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정의,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연극,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소설, 다큐멘터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9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조직화,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영향, 5 18광주민주항쟁(5 18광주민중항쟁, 5 18광주민주화운동) 유교, 연극운동
-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진행,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증언,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 다큐멘터리 분석
-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 필요성, 5 18광주민주화운동(5 18광주민주항쟁, 5 18광주민중항쟁)미술운동, 5 18광주민주화운동(518광주민주항쟁,518광주민중항쟁)인권담론,피해보상정책
- 인문과학 이인성 한없이 낮은 숨결 단절의 시대 소통에의 갈망
- [민족주의와정체성] 역사맞이 43 거리굿에 나타난 역사재현의 변화과정
- 목차
-
Ⅰ. 서론
Ⅱ.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정의
Ⅲ.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배경
Ⅳ.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민족음악론
Ⅴ.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연극
Ⅵ.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소설
1. 문순태, 「일어서는 땅」
2. 박호재, 「다시 그 거리에 서면」
3. 홍희담, 「깃발」
4. 윤정모, 「밤길」
5. 정도상, 「십오방 이야기」
6. 임철우 소설
1) 사산하는 여름
2) 동행
3) 직선과 독가스
4) 불임기
5) 봄날
Ⅶ.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미술
1. 강연균
2. 홍성담
3. 나상옥
Ⅷ.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다큐멘터리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990년대 초까지는 비민주적 군사독재정권에 대한 민족민중운동이 지속되었다. 미술운동 역시 그에 발맞추어 1980년대 후반에 가졌던 조직적인 저항의식의 표출도 수그러들지 않았다. 1991년 명지대 강경대 열사의 죽음과 전남대 박승희 열사의 분신으로 이어진 5월 정국이 광주와 망월동의 분위기를 뜨겁게 고조시켰다. 1991년 망월동에서 가진 광미공의 ‘5월전’ ‘오월에 본 미국전’에 출품된 ‘5월 조각패’의 공동작업 부조연작이 그런 정황을 잘 표현해내었다. 각폭 2.4m×1.2m크기의 <음모>, <서울의 봄>, <계엄군의 만행>, <해방공동체>, <무력진압> 등 1980년 5월을 기술한 연작과 5월이 주는 의미와 연장선상에 있던 당시 현실을 표현한 <오월에서 통일로>와 <타오르는 5월>로 구성되어 있다. 1990년대 초의 사회분위기를 적절히 담은 이 부조연작은 차후 5월마다 가진 광미공의 금남로 거리전에 출품되어 시민의 공감대를 갖게 했던 대표작이다.
≪ … 중 략 … ≫
Ⅱ. 5 18광주민중항쟁(5 18광주민주화운동, 5 18광주민주항쟁)의 정의
광주항쟁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광주항쟁을 이름짓는 명칭도 각양각색으로 달랐다. 이 같은 명칭에 대한 입장 차이가 많다.
이를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이것은 결국 한국사회를 구성하는 지배 계급, 중간계급, 기층민중이라는 사회 계급적 존재의 반영이다. 지배계 급 또는 집권세력은 광주항쟁을 일부 과격세력의 <폭동 사태>로 바라보다 가 노태우 정권에 이르러서 <민주화운동의 일환>으로 바라보는 시각으로 변천해왔다.
- 참고문헌
-
◇ 강성곤(2000), 문화 상품 개발에 관한 연구 : 5·18민중항쟁을 중심으로, 조선대학교
◇ 김정한(2008), 5·18 광주항쟁의 이데올로기 연구,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 김정숙(2007), 5·18 민중항쟁과 기억의 서사화, 전남대학교 5, 18연구소
◇ 정호기(2003), 광주민중항쟁의 '트라우마티즘'과 기념공간, 한국산업사회학회
◇ 정호기(2007), 저항의례의 국가화와 계승 담론의 정치 : 5·18민중항쟁의 추모의례, 한국역사연구회
◇ 정호기(2006), 국가폭력과 피해자 보상 : '5·18민중항쟁'의 인적 피해보상 제도를중심으로, 전남대학교 5, 18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