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굴암] 석굴암의 배경, 역사, 유래, 구조와 예술적 가치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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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석굴암의 사상적 배경
Ⅲ. 석굴암의 역사
Ⅳ. 석굴암의 유래
Ⅴ. 석굴암의 구조
1. 전실
1) 팔부중(북측)
2) 팔부중(남측)
2. 비도
1) 천부상과 보살상
2) 본존여래좌상
3) 십일면관음보살
4) 10대제자
3. 석굴암의 과학적인 건축양식
Ⅵ. 석굴암 불상의 예술적 가치
1. 불상 조각의 심미적(審美的) 가치
1) 본존불좌상
2) 보살입상(菩薩立像)
3) 십대제자입상
2. 미술사적 의의
본문내용
석굴암 불상조각이 경덕왕때인 750년 전후에 대부분 완성되었던 것으로 『이상적사실주의(理想的寫實主義) 양식』을 대표할 만한 대표작이자, 신라조각사상 하나의 정점을 이루는 작품이 되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따라서 신라 석조각의 일대 승리를 알려주는 최고 석조 걸작품이었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도나 중국의 세계적 걸작 조각들과 비교해도 결코 뒤지지 않을뿐더러 환조적인 석불좌상과 부조상이 이루는 정교한 짜임새와 조화있는 구성미 그리고 우람하고 탄력적이며, 세련되고 우아한 양식이라는 점에서 세계 최고의 석조각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Ⅱ. 석굴암의 사상적 배경

경주 석굴암을 조성한 사상적 배경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여러 갈래로 논의되어 왔다. 불국사가 다보탑?석가탑의 조영에서 보듯이 영산 정토변상(淨土變相)을 나타낸 것이며, 또한 석굴암에서 나온 천불다보탑이 법화경 사상에 의하여 조성되었기 때문에 경주석굴은 법화경사상에 의해 조성되었다고 민영규 교수는 주장하고 있다.
다보탑과 석가탑의 조성은 확실히 법화경에서 유래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천불탑은 법화경과 꼭 유관하지는 않다. 따라서 이것으로는 법화경 사상에서 유래했다고 보기에는 논리상 미흡하다. 또한 화엄사상에 의해서 조성되었다는 설이다. 즉 석불사와 불국사의 조영을 통해 화엄의 불국세계 즉, 화엄적 세계관을 상징적으로 구현한 것이라고 김상현 교수는 보고 있는 것이다.
그가 내세운 석불사와 불국사의 유기적 관계, 즉 불내증세계(佛內證世界)로서의 석불사와 불외화세계(佛外化世界)로서의 불국사라는 것은 불교사상이라면 어느 사상이든 보편적으로 갖고 있는 기본사상이므로 굳이 화엄의 세계관만이 구현된 것이라는 주장은 명쾌한 해답이 될 수 없지않나 한다. 따라서 앞에서도 밝힌 바와 같이 법화나 화엄을 포함한 신인종이 석굴조성의 중요사상이며, 그 구체적 경전은?관불삼매해경(觀佛三昧海經)ꡑ이라는 문명대 교수의 주장이 타당하리라 본다.
이를 이해하기 위해 경전의 내용 중에서 석굴의 조성사상과 일치하는 몇가지 핵심적인 요소를 밝히고자 한다.
관불삼매해경(觀佛三昧海經-Buddha-dhyana-Samadhisagara-Sutra)은 A.D. 317년에서 420년 사이 중국 동진에서 불타발타라(佛陀跋陀羅)에 의하여 번역된 경으로 모두 10권 12품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 중 제5품 관사무량심품(觀四無量心品)은 자비희사의 불심을 설명한 것이고, 관사위의품(觀四威儀品)은 부모를 위하여 독용을 항복시키는 것을 설명한 것으로 석굴암 조성의 직접적인 사상적 배경이라 할 수 있는 장이다.
또한 경전의 내용을 살펴보면 첫째, 이 경은 석가부처님이 자기의 부왕과 어머니를 위하여 불상, 즉 32상 80종호를 관상함으로써 마군을 항복받고 삼매에 드는 길을 간곡히 설법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불국사나 석불사를 창건한 목적은 석불을 조상함으로써 바로 전세와 현세의 부모에게 효도하는데 있다고 한 것과 꼭 일치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둘째, 이 세상에서 가장 악독한 악마까지도 구제한다는 대자대비 사상이다. 악마를 항복시켜 구원한다는 사상은 ꡐ신인종ꡑ의 기본사상이다. 셋째, 국가를 위태롭게 마군, 즉 적군에게 항복받는 진호국가 사상으로 이미 앞에서 언급한 내용과 일치하며, 넷째, 석굴본존의 일장육척석불상의 문제이다. 경전의 첫 부분에 이렇게 기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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