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여 교장의 리더십 연구 -여교장과 교감, 평교사 간의 관계, 여 교장으로서의 특수성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8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개요 및 연구목적소개
2. 연구 과정 및 방법

Ⅱ. 본론

1. 기본적인 초등학교 학교장과 교사 리더십 소통
2. 학교장의 삶과 일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개요 및 연구목적소개
연구 일반에 관한 소개를 하기에 앞서, 이 연구는 순전히 조원들의 개인적인 호기심에서 비롯되었음을 먼저 밝히고 싶다. 고등학교 시절 선생님을 하지 않은 교장 선생님을 맞이했던 한 조원과 담임선생님이 교장 선생님이 되는 과정과 그 변화를 직접 목격한 한 조원의 경험은 행정적인 이슈가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교장 선생님의 리더십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도록 이끌었다. 그러나 이 분야는 범위가 모호하고 개념도 불명확하여 연구 일반에 걸친 진행이 매우 어려웠기에 부득이하게 조금 더 관심 있는 분야로 연구 내용을 축소할 수밖에 없었음에 대해 먼저 양해를 구하는 바이다.
이 연구는 학교장의 리더십에 관한 연구로서, 특히 여자인 초등학교 학교장의 리더십에 관한 특이성을 밝혀내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한 가지 특이할 만한 사항은, 이 연구 결과는 여자 학교장이 체감하는 특이성을 포착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두었다는 점이다.
학교장의 지도성은 학교의 모든 면에 걸쳐 단일변인으로서는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이다. 이것은 학교장이 학교의 장으로 개별학교의 교육과 경영에 대한 책임을 지며, 외부에는 학교를 대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학교장의 지도성에 대한 기존의 연구들은 명시적으로든 묵시적으로든 평균적 리더십 유형을 가정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학교장과 교사들은 상대가 누구인가에 대해서 서로 다르게 반응할 수밖에 없으며, 이는 필자가 연구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 핵심 포인트였으므로, 평균적 리더십 유형을 가정한 여타의 연구 결과물로는 연구를 진행할 수가 없었다.
그러던 차에 초등학교 교장과 교사의 리더-멤버 교환관계에 대한 연구(서재영, 2005)가 있었음을 발견하였다. 그리고 학교장에 관한 또다른 질적 연구(조용환, 1999)를 읽어가던 차에, 연구에 참여한 여자 교장 선생님이, 남자 교장 선생님과 다른 대우를 받은 적이 있음을 말하는 대목을 발견하였다. 이는 LMX 연구에서는 중요하게 다루어지지 않았으나 LMX질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원인중의 하나로 연구자도 상정했던 만큼, 학교장의 리더십에 있어 학교장의 성별이 중요하지 않을까라는 의구심을 갖게 되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면서 이번 연구의 주제는 보다 축소되었다. 리더십에 있어서 학교장의 성별이 미치는 영향을 큰 주제로 삼아, 보다 자유로운 인터뷰를 통해 많은 이야기를 끌어올 수 있기를 희망했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서재영(2005), 초등학교 교장과 교사의 리더-멤버 교환관계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전은이(1992), 『일제에서 유신까지 교단 30년 일기』, 우리교육

조용환(1999), 『질적연구』,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교원평가시스템
  • 여토록 한다. 동료교사 평가는 초등학교의 경우 같은 학년 교사가, 중고교는 같은 교과 교사가 참여해 수업계획, 수업실행, 평가 등 3개 분야를 평가한다. 학생 학부모 평가는 수업 참관 뒤 만족도에 대한 설문조사로 하고 평가 참여 학부모나 학생 규모는 평가위원회가 결정한다. 또한 교감의 경우에는 동료 교원 및 학부모로부터 학교 교육활동 지원능력에 대한 평가를 받게 되고, 교장은 교원과 학부모, 교육청이 지정하는 평가자에게서 학교경영능력

  • [교육행정학] 교장공모제
  • 교장제 등 여러 면에서 나타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의 대안적인 제도로 교장공모제가 등장한 것이다. 교장공모제는 크게 내부형, 개방형, 초빙교장형으로 이루어지며 각각에 대한 정의는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평교사나 일반인이 초ㆍ중ㆍ고교에서 교장이 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교장공모제를 하게 되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혁신적인 학교개혁으로 민간 경영기법을 도입, 교육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반해

  • [교육정책] 교장공모제
  • 교장제 등 여러 면에서 나타난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들의 대안적인 제도로 교장공모제가 등장한 것이다. 교장공모제는 크게 내부형, 개방형, 초빙교장형으로 이루어지며 각각에 대한 정의는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평교사나 일반인이 초ㆍ중ㆍ고교에서 교장이 될 수 있는 제도를 말한다. 교장공모제를 하게 되면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은 혁신적인 학교개혁으로 민간 경영기법을 도입, 교육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반해

  • [교육행정] 교장공모제의 효과와 문제점 및 대안
  • 교육공무원법 및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국회 제출   - 일반학교에 교장공모제(교장자격증 소지자) 적용 및 초빙교장제 폐지   - 교장자격증 없이 공모교장에 선발된 사람에게 직무와 관련된 연수를 이수한 후에 교장자격증 부여 근거 마련교장공모제 학교 유형별 자격기준유형대상학교자격 기준내부형(초. 중등교육법시행령 제 105조의 2)자율학교교장자격증소지자,초 중등학교 교육경력(교욱전문직 경력 포함) 15년 이상인 교감자격증 소

  • [학급경영] 교사다면평가제
  • 간의 관계마저 무너질 우려가 있지 않는가? 또한 이러한 생각으로 인해서 평가가 아예 무조건 좋게만 흘러 갈 것도 같다. ⇔ 그런 사실 때문에 이러한 다면 평가를 시행하기 이전에 익명성 보장을 충분히 알릴 필요가 있다. 또한 익명성을 보장함에 있어서 철저히 비밀을 보장함으로써 이러한 문제점은 해결 될 수 있지 않을까. 그리고 교사 다면 평가에 대한 올바른 교육을 통하여 잘못된 생각들을 바로잡아 줄 수 있을 것이다. 셋. 응답자 별로 평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