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과정에 따른 미술표현특징(그리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0.17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필요성과 목적
2. 연구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미술발달이론
(1) Burt의 연구
(2) Lowenfeld의 연구
(3) H. Read의 연구
(4) 김 정(金 正)의 연구
2. 유아미술발달이론분석

Ⅲ. 유아미술의 발달특성
1. 유아미술의 일반적 특징
2. 유아미술표현 발달 내용
(1) 그리기의 발달적 특징
1) 선의 발달
2) 면의 발달
3) 색의 발달
(2) 공간개념의 발달

Ⅳ. 외국유아미술과의 비교

Ⅴ. 결론

Ⅵ. 참고문헌

Ⅶ. 그림

본문내용
본 연구는 유아의 미술표현의 발달과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바람직한 교육을 위하여 유아미술발달과정을 단계별로 제시한 여러 학자들의 연구들을 살펴보면서 각 단계에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표현의 특성을 알아보고 유아와 유아미술에 대한 이해에 목적을 가지고 유아미술활동을 통한 유아성장을 평면적 활동인 그리기를 소재로 유아미술발달이론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은 무엇이며 유아미술교육에 있어 발달이론의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유아들은 어떤 문자나 숙달된 언어를 통해 의사전달하거나 표현이 자유롭지 못한 상황에서 낙서나 그림은 그들의 유일한 표현 방법이다. 이러한 점에서 유아들의 그림은 그들의 내면세계를 진실을 반영하는 중요한 의미이다. 즉 유아미술의 발달과정을 연구해봄으로써 각 시기마다 나타나는 유아의 특성을 알고 그에 따른 올바른 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유아의 미술를 통한 발달에 관한 학설이 1800년대 후반에 싹트기 시작해서 오늘날 100여 학설이나 있다. 그 중 본 연구에선 Burt, Lowenfeld, H. Read, 김 정(金 正)의 발달이론을 제시하고 이들 발달이론을 비교, 분석한 결과 위의 <표1>처럼 대동소이하고 약간의 명칭만 다른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김혜금 (2000), 평면활동중심의 영유아미술교육, 교육아카데미
김춘일 (1989), 미술교육론, 기린원
김수영 (1995), 재미있는 미술공부, 교육과학사
권상우 (2001), 유아미술교육의 실제, 미진사
김혜금 (2000), 평면활동중심의 영유아 미술교육, 교육아카데미
김춘일, 김성구 (2001), 유아를 위한 미술교육, 미진사
김정, 조정숙 (2001), 유아미술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정 (1997), 미술교육의 모든 것, 예경출판사
김정 (1990), 유아의 미술교육연구, 창지사
김정 (1993), 세계미술교육의 세계, 금성출판사
권상구 (1990), 유아미술교육, 학문사
최재영 (2001), 아동미술활동의 지도와 이해, 창지사
윤영지 (1998), 아동발달단계에 따른 아동화의 특징연구, 한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윤미지 (1997), 유아 자유화에 나타난 표현에 관한 연구, 카톨릭상지대학, 학사학위논문
남궁원 (1974), 아동화 학습을 통해 본 발달단계와 심리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효진 (2002), 아동의 발달단계에 따른 특징과 상징적 의미의 심리분석,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재명 (1969), 아동화의 심리진단적 가치,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오진현 (2000), 유아의 그리기 활동 특성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미술교육은 단순한 미적 성장만이 아닌, 지성과 감성이 잘 조화를 이루어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해결하며 창작할 수 있는 인간을 양성해야 하는 과제를 맡고 있다. 이에 아동의 연령적 발달과정에 적합하고 고정관념에 얽매이지 않으며 창의성을 살릴 수 있는 미술 수업이 필요하며 아동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미술지도가 필요하다. 이에 선행하여 아동의 성장 변화에 따른 표현의 발달단계와 표현 유형과 특징, 인지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표현한다. 이상이 원리 범주의 하위요소에 따른 학년별 내용이다. 5-1학기 읽기 교과서 넷째마당에서는 원리 범주에 대한 내용이 학습내용으로 제시되지 않았기에 말하기 교과서의 넷째마당에서 원리 범주가 어떻게 제시되었는지 살펴보겠다.대단원명영역교육과정내용대단원학습목표소단원명차시별 학습 목표넷째마당이리보고 저리보고말하기듣기쓰기듣기(1) 들을 때에는 상황을

  • [교수학습지도] 생활교수학습지도, 읽기교수학습지도, 시감상교수학습지도, 수학교수학습지도,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 크로키교수학습지도, 조소교수학습지도, 유아놀이교수학습지도, 토의토론교수학습지도, 문제해결교수학습지도 분석
  • 과정(소집단 활동)에서의 수학적 추론Ⅷ. 아동미술교수학습지도Ⅸ. 크로키교수학습지도1. 크로키의 개념과 특성1) 크로키의 개념2) 크로키의 특성2. 크로키의 실제1) 크로키의 표현 요소2) 크로키의 지도 과정3) 크로키의 표현 기법Ⅹ. 조소교수학습지도1. 환조2. 부조3. 화풍(Style)에 따른 분류1) 사실적 표현2) 느낌 표현3) 조형적 질서표현4) 상상적 표현4. 제작 기법적 분류 1) 깎아서 만들기(조각) 2) 붙여서 만들기(소조)3) 주물 등으로 떠서

  • [정신보건 사회복지론] 미술치료
  • Ⅰ. 미술치료의 개념과 특징1. 미술치료의 개념 황교선, 「정신치료의 효율적 접근에 따른 미술치료효과」, 경기대 대체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우리는 주로 언어를 통해서 우리의 마음을 표현하고 상대방의 마음을 이해한다. 그래서 정신적 문제와 장애를 지닌 사람을 치료하는 정신치료에서도 언어가 주된 수단이 되고 있다. 그러나 언어는 우리의 마음을 담아 표현하기에는 불완전하고 제한된 것이 사실이다. 우리는 과거 경험의 많은 부분을 언어

  • [아동상담] 놀이치료
  • 미술재료들의 놀이도구를 통해 심층에 있는 다양한 감정을 동원하여 자신의 정서적인 어려움을 표현하여 도움을 주는 것이 놀이치료라고 하였다.마지막으로 여러 이론의 통합적 모델을 지향하는 OConnor는 놀이 치료란 훈련된 치료자가 심리적 문제를 지닌 아동을 돕고 최상의 성장과 발달과 성취를 위해 체계적으로 놀이가 지닌 치료적 힘을 적용시키는 대인관계 과정이다.2)놀이치료의 목적놀이치료의 가장 궁극적인 목적은 아동이 사회 정서적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