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의 이해] 임철우 동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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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현대소설의 이해 시간에 준비한 자료입니다..
성심성의껏 준비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좋은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1. 작가소개
2. 1980년대 시대적 배경과 작품 경향
3. 5.18 광주 민중 항쟁
4. 작품해제
5. 작품의 줄거리
6. 동행에 대한 전반적인 요점
7. 작품 심화 분석
8. 나의 감상
본문내용
1. 작가소개
임철우 (1954~)
전남 완도 출생. 1981년 <서울신문> 신춘문예에 단편 「개도둑」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그의 작품은 분단의 문제와 이데올로기의 폭력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개도둑」,「동행」,「직선과 독가스」,「붉은 방」,「봄날」 등은 1980년대 광주 민주화 운동을 배경으로 한 소설이다. 임철우의 소설은 서정적인 문체로 이야기가 엮어지는 특징이 있는데, 이 때문에 주제가 무거워도 읽기에 부담이 없다. 그의 소설의 대부분은 6․25 전쟁, 광주 민주화 운동 등의 역사적 사건에 정면으로 맞서지 못하는 주인공들의 죄의식을 다룬다. 주요 작품으로는 「사평역」,「돌아오는 강」,「유년의 삽화」 등과, 소설집「아버지의 땅」, 「그리운 남쪽」, 「그 섬에 가고 싶다」 등이 있다.

2. 1980년대 시대적 배경과 작품 경향
1980년대는 1970년대에 이미 태동하기 시작한 민중 문학의 기운이 서서히 그 모습을 드러내면서 문단의 큰 세력을 형성한 시대이다. 1980년대를 말할 때 가장 먼저 언급해야 할 것이 1980년 5월에 있었던 광주 민중 항쟁이다. 1970년대가 유신이라는 폭압과 독재 속에서 유지된 시대였고, 그 억압성은 1980년 5월의 광주 항쟁을 낳게 되었으며, 광주 민중 항쟁은 새로운 시대로의 진입을 예고하였기 때문이다. 이 비극적 체험은 이후의 문학적 상상력이나 정신에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하여, 1980년대의 문학은 광주를 떠나서는 설명할 수 없을 만큼 긴 파장을 드리웠다.
한편, 1980년대는 1970년대부터 가속화되기 시작한 산업화의 흐름이 더욱 급격하게 되고 이에 따라 노동자를 양산하면서 그들의 생존권 투쟁은 전국적 규모로 이어졌다. 어쨌든, 1980년대는 유례없이 어두운 갈등의 시대였으며, 이에 대한 반작용 및 돌파구로 진보적인 역사관이 강한 목청을 돋운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먼저, 1980년대를 휩쓴 진보(進步)의 열기에서 비켜선 자리에서 문학을 했던 일군의 작가들이 있다. 그 대표적인 작가가 이문열이다. 그는 '금시조' 를 통하여 동양 예술에 관심을 갖더니 '칼레파 타 칼라' 를 통해서는 그리스 도시 국가를 배경으로 우리의 역사에 일종의 의문을 제기했다. 이문열은 훗일 '시대와의 불화' 란 산문집에서 자신이 왜 '어두운 열정에의 경사(傾斜)를 거부했는지' 를 해명하고 있다. 그와 더불어 젊은이들의 삶을 그린 유후명의 '돈후의 사랑' , 샤머니즘 혹은 원시적인 신화의 세계에 대한 관심을 보여 준 한승원의 '불의 딸' , 교육 현장을 다룬 전상국의 '우상의 눈물' , 박양호의 '지방 대학 교수' , 이문열의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 우리 삶의 정신적, 물리적 폭력의 양상을 그린 이동하의 '폭력 연구' 등이 대표적이다. 소설적 기법의 새로움을 추구한 작가군으로 1980년대에 모습을 드러낸 이인성, 최수철, 서정인 등도 이러한 현상에 동참한 작가들이다. 이인성은 '낯선 시간 속으로' , '한없이 낮은 숨결로' 등의 작품을 통해 기존의 소설 기법에 대한 과감한 해체를 추구하고 있다. 최수철은 사회 구조와 개인의 삶의 양상을 독특한 문제로 표현하고 있다. '고래 뱃속에서' 가 그의 대표적 작품이다. 서정인은 '달궁' 시리즈를 통해 기법 실험의 한 극단을 보여 주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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