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과 정신분석이론 분석 및 성격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과 정신분석적 상담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프로이드 인물 분석 및 약력
Ⅱ. 프로이드의 생애와 정신분석학의 발달 과정
Ⅲ. 성격기제
1. 이드
2. 자아
1) 자아의 발달
2) 현실 원리
3) 자아의 공상과 백일몽
3. 초자아
1) 초자아의 발달
2) 초자아의 하위 체계
3) 칭찬과 회초리 - 초자아 형성과정
4. 성격 구조의 발달과 상호 작용
Ⅳ. 성격과 유사한 개념들
1. 성격(personality)
2. 인격(personality)
3. 특성(character)
4. 기질(temperament)
Ⅴ. 심리성적 성격발달 이론
1. 구강기(0˜18개월)
2. 항문기(18개월˜3세)
3. 남근기(3세˜6세)
4. 잠복기(6세˜12세)
5. 성기기(12세 전후)
Ⅵ. 프로이드 이후의 정신분석
1. 자아심리학
2. 대상관계 이론
3. 자기심리학
4. 신프로이드학파
Ⅶ. 프로이드 정신분석 상담의 과정과 기술
1. 상담의 과정
1) 초기 시작의 단계 : 최초의 면담 장면 - ( 3개월˜6개월 정도 지속 )
2) 전이의 발달 단계
3) 철저한 지속적 활동의 단계(정서적 재교육)
4) 전이의 해결 단계(분석의 종결 단계)
2. 상담의 기술
1) 자유 연상 : 가장 기본적인 기술
2) 해석(interpretation)
3) 저항의 분석과 해석
4) 전이의 분석과 해석
5) 꿈의 분석과 해석
3. 평가
4. 이론의 약점
5. 공헌점
Ⅷ. 프로이드 성격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본문내용
-
그의 직업은 의사였고, 자신이 창안해낸 독특한 방법으로 정신질환자를 치료하였다. 오늘날이라면 그를 정신과 의사라고 부를 것이다. 흔히 정신 의학이란 정신병과 정신 이상을 다루는 의학의 한 분야라고 간주한다. 프로이드는 현대 전신 의학이 설립자 가운데 한 사람이었다. 생활비를 벌기 위해 병원을 개업했지만 스스로 원해서 의사가 된 것은 아니었다. 1927년 그는 다음과 같이 고백했다. ꡐ41년이란 오랜 세월 동안의 의사 생활을 돌이켜보니, 나 자신을 엄격히 말하자면 결코 진정한 의사가 아니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난 내 자신이 지녔던 원래의 목적에서 벗어나 어쩔 수 없이 의사가 되었던 것입니다.ꡑ
그렇다면 그의 원래의 목적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몇 가지 자연의 수수께끼를 이해하고 그 해답을 찾는 데 기여하는 것이었다. 이 목적을 달성하는 데 있어 가장 바람직한 길은 의학교수가 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 당시에 나는 동물학 실험과 화학실험--비록 성공적인 것은 아니었지만--에 몰두하고 있었다. 그리고 마침내 나의 전생애를 통해 누구보다도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스승 브뤼케의 영향을 받아 생리학에 정착하게 된 것이다. 그 무렵의 생리학도 조직학의 일부분에 국한되어 있었다.
그가 원한 바 그대로 본다면 프로이드는 분명 과학자였다. 젊은 의학도로서, 그리고 그 후 여러 병원에 관계하면서, 그는 생리학적 현상을 연구하였다. 신중한 관찰에 의해 완벽한 자료를 수집하는 법, 자신이 발견한 사실들을 상호 연관시켜 결론을 도출(挑出)하는 법, 그리고 계속적인 관찰을 통해 자신의 이론을 확인하는 법 등을 배웠다. 생리학자로서의 그는 그렇게 뛰어난 업적은 남기지 못했지만, 실험실에서의 초기의 경험을 통해 프로이드는 과학적 연구 방법에 대한 뛰어난 훈련을 쌓았다. 그 경험은 그를 과학자가 되는 길로 인도했던 것이다.
1890년대에 이르러 프로이드는 자신이 어떤 종류의 과학자가 되고자 하는지를 깨달았다. 그는 친구에게 보낸 편지에서 이렇게 썼다. ꡐ저기 멀리서 나를 손짓해 부르는 목표는 바로 심리학이오.ꡑ 그리하여 프로이드는 그 후 40년을 심리학자로서 살아왔다.
심리학과 정신 분석학은 어떤 연계성이 있는가? 1927년 프로이드는 자신의 이 질문에 이렇게 대답했다.
ꡒ정신분석학은 심리학의 범주 안에 속한다. 그것은 케케묵은 의학적 심리학이나 병적인 증세를 다루는 심리학에 속하는 것이 아니다. 그저 단순히 심리학 그 자체에 있는 것이다. 결코 정신분석학이 심리학의 전부는 아니다. 그러나 그것은 분명 심리학의 하부 구조이며 어쩌면 심리학의 전체적인 토대를 구성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도 있다.ꡓ
여기서 프로이드는 정신 분석을 인성 이론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정신 분석에는 또 다른 일면이 있다. 정신 분석은 정신질환의 한 방법이기도 한 것이다. 그것은 정서적으로 불안정한 사람들을 치료하는 기술로 구성되어 있다. 프로이드에 있어서 정신 분석의 치료적인 면은 과학적이고 이론적인 두 가지 측면에 비하면 2차적인 것이었다. 그는 결코 이 치료법이 과학을 능가하는 것을 바라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이 입문서에서처럼 심리학의 이론 체계로서의 프로이드 심리학과 정신 치료법으로서의 정신 분석을 구별하는 것이 현명하리라고 생각된다.
자료평가
-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jyong1***
(2012.09.21 00:11:10)
- d
- park***
(2008.04.12 22:14:5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