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시장 개방의 효과와 문제점 및 향후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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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시장의 개요 및 교육시장 개방으로 인한 문제점과 기대효과 및 향후 방안에 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교육시장 개방의 이해
1-1.교육시장의 정의
1-2.교육시장 개방의 개념
1-3.교육시장 개방의 의미
1-4.교육 서비스의 유형

2.우리나라의 교육에 대한 인식 및 현황
2-1.우리나라의 교육열
2-2.우리나라 교육예산의 규모
2-3.우리나라 교육의 현실

3.교육시장 개방의 원칙과 필요성
3-1.교육시장 개방의 원칙
3-2.교육시장 개방의 필요성

4.교육시장 개방의 효과분석
4-1.긍정적 기대효과
4-2.부정적 효과 및 문제점

5.교육시장 개방에 대한 향후방안
5-1.국내 교육시장 보호의 목적과 보호방안
5-2.교육시장 개방을 통한 이익의 극대화 전략

Ⅲ.결론
1.교육시장이 나아가야 할 길
2.맺으며

참고자료 및 문헌
본문내용
1-2.교육시장 개방의 개념
교육시장개방이란 교육의 국제화 현상의 다른 표현이다. 교육의 국제화가 주로 UNESCO나 교육계에서 회자되었던 표현이라면, 교육시장개방이란 WTO나 GATT등과 같은 주로 상품과 서비스의 국제교역을 담당했던 국제기구 등이나 경제계에서 회자되었던 표현이라고 할 수 있다. 만약 국제화를 국경을 전제로 한 국가간의 상호교류가 확대되는 과정으로 해석할 경우, 궁극적으로 교육시장개방은 교육의 세계화를 야기함으로써 지구 전체가 하나로 통합되는 결과를 낳게 될 것이다. 예를 들면, 교육서비스의 제공 주체는 미국대학일 수도 있고, 호주의 기술계속대학(TAFE)일수도 있으며, 프로그램 역시 영국의 프로그램일 수도 있고, 미국의 프로그램일 수도 있는 것이다. 교원도 미국인, 한국인, 영국인일 수 있고, 학생 역시 미국인, 한국인, 영국인일 수도 있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서비스를 WTO에서는 초등교육, 중등교육, 고등교육, 성인교육 그리고 기타교육으로 구분하고 있다고 할 때 평생직업교육시장은 중등, 고등, 성인교육을 모두 포함하게 된다.

1-3.교육시장 개방의 의미
첫째, 향후 법 적용의 저촉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교육시장개방이 가져오는 본질적이고도 핵심적인 문제는 단위 학교나 평생교육기관에서 교육을 실시할 때 법 적용의 상호 저촉 문제에 대한 해결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법 적용의 상호 저촉 문제의 예를 들어보면, 국내 교육기관과 연계 프로그램(twinning program)을 운영중인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이수한 미국학점을 국내 학점으로 인정할 것인지 문제는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자는 미국에 있는 원격대학이고 교육 프로그램의 이수자는 한국에 있는 한국인이며, 실제 교육시설과 보조적인 교육서비스 제공은 한국의 교육기관이라고 할 때 과연 이를 한국의 교육기관의 학점으로 인정할 것인가 라는 것에 대한 논의로 전환되는 것이다.

둘째, 교육의 질적 수준 보장 체제 구축의 문제이다. 즉, 교육시설, 교육 프로그램, 교수/학생의 질, 교육/연구 성과, 학교 경영 관리 등 교육의 질적 수준에 있어 국제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는 성격을 아울러 지니고
참고문헌
참고자료 및 문헌
교육 시장화 정책의 현재(국가인적자원개발(NHRD) 기본계획), 2001, 조진희
대학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 구조개혁 방안, 2004,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시장 알고 대비하자, 미주어학사 출판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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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교육시장개방과 교육혁신과의 관계를 잘 설명해주는 내용이어서 설득력있는 글이었다.
  • shinb***
    (2006.12.05 09:27:31)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잘 썼네요...거 대충~~~
  • opt***
    (2006.04.17 22:02: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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