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의 현황, 조기유학 찬성과 반대 의견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2.12 / 2017.02.12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조기유학의 개념, 사회적 배경, 조기유학의 현황, 조기유학 찬성과 반대 의견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조기유학의 개념
2. 조기유학의 사회적 배경
1) 교육열
2) 세계화와 글로벌 역량 습득
3) 입시위주 학교교육으로부터의 탈출
3. 조기유학 현황
1) 국외 한국인 유학생 현황
2) 유학국가별 유학생 현황
3) 자녀유학에 대한 견해 및 이유
4. 조기유학 찬성, 반대 의견
1) 조기유학 찬성 의견
2) 조기유학 반대 의견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조기유학의 현황, 조기유학 찬성과 반대 의견 분석
1. 조기유학의 개념
법적 의미로 보면 유학이란 “외국의 교육기관․연구기관 또는 연수기관에서 6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수학하거나 학문․기술을 연구 또는 연수하는 것”(「국외유학에 관한 규정」 제2조 제1호)을 의미하고 있다(김홍원, 2005).
조기유학(early-age overseas study)은 일반적으로 ‘초, 중등 단계의 학생들이 국내학교에 입학 혹은 재학하지 아니하고 외국으로 나가 현지 외국의 교육기관에서 6개월 이상의 기간에 걸쳐 수학하는 행위’로 정의한다. 또 한국 ‘해외유학에 관한 규정’에 근거 하여 조기 유학생은 한국 국적을 갖고 학업을 목적으로 해외에 나가 초, 중, 고 수준의 학교에 재학한 자로 정의 할 수 있다. 즉 본인의 유학, 부모님의 유학 혹은 이민, 부모님의 직업으로 인한 이동 등의 다양한 이유로 해외로 진입하여 지내다가 다시 국내로 귀국한 학생을 말한다(김흥원, 2005).
- 참고문헌
-
김홍원(2005)「조기유학에 관한 국민의식과 실태」2005년도 제26차 KEDI 교육정책포럼, 한국교육개발원
오욱환(2000)「한국사회의 교육열」교육과학사
윤철경,송민경,문경숙,민선희(2009)「청소년의 조기유학 결과와 정책방안」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이종각(2003)「교육열 제대로 보기: 교육열의 환경과 정체와 운동법칙 교육열 올바로 보기 」원미사
통계청, 교육통계서비스 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발달] 유전과 환경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학습자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국어학] 우리나라 방언의 지역별 특징과 그 예
- 가족복지론_최근 사회문제가 되고 있는 입양가족 사례를 조사하고, 이에 대한 정부의 대응책 및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만3세 발달평가 - 만3세 1학기 3월~8월 발달평가 및 종합평가 5명 (평가제 / 표준보육과정)
- [한국문학사] 1970년대 한국문학
- [성서선교학] 누가복음에 나타난 선교
- 대인관계의 유형
- 대인관계의 유형과 중요성, 대인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중학교 정보컴퓨터 학습지도안(소프트웨어의 역할과 가치)
- 낭만주의와교육-교육철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