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0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통합교육 이렇게만 하면 정말 성공합니다.^^

이 과목 점수고 역시 A+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 론

II. 통합교육 관련서비스의 이론적 배경

Ⅲ.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촉진하기
위한 교사에게 필요한 전략
1. 첫 단추
1) 가방 챙기기
2) 교과서 및 공책
2. 아동의 짝을 정할 때
1) 짝을 정할 경우에는
2) 교사의 책상 앞에 앉히는 것은?
3) 협력아동의 배치
4) 다른 학생과 똑같이 짝을 바꾸어 주기
5) 특수반아동의 짝에게 자발성 유도하기
3. 아동에대한 특별한 배려
4. 학급의 행사에 참여할 때
5. 학교행사에 참여할 때
6. 학급에서의 역할 배분
7. 청소 당번정하기
8. 클럽활동
9. 숙제와 일기
10. 알림장의 활용
11. 성적이나 출석처리

Ⅳ.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학부모 관련 전략
1. 일반학급 담임과의 마찰
2. 다른 일반 아이들에게 피해가 간다면
3. 일반아동이 장애아동을 놀리면
4. 장애아동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면

Ⅴ. 통합교육 운영 위원회
1.구성
2. 활동
1) 특수교육 대상자 입․환급절차
2) 통합교육 간담회
3) 통합교육을 위한 제도적 장치 마련을 위한 지원
4)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마련을 위한 관여 인사 모임
5) 특수교사
6) 특수교사 - 도우미 교사 협조체제를 위한 상시 모임
7) 통합학급 교사 - 도우미 교사 협조체제를 위한 간담회
8) 특수교사 주도의 통합교육 홍보 활동

Ⅵ. 통합교육 여건 조성을 위한 활동
1. 일반아동의 장애아동 이해 교육
1) 우리 반의 장애친구에 대한 구체적 정보 제공
2) 일반 아동을 대상으로 한 상호이해 프로그램 적용
3) 장애체험활동
4) 장애극복 비디오 보기
2. 통합교육이해를 위한 교직원 연수

Ⅶ. 학교 행정가의 역할
1. 통합교육의 철학과 논리에 따라 학교를 운영해야 한다.
2. 교사들을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한다.
3. 학부모와 학교 사회에 통합교육에 관해 관심을 갖도록 촉구해야 한다.
4. 통합교육을 수행하는데 있어서 교직원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야 한다.
5. 학교의 통합교육위원회를 구성하고 적극적으로 그 의안을 심의해야 한다.

Ⅷ.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앞으로의 과제
1. 장애와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통합교육 필요성의 인식
2. 법률적 지원과 실천
3. 특수교육 체제의 연속성과 체계성
4. 일반학급 규모의 적정화
5. 교육과정의 다원화
6.교사의 양성
7.시설‧설비의 확충

Ⅸ. 결 론

― 참고 자료 ―

― 참고 인터넷 사이트 ―
본문내용
모든 아동의 개성은 존중받아야 한다. 다양한 능력, 신체적 조건, 사회․경제적 조건, 성, 연령, 성격적 특성을 가진 사람들이 모여 살면서 우리는 서로 이해하고, 나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것과 같이 다른 사람의 중요성도 인정하게 되는 것이다. 다양함이 개성으로 인정받고 제각각의 다양한 색깔들이 조화되는 곳. 통합교육이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의 끝자리가 그곳이라 하겠다.
통합교육의 방향을 장애아동이 일반 아동쪽으로 옮겨가는 일방통행적인 방향으로만 바라 볼 것이 아니라 일반아동 쪽에서도 장애아동 쪽으로 다가와서 서로에게 풍성한 경험이 되는 쌍방 흐름으로 이해해야 할 것이다. 서로에게 다가감으로써 통합이전의 분리 상황보다 더 풍성하고 유익한 활동 경험이 이루어지는 교육의 장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서는 함께 활동하는 다양하고 구체적인 활동 방법 제시와 즐거운 분위기에서 서로에게 격려가 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방안이 모색되어져야 한다. 통합교육의 당위성에 대해서는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입증된 바 있다. 또한 효과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다양한 방법, 전략들의 연구도 시작되고 있다.
그러나 많은 연구물들 속에서 아쉬웠던 점은 실제 학교현장에서 그대로 적용하면서 풀어나가면 통합교육 틀에 접근해 나갈 수 있는 체계화된 통합교육 운영체제 모형제시가 확연히 떠오르지 않는 점이었다. 어떻게 무슨 활동을 하면서 통합하는가? 여기에서는 통합교육을 성공적으로 실시하려면 관련서비스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한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II. 통합교육 관련서비스의 이론적 배경
교육은 잘하는 소수의 아동을 위하여만 있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교육을 통해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한다. 또한 결과적으로 모든 아동에게 보다 나은 삶을 주도록 기여하는 것이 교육이며, 장애인의 삶도 교육으로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처음에 우유를 흘리거나 빨대가 있어야만 우유를 먹을 수 있는 아동들도 여는 곳을 가르쳐준다면 우유를 흘리지 않고 잘 먹을 수 있다. 단적인 예이지만 아무도 가르쳐주지 않았다면 계속 우유를 흘리면서 마셨을지도 모른다.
교육은 누구나에게 중요하지만 특수 아동들에게는 정말 중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이런 교육을 초등학교에서가 아닌, 특수학교에서 하면 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할 수도 있다. 결론부터 말해 보자면 특수아동도 사회속에 포함되어야할 아동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고은진 저 : 통합교육의 운영 사례 논문
전상희 저 : 통합교육 운영사례 논문
이지수 저 :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 요인 논문
강병두 저 : 청각장애학생의 통합교육 사례 논문
김삼섭 저 : 장애아 통합교육-비교교육학적 접근 양서원.
김성애 외 : 통합교육의 효율적인 운영방안 국립특수교육원
김승국 저 : 장애학생의 통합교육 교육과학사
김정권 저 : 완전통합교육과 학교교육의 재구조화 특수교육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 rlawlsdn***
    (2015.11.03 10:05:07)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
  • 통합교육의 성공적인 방안Ⅰ. 들어가는 글교육인적자원부는 최근 발표한 `2005년 특수교육 실태조사서`에 따른 일부 언론보도와 관련하여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수정계획; `03-`07년)」이 차질 없이 추진되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인적자원부는 지역간․계층간 교육격차 해소를 통한 진정한 교육복지국가 실현의 일환으로 발표한 「특수교육 발전 종합계획(수정계획; `03-`07년)」(2004. 10)에 근거하여 장애학생 교육지원 사업을 계획대로 추진해 나가고

  • [사회복지]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
  • 장애인 통합교육의 발전방안Ⅰ. 서론 우리는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로 교육학의 여러 과목들을 듣지만 특수교육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다. 같은 교사임에도 불구하고 특수교사들을 우리와 전혀 다른 별개의 교사로만 인식하였고, 특수교육에 관해서도 아는 것이 별로 없었다. 게다가 우리는 특수교육의 현 상황조차도 잘 알지 못하고 있었다. 교사가 되려는 입장에서도 특수교육을 일반교육과 별개의 것으로 생각하고 있었던 것이다. 우리와 같은 학생

  • [유아교육] 제8장 통합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 교육과정의 개발 및 편성(1)개별화 교육계획의 목표수립(2)교육과정중심 도구의 활용(3)특수학교 유치원 교육과정의 적용(4)유아교육과정의 도입 및 수정(5)활동중심 통합교육과정의 개발4)교육과정의 운영방법(1)교수방법의 수정(2)교육과정 내용의 수정(3)교육과정의 수정 절차(4)아동중심 활동과 교사중심 활동 간의 균형(5)발달적ㆍ기능적 목표의 복합적 성취 유도(6)다양한 상황에서의 중재 및 자연적 교수전략의 사용5)특수교육을 위한 교육

  • [통합교육] [2장]통합교육의 이해
  • 제 2장. 통합교육의 이해Ⅰ.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 교육은 교육의 목적이자 교육을 실천하는 수단-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동동한 권리가 있음.’- 아동의 개별적 필요에 의해 다양한 특수 교육적 서비스 지원을 하기 위한 방안1. 통합교육의 정의 1) 통합교육 (1) 일반 교육 현장에 특수 아동을 포함시켜 함께 교육받는 것(2) 장애 아동과 비 장애 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는 것이 특징 (3) 최

  • [방송대]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장애 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고도의 산업화된 현대사회에서는 질병, 약물의 남용과 환경의 파괴로 장애아의 출생이 증가하고 있고, 교통사고나 산업재해와 같은 후천적인 원인에 의한 장애인 인구도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늘어난 장애인구를 위한 사회적 관심의 확대는 장애인 복지서비스의 공급과 수요를 증가시켰지만 많은 장애 영유아들과 그들의 가족들을 위한 서비스는 제한적이다. 치료기관은 물론 교육 기관에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