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교육열참고 자료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한국인의 교육열
세계적으로 유명한 한국인의 교육열은 여전하다.
1. 이 글을 사회 문제의 양상으로 이해하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간략하게 제시하시오.
한국인의 교육열은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정규 교육을 위한 교육비보다 과외나 비정규 교육에 지출하는 비용이 상상을 초월할 정도로 크다. 그래서 오래전부터 한국인의 비정상적인 교육열은 사회적 문제가 되고 있다. 한 조사 결과에 따르면, 첫째 자녀가 5∼10세인 기혼여성 가운데 92.3%가 과외를 시켜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에게 시키는 과외교육은 서예나 미술 학원 및 과외수업등의 순이었다. 이처럼 사교육비가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한국 사회가 여전히 학벌 의주의 가치관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미국의 가계소비가 가사 서비스형과 교통비형이라고 한다면 한국은 피복비형과 교육비형이 특징이라고 지적한 연구가 있을 정도다. 이 '교육비형'은 우리 사회가 학벌 위주여서 부모가 자녀의 대학 등록금은 물론 과외비, 하숙비, 교통비까지 모든 비용을 지출하는 데 따른 것이라고 분석한다. 이 연구에 따르면, 한국 가계의 교육비 지출 수준이 한 가구에서 소비하는 총 지출액의 절반 가까운 48.5%까지 차지하는 데 비해 미국 가계의 교육비 지출은 기껏해야 1.0%밖에 되지 않는다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사교육비 증가에 대한 해결책
  • 것이 아니라 수요자들의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대책들이 나와 더 이상의 혼란과 비효율적인 사교육비 지출을 막아야 할 것이다.참고자료 권대봉 집문당 2003.08.01 김기헌 2007.12.24 편집부 편 한국소비자보호원 1997.05.01한겨레 유선희 기자/ 정민영 기자 2008.05.27매일경제 http://www.mk.co.kr문화일보 http://www.munhwa.com

  • 기러기 가족 문제의 해결 방안, 기러기 가족의 실태 분석, 기러기 가족의 문제점, 기러기 가족의 개념과 발생원인
  • 참고 자료-이소희;정민자 외 (1998). 현대가족복지론. 서울: 양서원-최경석 외 5(2003), 한국가족복지의 이해 2판. 인간과 복지. p550-【비동거 가족경험 : 기러기 아빠를 중심으로】연세대학교 대학원, 최양숙 2005 인터넷 사이트-최양숙(2005). 조기유학, 가족 그리고 기러기 아빠, 한국학술정보(주)-유영주 외 공저 (2002). 가족관계학, 서울: 교문사-김양희장온정, “장기분거 가족에 관한 탐색적 연구”, 한국가족관계 학회지, 2004.-안광복, “조기유학과

  • [교육열] 우리나라 교육열의 장단점과 개선방안
  • 교육열 자체가 문제가 아니라 과열 상태가 문제라고 보는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고 지적하였다. 따라서 후자의 관점에서는 교육열 자체는 바람직하거나 바람직하지 않은 사회적 현상이 아닌 한 사회의 오랜 역사적 시대 상황 및 교육열의 주체의 상황에 따라 과열되거나 반대로 냉각될 수 있는 것으로 본다.• 오욱환(2000) - 한국사회의 교육열을 “한국인들의 교육욕구가 사회적으로 만연하여 한국사회 전반적으로 나타나는, 정상 수준을 넘어선 학

  • 교육학 학교 팽창과 특성 문제점
  • 교육열은 다양한 사교육의 형태로 표현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교육열에 대한 긍정 혹은 부정의 논란이 있겠지만, 교육열 자체가 교육작용의 원동력이 된다는 사실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교육열로 인한 대한민국의 학교팽창 역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한국의 학교가 팽창하고 있는 원인과 그 특성(출처: 2009 교육통계분석자료집)C.1 표에서는 1980년부터 2009년까지의 개괄적인 학교수의 분포를 알 수 있다.위의 표ll-1에서 연도별지역규모별 학교수

  • 한국의 교육열과 사교육 교육열 _¡ 교육열 개념 교육열 실상 외국 교육열 사례
  • 교육열의 개념부터 짚어보고 그것의 형성 배경이나 본래 의미하는 바를 알아 볼 것이다. 이를 토대로 한국의 교육열을 알아보고 그 특징을 살펴볼 것이다. 이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미국이나 중국, 이스라엘 등의 교육열의 실상도 참고하여 비교 ․ 대조할 것이다.그 후 이런 한국의 교육열 때문에 가장 왜곡 변질된 한국의 사교육 시장과 실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런 사교육의 원인 및 문제점을 알아 볼 것이다. 보다 생생한 자료와 증언을 듣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