기본이 되는 것이므로 본 장에서는 그림을 통해 유아 이해를 돕고자 한다.

1. 색채의 사용과 배치채의 사용과 배치를 통한 이해

색채의 심리적 가치에 대해서는 알슐러와 해트윜, 브릭, 나폴리, 천리 등의 연구가 있는데, 이들 연구를 보면 인간생활과 밀접한 색채의 의미와 인간의 감정 사이에는 어떤 보편적인 연합관계가 있다는 것을 가정하고 있는 듯하다. 또 비렌이란 심리학자도 색채선택이 인성을 이해하는 중요한 실마리가 된다고 했다. 이들 중 유아를 대상으로 실험한 알슐러와 해트윅의 연구 『회화와 퍼스낼러티(1947)』의 요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색채의 사용
유아의 정서생활의 특징이나 그 표현의 강도를 잘 반영하는 것이 색채이다. 그림 속에 나타나고 있는 특징적인 색채는 당시의 유아의 강한 정서와 거의 일치한다.
충동적인 유아는 색채에 강한 흥미를 보인다. 유아는 충동적이고 감정이 풍부한 정서적인 생활에서부터 비교적 자기 통제가 잘 된 생활로 옮아감에 따라, 즉 적응행동으로 변화해감에 따라 색채에 흥미가 줄어든다.
남아에 비해서 여아들이 색체 관한 흥미가 강하고 또 오래 지속된다. 색채에 특징이 있는 유아에 비해서 선이나 형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는 유아는 자기 방어를 하려는 경향이 더 강하고 또 외부의 사물에 대해 관심이 강하며 감정적이라기보다는 이지적인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따라서 색채는 감정과 관계가 깊다.
① 따뜻한 색과 차가운 색 : 일반적으로 따뜻한 색, 즉 빨강, 노랑, 오렌지 등을 즐겨 사용하는 유아들과 차가운 색, 즉 파랑, 청록, 까망, 초록 등을 즐겨 사용하는 유아들로 대별할 수가 있다.
따뜻한 색을 즐겨 쓰는 유아들은 대개 자유롭게 감정적인 행동을 하거나 따뜻한 여성적인 인간관계를 가지며, 이 나이의 유아들에게 어울리는 자기중심적인 태도를 가진 유아들이다. 이들의 두드러진 행동을 보면 다른 사람에 대해서는 동정적이며 다른 사람의 애정에 기대며 놀이에서는 협동적이며 잘 적응하고 있다고 그 성격을 묘사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그림지도][미술교육][그림]그림지도(미술교육)의 현황,모둠활동, 그림지도(미술교육)의 교사역할,사례, 유아,초등학생 그림 분석
  • 그림지도(미술교육)의 현황, 그림지도(미술교육)의 모둠활동, 그림지도(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그림지도(미술교육)의 사례, 유아 그림, 초등학생 그림 분석Ⅰ. 개요Ⅱ. 그림지도(미술교육)의 현황Ⅲ. 그림지도(미술교육)의 모둠활동1. 모둠별 미술활동2. 협동작품 제작Ⅳ. 그림지도(미술교육)의 교사 역할1. 하지 말아야 할 것2. 꼭 해야 할 것Ⅴ. 그림지도(미술교육)의 사례1. 관찰을 통한, 보고 그리기 지도 방법1) 관찰을 통한, 보고 그리기의 필요

  • [유아예능교육] 유치원교육과정의 미술표현활동분석
  • 유아예능교육세미나2004. 3. 15유치원 교육과정의 미술 표현 활동 분석제목: 아빠의 선물 목차I. 서론 1 II. 이론적 배경 A. 유아미술의 발달단계 1B. 유아미술의 일반적 특징 3C. 유아색체표현의 특징 3D.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의 미술교육의 목표 4III. 연구방법 4IV. 유아 교육과정의 표현활동 분석 결과 A.

  • 유아놀이지도자연친화적 리포트
  • 미술 활동과 놀이유아미술 활동의 운영유아미술 감상 활동제3장. 자연친화적 접근의 미술활동제4장. 7차 유치원 교육과정과 미술활동발도르프 교육과정자연친화 실제편- 목 차 -제1장. 유아와 미술인지발달이론대표학자: Piaget, Inhelder  유아가 본 것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알고 있는 것을 그린다고 주장. 감각운동기끄적거리기전조작기(전도식 단계)원, 네모, 선 등을 사용해서 표상하기 시작구체적 조작기사실적 그림정신분석이론대표학

  • [영유아교육] 색채 자극을 통한 논리, 창의, 감성 영역의 발달을 도모하기
  • 미술 활동 체제의 중요한 부분을 이루는 교사의 활동 과정의 지식, 활동 전의 지식은 미술 활동 자체의 ㅈ리적 수준을 가늠한다. 특히 이해를 중심으로 한 오늘날의 미술 활동에서는 교사의 역할이 증가 한다. 따라서 교사가 미술 전반에 관한 지식을 수렴하고 있어야 하고 특질에 따라 세분화할 수 있어야 하고, 경험적으로 알고 있어야 수업 계획과 진행이 가능하다. 또한 아동을 활동에 적절히 끌어들이기 위한 계획과 교사의 적극적 태도는 미술 활동

  • 미술과 테라피 - 미술치료의 역사와 이론적 배경, 융의 분석심리학
  • 미술가는 환자들을 위한 미술 교실을 열었고 이는 치료의 경험이 되었다. 프린츠 호온(1922) : 3년 동안 정신병원 환자들의 그림 소묘 콜라쥬 조소 5,000여점을 수집하여 분석한출간; 그림의 심리적 토대 연구, 아동과 원시인 그림비교 → 병원마다 미술실을 두어 환자들의 미술활동을 지도◆프로이드 : 레오나르도 다빈치와 미켈란젤로의 작품을 연구하여 유아기적 영향을 분석, 프로이드는 심리적 내용이 꿈이나 상징 등 시각적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