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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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들어가며
2. 식민지 근대화론의 등장
3.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1) 역사적 관점
(2) 윤리적 관점
4. 나오며
5.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한 비판
(1) 역사적 관점
식민지 근대화론은 한국 근대사를 단편적으로 다르게 해석했다는 것에 머물지 않고, 자연스레 한국 현대사에 대한 또 다른 시각을 제시‧강화하는 역할을 하였다. 더 넓은 범주에서는 민족주의 역사서술이라고 일컬어지는 한국 역사학의 서술방식에 대한 문제제기였던 것이다. 그러나 식민지 근대화론이 ‘뉴라이트 운동’을 비롯한 보수적 정치논리와 밀접하게 연관을 맺으면서, 뉴라이트 계열의 교과서 포럼에는 이영훈 등 논자들 참여했으며, 안병직은 한나라당 싱크탱크 여의도 연구소 소장 맡기도 했다.
이러한 논리는 세간에 증폭되어 더욱 뜨거운 논쟁을 제기하였다. 그것은 심지어 일정한 폭력성을 띤다고 할 만큼 파괴적인 것이기도 했다.
결국 이에 대한 반론이 다양하게 전개 되었는데, 그 중 하나가 식민지 근대화론의 단선적(單線的) 기원론법 접근에 대한 비판이다. 식민지 근대화론이 ‘개항기-식민지시기-분단시기’의 역사적 조건과 발전계기의 단계적 차이를 무시한 채, 고도성장의 주된 역사적 기원을 식민지 시기에서 찾는 것은 설득력 없는 단선론에 머물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는 식민지 근대화론자들이 식민지 수탈론의 부조성(浮彫性)을 띠고 있다고 비판하는 논리가 오히려 자신들의 논리에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게다가 이러한 논리 자체가 실증적이지 못하다는 비판도 제기된 바 있다. 허수열은 식민지기 인적‧물적 유산과 1960년대 이후 공업화 사이의 상관관계를 실증적으로 검토하였는데, 이에 따르면 전자가 후자에 끼친 영향은 대단히 제한이며, 양자의 연속성을 입증하려는 시도는 일부 지엽적 요인 1985년 당시 상위 50대 재벌과 1950년 후반 상위 15개 재벌 가운데서 중복 사례를 제외한 57개 재벌 중 식민지시기에 산업자본 성격의 주식회사로 출발한 것은 6개에 불과했고, 규모와 관계없이 상업이든 기업이든 첫 사업을 식민지 시기에 시작한 것은 26개이다.
을 침소봉대하는 오류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이 외에도 식민지 근대화론이 민족 모순을 등한시하였기 때문에 편향적인 시각을 지녔다는 비판도 있다. 이에 따르면 식민지 근대화론은 개발을 통한 수탈을 말하면서도 수탈과 차별의 측면은 무시하고 개발과 성장의 측면만을 부각시킨다. 또한 한국인이 지식‧기술‧관리 등의 능력을 축적해서 근대민족으로 성장해간다고 말하지만, 식민지체제가 강고해질수록 자주적 민족의식이 쇠퇴하여 ‘친일’이 내재화하였다는 측면은 무시한다.
이러한 경향은 식민지 근대화론자들이 식민지 지역경제의 발전상을 일면적으로 강조하는 반면, 일본자본주의가 외적으로 확장하면서 한국경제의 대일(對日) 예속화가 한층 심화된 것을 제대로 지적하지 못하는 것에서도 알 수 있는 점들이다. 이러다 보니 “식민지시기 말 한국민들이 침략전쟁과 전쟁경제에 동원된 것조차 민족말살의 경험이 아니라 자본주의적 고통에 대한 최초의 경험이고 근대적 변신의 ‘좋은’ 기회였다”고 거리낌 없이 주장하는 안병직의 말이나, 일제 총독부의 공문을 근거로 “(일제총독부가) 대민(對民) 업무에서 얼마나 엄정한 공공성을 강조하고 있었는지는 일일이 사료를 열거할 여유가 없다”는 식으로 일제의 식민정책을 상찬(賞讚)하는 듯한 뉘앙스의 발언이 나오게 되는 것일지 모른다. 그리고 이러한 발언은 식민지 근대화론자들이 아무리 ‘일제의 개발을 통한 착취’를 강조하고, 일제의 식민지적 지배를 옹호하는 발언을 한 적은 결코 없다고 항변할지라도 그들의 논리가 식민사관이라는 ‘오해’를 사기에 충분한 근거가 된다고 하겠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식민지 근대화론이 맹목적인 체제정당화의 논리로 작용할 공산이 크다는 점이 매우 우려스러운 측면이다. 구체적으로는 식민지 근대화론의 논리에서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무비판적 맹신을 들 수 있을 것이다. 식민지 근대화론은 일제시기에 자본주의적 경제 변화, 즉 근대화가 진행되었다는 단순한 주장을 넘어서 일제시기에 진행된 근대화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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