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지도][미술교육][그림]그림지도(미술교육)의 현황,모둠활동, 그림지도(미술교육)의 교사역할,사례, 유아,초등학생 그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24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그림지도(미술교육)의 현황

Ⅲ. 그림지도(미술교육)의 모둠활동
1. 모둠별 미술활동
2. 협동작품 제작

Ⅳ. 그림지도(미술교육)의 교사 역할
1. 하지 말아야 할 것
2. 꼭 해야 할 것

Ⅴ. 그림지도(미술교육)의 사례
1. 관찰을 통한, 보고 그리기 지도 방법
1) 관찰을 통한, 보고 그리기의 필요성과 의의
2) 대상을 자세히 관찰해서 그리는 보고 그리기 활동의 내용
2. 틀에서 벗어나는 그리기 방법
1) 주제의 틀
2) 도구의 틀
3) 화지의 틀
4) 기법의 틀
5) 장소의 틀

Ⅵ. 유아 그림
1. 개념화
2. 자유화
3. 주제화
4. 관찰화
5. 생활화
6. 협동화
7. 상화
8. 관념화
9. 이야기 그림
10. 회상화
11. 상상화
12. 사생화
13. 기억화
14. 공상화
15. 습관화
16. 과제화

Ⅶ. 초등학생 그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Brittain(1979)에 의하면, 그림은 일차적으로 자신을 표현하는 매체로 쓰이는데 자신 내부에 있는 것들을 밖으로 표출하며 동시에 지적, 정서적인 것들까지 포함한다. 아동의 나이에 따라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면서 그림에 표현하는 것도 다양해진다. 그림을 그리는 것은 아동과 사물 즉, 집, 고양이, 가족들과의 특별한 관계를 나타내거나 개가 뛰어가는 것 등의 지적발달이 이루어져야 하며 자신 주변에 흩어져 있는 사물을 인식하고 그 개념이 형성되며 자신과의 관계 속에서 그것들의 위치를 파악해야 한다.
많은 요소들이 아동그림에 영향을 주는데 이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아동의 정신연령이다. 아동이 사람에 따라 다룰 수 있는 다양한 정보의 양과 질을 조절하고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두 번째 요소는 그림을 그리는데 소요되는 시간으로서 아동은 내부세계에 존재하는 많은 것들을 만지고 잡고 느끼면서 이해하며, 경험의 질을 높일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잘 지켜보고 세밀히 조작해보며 크기, 형태 등의 관계를 이해해야 한다. 그림으로 주변과 자신과의 관계를 이해함으로서 인지발달의 능력을 키울 수 있다.
많은 경우의 아동들은 외부의 것들을 관찰하고, 관찰한 바를 그림으로 나타내는 단계에 머무는 수가 많다. 이 단계에 머무는 그림은 본질적 의미에서 그림에 접근하게 하기 위해서는 그들이 사물을 보는 눈을 키우며 그것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아야 한다.
그림의 가치는 일상의 상황들을 그림으로 그려내는 것 이상으로 그림 그 자체에서 많은 학습이 이루어진다. 눈으로 보는 사물에 대한 인식뿐 아니라 경험과 즐거움을 얻기 때문에 외부적 경험과 더불어 자기 자신의 자아상을 이루는데 도움을 준다.
참고문헌
▷ 김영학(1989), 미술교육, 서울, 대원도서출판사
▷ 류덕인(1998), (신)미술교육, 교학사
▷ 손철주 저(1998), 그림 아는만큼 보인다, 효형출판, 서울
▷ 이호신 저(2000), 우리 그림이 신나요, 1권, 서울, 현암사
▷ 오혜선(2007), 초등학생의 그림에 나타난 특징 비교 연구 : 서울시와 광주광역시 초등학교 1, 2, 3 학년 중심으로
▷ Berrett,Terry Michael 저, 미술비평, 그림 읽는 즐거움, 아트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안학교 레포트
  • 의 2. 대안학교 3. 일반적인 대안학교의 유형 Ⅱ. 기독교 대안학교1. 기독교 대안학교의 정의 2. 한국 기독교 대안학교의 역사 Ⅲ. 기독교 대안학교 실태조사 분석1. 교육의 기초 2. 학교의 조직 및 운영 3. 학생 및 시설 4. 교사 5. 교육과정 Ⅳ. 진단 및 평가1. 대안학교의 형성에 관한 평가 2. 설립의 문제 3. 교육 평가 4. 재정 지원 5. 교사의 자격 6. 학력 인정 Ⅴ. 모범적 사례1. 두레학교 2. 중앙기독 초등학교 3. 브루더 호프 Ⅵ. 대안제시1. 교

  • [초등교육 유아교육] 유아교육과 초등교육의 비교
  • 유아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발달을 목표로 둔다. 유아교육은 유아의 관심과 욕구를 최대한으로 반영하고자 하는 아동중심 교육이다. 유아교육은 형식적인 교육 이외에 자연스러운 비형식적 교육도 중요시한다. 유아교육은 결과 중심의 교육과정보다 유아의 활동 과정 그 자체에 더 의미를 부여한다. 유아교육의 궁극적 목표는 유아의 행복한 삶이다. 즉, 유아교육은 출생으로부터 만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초등학교

  • [유아특수교육] 장애유아 통합교육
  • 교육의 초점은 장애유아 교육을 통합 환경 에서 실시해야 하는가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효과적으로 계획하는가에 두고 있다.1) 통합교육의 여러 가지 정의 - Kauffman과 그의 동료들 : 장애아동을 일정시간 동안 장애아동을 일정시간 비장애 또래들과 동일한 교육환경에 배치하는 것을 의미하는 물리적 통합(시간적 통합) 외에, 장애아동이 일반 학급의 학업활동에 의미있게 참여하는 교수 활동적 통합과 통합되는 학급의 교사

  • [초등미술교육] 2007 개정 즐거운 생활 단원 재구(1학년 2학기 3. 함께하는 한가위)
  • 초등미술 교육 및 실기2007 개정 즐거운 생활 단원 재구성(1학년 2학기 3. 함께하는 한가위)Ⅰ단원 소개1. 대상 학년 1학년 2학기2. 교과 및 단원명즐거운 생활 - 3. 함께하는 한가위3. 단원 개관 및 위계분석1) 단원 개관이 단원은 ‘함께하는 한가위’를 주제로 ‘바른 생활’, ‘슬기로운 생활’, ‘즐거운 생활’ 교과와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구성한 통합 단원이다. 바른 생활에서는 추석에 여러 친척 들과의 만남에서 필요한 적절한 인사와 식사

  • 미디어교육4) 자신거주하는 지역시도실시되는 미디어교육현황조사교육대 유아및어린이 청소년 성인및노인소수자별 미디어교육프로그램두개 선정하시오0k
  • 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교육대상(① 유아 및 어린이, ② 청소년, ③ 성인 및 노인, ④ 소수자)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두 개 선정해,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시하기로 하자.Ⅱ. 본 론1.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시, 도)에서 실시되는 미디어교육의 현황을 조사1) 조사대상본 조사는 2020년 12월 10일부터 20일까지 20개의 초등학교학생과 일반인 200명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각 학교의 미디어 교육 실태 전반을 파악하고 있는 교사 또는 관리자 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