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2.09 / 2020.02.0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상담심리학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Freud의 정신분석 상담이론
    2. Erikson의 성격이론
    3. 차이점
    4.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의 성격은 저마다 다르며 일상생활의 모든 면에서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성격이란 개인의 행동을 규정하는 일반적 경향으로서 환경에 대한 개인의 독특한 적응을 결정짓는 심리적ㆍ신체적ㆍ물리적 체계이며 개체 내에 있어서의 역동적 체제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성격은 개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발달해 가며 환경에 대한 독자적인 태도와 적응양식 그리고 기본적인 행동경향성이라고 볼 수 있다. 성격에 대한 정의와 개념은 다양하기 때문에 한마디로 결정하는 것은 어려우며 성격을 어떠한 측면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 정의도 달라진다. 현재까지 제시된 성격이론만 하더라도 수없이 많다. 이에 대표적으로 Freud의 정신분석학적 이론, Erikson의 성격이론을 대표적으로 선정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Freud의 정신분석 상담이론

Sigmund Freud(1856~1939) 오스트리아의 심리학자이자 정신분석학의 창시자이다. 비엔나대학 의학부에서생리학을 수학하고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 신경 병리학 연구나 신경질환 치료에 종사하여 인간정신 중에는 무의식부분에서의 억압이나 저항 등의 작용에 의해 현실의 행동이 지배된다는 새로운 사상을 제창하였다.....(중략)
.
.
3. 차이점

① 성격발달 영향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로 Freud는 원초아를 강조하는데 비해 Erikson은 자아를 중시하고 이를 분석하는 데 치중했다. Erikson 역시 인간의 무의식적 측면을 완전히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발달에 있어 문화적 측면과 대인관계를 통한 사회적 기능을 더 중요한 것으로 강조하고 있다.
참고문헌
1. 김종운(2019),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상담과 복지 서비스를 위한), 동문사
2. 노안영(2018),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3. 노안영ㆍ강영신(2018), 성격심리학 (인간 이해 및 성장을 위한), 학지사
4. 김춘경(2018), 활동을 통한 성격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 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 하세요
  •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발달, 욕구가 고착된 순서로 일어나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과 이러한 이론들이 모두에게 적용되는 보편성을 띠고 있는지에 대한 비판점 역시 가지고 있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이후 성격이론에 대해 논한 다른 학자들의 발달 단계를 참고해야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적극 수렴하고 참고하여 교육에 적용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인간관계 이론. 김동윤. 커뮤니케이션북스. 2013발달심리학(전 생애 인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세요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세요 1. 서론오늘날 정신분석은 분석가와의 대화를 통해서 우리 자신이 누구인가에 대해서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치료 기법이다. 즉, 정신분석은 인간이 왜 이런 행동을 하게 되었을까 및 왜 이런 감정을 경험하게 될까 등 스스로에 대한 자유로운 호기심과 궁굼증을 갖도록 격려함에 있는 분석이론인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는 분석가와의 관계에서 스스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세요
  • 주제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freud와 erikson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세요- 목차 -Ⅰ. 서론Ⅱ. 본론1. 프로이드의 성격이론2. 에릭슨의 성격이론3.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의 차이점4.프로이드와 에릭슨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성격이란 자기의 진정한 모습보다 타인에게 비추어지는 개인 특성을 말하는데 이와 같은 특성은 표면적이고 사회문화적인 조건의 산물이라 볼 수 있다. 이러한 성격에 대

  •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하세요
  • 성격의 대부분이 이 아동기 초기의 경험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했다. 에릭슨에게 있어서 성격 발달의 본질은 성격에 통일성을 갖게 하는 전체의 형성이다. 프로이드의 이론이 개체 내에 한정된 이론이라면, 에릭슨의 이론은 개체와 사회 환경간의 상관성에서 성격형성론을 이루고 있으므로 그의 이론은 사회심리학적인 측면을 지향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성격이론의 차이점과 교육적 시사점을 설명해 보

  •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이론, Loevinger의 청소년기와 성인기에의 각 발달단계에 따른 자아 발달을 강조하는 자아발달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 설명해 보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고자 한다.Ⅱ. 본 론1. 에릭슨의 발달이론 (심리사회적이론)1) 인물정보Erikson(1902)은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으며 정신분석가가 되기 전까지 정식으로 과학적 훈련을 받은 적이 전혀 없는 사람이다. 그는 심리학에 입문하기 전까지 미술 공부를 하였다. 그는 Freud의 딸인 Anna와 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