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자본주의 맹아론에 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 목차
-
◎ 목 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자본주의 맹아론
(1) 농 업
(2) 상 업
(3) 수 공 업
(4) 광 업
(5) 유 통 망
(6) 기 타
※ 동학농민운동에 관한 새로운 이해
2. 수탈론
(1) 당 위 성
(2) 내 용
1) 토지조사사업
2) 산미증식계획
3) 공 업
(3) 정 리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재 한국의 경제체제는 자본주의 경제체제이며, 우리는 자본주의 사회에 살고 있다. 그러면 이러한 한국에서의 자본주의는 언제부터 시작되었을까? 이 질문의 답은 자본주의 맹아론과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논의에서 찾을 수 있다. 이런 논의에 있어서 확실하게 결론지어진 것은 없지만 한국의 자본주의적 요소는 조선 후기부터 이미 나타나기 시작했다고 주장하는 바이고 일제의 식민지 통치에 의해 근대적 시설이 지어진 건 사실이지만 일제의 식민지 지배로 인해 근대화를 이루었다는 주장은 납득하기 어렵다. 뒤에 차근차근히 이러한 주장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지만 우선 이런 논의를 하기에 앞서서 자본주의가 무엇인지를 우선 알아보고 이것을 출발점으로 삼아 자본주의 맹아론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다.
자본주의란 이윤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자본이 지배하는 경제체제를 말한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말은 이윤추구이다. 이윤추구야 말로 자본주의 사회의 궁극적인 목적이다. 또한 자본주의는 상품생산을 이윤추구의 수단으로 한다. 그리고 많이 이야기되는 자본주의의 특징이 바로 노동력의 상품화이다. 노동이 생존수단이라는 개념을 넘어서 상품가치를 띠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자본주의는 어떠한 계획에 의해 상품생산을 결정하지 않는다. 더불어 자본주의 사회는 사유재산제를 바탕으로 하고 모든 상품에는 가격이라는 개념이 성립한다.
앞에서 이야기한 자본주의의 개념과 특징들을 기본적으로 생각하면서 이제부터는 자본주의 맹아론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Ⅱ. 본론
1. 자본주의 맹아론
(1) 농 업
조선의 주된 산업은 농업이다. 조선 후기에 들어와서 농업은 상당한 발달을 했다. 이러한 발달로 인해 농업 부문에서 자본주의의 싹이라고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현상이 나타났다.
조선 후기 농업은 여러 가지 이유 때문에 급속한 발전을 하였다. 발전의 가장 대표적인 요인으로는 이앙법을 들 수 있다. 이앙법의 보급으로 노동력이 감소하고, 수확량도 증가하였으며, 나아가 가을 보리를 심으면서 이모작을 행할 수도 있었다. 두 번째로는 시비법의 발달이다. 또한 반종법과 화누법 등의 새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이영훈, 「토지조사사업의 수탈성 재검토」,『역사비평』22, 1993 가을
안병직, 「한국 근현대사 연국의 새로운 패러다임-경제사를 중심으로」,『창작과 비평』 98, 1997 겨울
조석곤, 「근대화론자=친일파=매국노인가」,『말』,1998. 2
정태헌, 「수탈론의 속류화 속에 사라진 식민지」,『창작과 비평』97, 1997 가을
정병욱, 「역사의 주체를 묻는다 : 식민지 근대화론 논쟁을 둘러싸고」,『역사비평』43. 1998 여름, 外 두편 「민족경제론과 식민지근대화론」,『역사비평』1998, 여름.
김용섭, 「한국중세농업사연구-토지제도와 농업개발정책 : 토지제도의 사적추이」, 『지식 산업사』, 2000
이 욱, 「조선후기 상업사에서의 자본주의 맹아론」, 『창작과비평』, 2002
배성준, 「1930년대 일제의 ‘조선공업화’론 비판」
허수열, 「일제시대 개발은 ‘개발 없는 개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