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판소리의 의미, 구성, 내용과 판소리사 고찰 및 판소리명창(여류명창, 박록주명창, 김정문명창)과 판소리의 민화와의 교섭양상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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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의 의미

Ⅲ. 판소리사의 접근 방법

Ⅳ. 판소리의 구성
1. 명칭
2. 형성시기
3. 기원
4. 특징
5. 판소리 용어
6. 장단

Ⅴ. 판소리의 내용
1. 춘향가
2. 심청가
3. 흥부가
4. 수궁가
5. 적벽가

Ⅵ. 여류 명창의 등장과 그 배경

Ⅶ. 박록주 명창의 소리인생

Ⅷ. 김정문 명창이 남긴 유성기 음반과 소리의 특징

Ⅸ. 판소리와 민화의 교섭 양상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의 상대는 ꡐ문학ꡑ이다. 다들 알듯이, 문학은 현실을 반영하는 존재인 한편으로 꿈과 이상을 담아내는 존재다. 현실과는 다른 새로운 삶에 대한 꿈이 그 속에 담겨진다. 꿈이란 본래 현실과 다름으로써 꿈이 될 수 있는 법. 현실의 틀을 벗어나는 꿈을 담고 있다는 것이 문학작품의 결함이 될 수는 없다. 문제는 그 꿈이 현실과 어떠한 관계를 맺으면서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방향지우는가 하는 데 있다. 그 관계 여하에 따라 작품 속의 꿈은 헛된 공상이 될 수도, 삶의 등불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논의 대상인 <심청전>과 <흥부전>, <춘향전>은 어느 쪽인가? 이제 작품에 대한 새로운 읽기를 통하여 그 답변을 찾아 나서기로 한다. 텍스트에 새겨진 삶과 꿈을, 현실과 환상을 상호 조응하여 작품의 문학적 가치를 읽어내는 작업이다. 작품을 읽어 나감에 있어 지금으로부터 백여년 전 무렵, 저잣거리나 시골 행랑방 같은 데서 판소리 한 소절 고담책 한 구절에 웃고 울었을 평민 독자(청자)의 입장에 서고자 한다. 가진 것 없이 험난한 세상을 헤쳐왔던 민중의 삶의 철학을 확인하기 위함이다.

Ⅱ. 판소리의 의미

판소리란, 부채를 든 한 사람의 창자(소리꾼)가 고수의 북장단에 맞추어, 창(소리),아니리(말),너름새(몸짓)를 섞어 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가는 극적인 음악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소리꾼(倡優:판소리를 전문으로 하는 가수)이 부르는 서사적인 노래를 한문으로는 잡가(雜歌). 본사가. 창가. 극가 등으로 치고 있으나 본디 우리 말로는 판소리라 일러 왔다. 판소리란 판놀음으로 연행되는 소리라는 뜻이다. 판놀음은 넓은 마당을 놀이판으로 삼고 '판을 벌린다'하여 놀이의 구색을 갖추고, '판을 짠다'하여 놀이 순서를 제대로 짜서 처음부터 끝가지 제대로 연행하는 놀음을 가리킨다. 따라서 판소리란 줄타기, 땅재주, 춤, 죽방울, 소리 등
참고문헌
* 김현기․김선숙․홍기환(1999), 판소리의 세계화를 위한 음악과학적 특성 연구, 판소리연구, 판소리학회
* 김대행(2000), 21세기 사회 변화와 판소리 문화, 판소리연구 제11집, 판소리학회
* 박관수(1996), 한국 판소리 사설 형성 연구, 국학자료원
* 서종문(1984), 판소리 사설 연구, 형설출판사
* 서대석(1999), 판소리 기원론의 재검토, 고전문학연구 제16집, 한국고전문학연구회
* 신동흔(1988), 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 재론, 국문학연구, 서울대 국문학연구회
* 조동일․김흥규 편, 판소리의 이해, 창작과 비평사
* 정충권(1989), 판소리 삽입 가요의 삽입 양상 연구, 서울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 천이두(1988), 한과 판소리, 문학사상사
* 최동현, 21세기의 판소리 ‘춘향가’, 판소리연구
* 판소리학회(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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