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지도(구성놀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20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구성놀이
1) 구성놀이의 개념
2) 구성놀이의 종류
2. 쌓기 놀이
1) 쌓기놀이의 교육적 가치
2) 쌓기 놀이를 위한 환경 구성과 자료
3) 쌓기 놀이의 지도방법
4) 뉴스기사
3. 모래놀이
1) 모래놀이 특징
2) 모래놀이의 교육적 가치
3) 모래놀이의 종류
4) 모래놀이지도
5) 모래놀이치료
6) 연령별 모래 놀이 환경 구성
7) 뉴스기사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구성놀이의 개념
1) 구성놀이의 개념
구성놀이는 유아가 다양한 사물을 직접 조작해 보는 과정에서 사물, 사물에 대한 자신의 행위, 결과에 대한 반응이 강조되는 놀이다. 구성놀이에서는 유아 스스로 움직임을 시도해 볼 수 있고, 자신이 시도한 행위에 따른 반응을 즉각적이고도 직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는 측면들이 충분히 고려된다. Forman(1980)은 구성놀이의 특징으로 다양한 자료를 다루어 보는 과정에서 대안적인 방법을 발견하고 이전에 알고 있던 방법과의 관련성과 차이점을 비교하는 과정을 통해 유아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도록 도모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특히 목공, 조형, 쌓기 놀이에서 제공되는 재료는 모두 구조화 되지 않은 재료로, 유아의 자유로운 탐색과 다양한 물리적 조작을 가능하게 해 주며 정신적 조작을 촉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2) 구성놀이의 종류
(1) 목공놀이
유아는 목공놀이에서 다양한 도구와 나무를 사용하여 구성활동을 하며, 동시에 자신이 구성한 구성물을 다른 놀이에 사용할 수 있다. 목공놀이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을 통해 선택하기, 검증하기, 정교화하기, 및 평가하기의 활동으로 학습의 전 과정을 경험할 수 있는 의미있는 활동이다.
(2) 조형놀이
조형놀이는 평면 및 입체 구성 활동 모두를 포함하는 것으로 유아교육기관에서 중요하게 여기는 활동 영역이다. 평면 및 입체 구성 활동은 작업물이나 결과물보다 자료에 익숙해지는 유아의 활동과정이 중요하다. 유아의 완성된 작업은 유아가 무엇을 학습해 왔고, 숙달과정에서 무엇이 어려운지에 대하여 교사에게 통찰력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유아를 위한 평면 및 입체 구성놀이 자료와 매체는 모든 연령 수준에서 사용될 수 있다, 교사는 유아의 창조적 과정을 촉진하기 위하여 풍부한 각종 자료를 제공한다.
(3) 쌓기놀이
조립식 블록은 아동의 손가락과 손의 능력을 강화하고 눈과 손의 협응력을 향상시킨다. 그리고 아동이 다른 모양을 학습하는 것을 도울수 있다. 블록 놀이는 아동이 또래아동과 관계를 맺고, 협동하는 것을 돕고, 종종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는 첫 경험 중의 하나이다. 블록은 아동에게 유익한데 그 이유는 상호작용을 일으키고 상상력을 자극하기 때문이다. 아동은 크기와 모양, 위치를 묘사하면서 학습하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어휘를 개발할 수 있다. 수학 기술은 블록별로 규격화된 블록으로 그룹화, 더하기, 빼기 과정을 통해 개발된다. 또한 중력, 균형, 도형의 경험은 블록을 통해 학습하게 되며, 지적인 자극을 제공해준다.
2. 쌓기 놀이
쌓기 놀이에서 블록은 유아의 가장 다재다능한 놀잇감으로 유아의 개별성을 존중하는 개방적 놀잇감이다. 쌓기 놀이를 통해 모든 연령 및 모든 발달 수준의 유아는 자신의 경험에 맞추어 놀이하면서 만족과 도전감을 갖게 되고 다양한 학습을 통합하게 된다.
- 참고문헌
-
- 신은수, 김은정, 유영의, 박현경 백경순 공저 (2011) 『놀이와 유아교육』 , 학지사
- 이정환, 김희진 공저 (2012) 『영유아교육의 교수학습 방법』, 파란마음
⌎ http://blog.naver.com/eklovecm/80121460006
- 블로그 - 에어클레이 촉촉이모래
- 블로그 - 모래놀이 치료란 무엇이며 왜 보다 더 효과적일까?
- 에이빙 뉴스기사 발췌 2011-10-17
- 에이빙 뉴스기사 발췌 2012-4-13
-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http://cafe.daum.net/ICDEI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110143***
(2017.01.14 00:23:59)
회원 추천자료
- 현재 시설에서 행하는 놀이지도의 형태를 조사하고 개선되어야 할 사항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토론해 보십시오.
- [놀이치료][놀이][치료]놀이치료의 단계별놀이프로그램 적용, 놀이치료의 선행연구,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놀이치료와 시각장애아동 행동수정, 놀이치료와 놀이, 놀이치료와 음악치료, 놀이치료와 성공사례 분석
- 놀이지도4E)유아들을위해놀이활동을계획하고자한다계획안을구성하여 설명하시오00
- [놀이지도] 영아기, 걸음마기, 유아기의 실내놀이 환경 구성방법을 정리하여 설명하시오
- 놀이지도4E)유아들을위해놀이활동을계획하고자한다계획안을 구성하여 설명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