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교육론] 싱가포르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과정

Ⅱ. 저소득 가구에 대한 교육대책

Ⅲ. 영재교육

Ⅳ . 교육개방

Ⅴ. IT교육

Ⅵ. '생각하는 학교'(Thinking Schools),'배우는 국가'(Learning Nation)

Ⅶ. 국가안보 교육(National Education)

Ⅷ. 정리 및 시사점

본문내용
Ⅰ. 교육과정

1. 싱가포르의 대학

싱가포르에는 5개의 대학이 있다. ‘싱가포르 국립대학’(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난양이공대학’(Nanyang Technological University), ‘싱가포르 경영대학(Singapore Management University)’ , ‘국립교육원(NIC:National Instutute of Education)', ‘SIM University’이다.
싱가포르 국립대학과 난양이공대학은 국립대로서 종합대학 규모인데 특히 싱가포르 국립대학은 세계대학순위 18위로 미국의 동부 명문대학들(Ivy League)과 같은 수준의 초일류대학으로 인정받고 있다. (난양대학은 세계 50위, 서울대학은 세계119위) 싱가포르 경영대학은 2000년도에 설립된 사립대로서 경영대만 있는 단과 대학으로써 세계 대학 순위 100위권이고 교육대학인 국립교육원은 싱가포르의 유일한 교사양성기관으로 초등학교는 2년 과정이며 중학교는 4년 과정이다. SIM University는 신설대학으로 2006년 학기부터 신입생 모집한다고 한다.
싱가포르 대학들은 공립 또는 정부 지원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외국인 학생들에게는 학비의 80%까지 싱가포르 정부에서 장학금을 지급한다. 모든 외국인 학생은 장학금을 받을 수 있으며 장학금 지급 조건으로 졸업 후 3년간 의무적으로 싱가포르에서 직장을 다녀야 한다. 그리고 싱가포르 대학은 영국 대학과 마찬가지로 Business 계열은 학업 기간이 3년이고
Engineer 계열은 학업기간이 4년으로 되어있다.
참고문헌
박효종, 아태지역 시민윤리교육의 성과 및 과제 조사연구 - 일본 ・ 싱가포르를 중심으로, iAPED 연구보고서, VI-00-01, 가람문화사, 2001.
서울시, 초등영재교육, 1999.
양승윤 외, 『싱가포르』, 한국외국어대학교, 2004.
양승윤, 『싱가포르』, 한국외국어대학교 출판부, 1998.
울산초등수학영재교과연구회, 세계의 영재교육, 울산초등수학영재교과연구회, 2000.
유인선 외 5인, 『동남아의 선진복지국가 싱가포르』, 한국외국어대학교, 1998.
이용주 ․ 김덕영 『신화가 되어버린 싱가포르』, 한국학술정보(주), 2005.
정광균, 『싱가포르 그 나라를 알고싶다』, 세훈문화사, 1999.

참고사이트
www.nhk.or.kr 열린우리당 구논회의 정치이야기.
www.e.kice.re.kr 김학희, KICE 교육과정연구본부 전문연구원, “싱가포르 교육의 딜레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평생교육]여성평생교육, 퇴직예정자평생교육, 청소년평생교육, 노인평생교육, 중고령자평생교육, 농촌평생교육 분석
  • 교육기관이다. 직장에서는 직업인들의 생활단계에 따른 다양한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다른 교육기관과의 교육연계를 통해 직업인들이 직장생활에서 뿐만 아니라 퇴직 후 보람 있는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직장에서는 세대별(世代別) 생활설계를 위한 정보 제공, 정년퇴직 대비교육, 긍정적 퇴직 이미지 제고, 재고용 및 취업정보 제공, 창업정보 등을 안내하는 일을 수행해야 한다. 아울러 직장 내에 ‘생활설계상담실’을 상설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접근방법,기본방향,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내용,지도방법,평가, 외국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사례,제언
  • 교육)의 기본방향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내용1. 내용체계1) 언어 기능2) 의사 소통 활동3) 언어 재료2. 학년/단계별 성취 기준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지도방법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1. 평가 지침2. 평가 목표3. 평가 방법4. 평가 결과의 처리 및 활용Ⅶ. 외국의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 교육사례1. 아시아의 영어 교육1) 태국2) 방글라데시3) 중국4) 미얀마5) 홍콩6) 인도7) 필리핀8) 말레이시아9) 싱가포르1

  • [교육사회] 국가의 정치적발전, 경제적발전과 교육의 관계
  • 교육이론을 벗어나 조사한 것) - 2. 정치적발전과 교육의 관계1) 정치와 교육의 관련성 및 시사점정치와 교육이 어떤 연관성 혹은 관련성이 있다는 사실은 과거의 역사 속에서 볼 수 있는 명백한 사실이다. 이것이 분명한 인과관계는 나타내지 않는다 할지라도, 높은 정도의 상관관계를 관찰할 수 있다. 예시> ① 중국 - 중국의 교육은 정치권력의 일부를 재편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규정되어 왔다. 비록 정치 체제가 신분 이동의 면에서 비교적 폐쇄적

  • [교육심리학] 유아 영재교육의 현실적 적용
  • 교육자로서 공부를 하고 있는 우리는 이러한 미래를 밝혀 줄 등불이 될 아이들이 더욱 빛을 발하도록 하기 위해서 제대로 된 영재육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였다. 우리나라처럼 국토가 좁고 부존자원이 부족한 나라가 미래를 선도하기위해서는 미래를 밝혀줄 등불인 어린이를 잘 교육시켜 훌륭한 인적 자원으로 만드는 일이 중요하다. 선례로 이스라엘이나 싱가포르는 작은 나라지만 세계적인 경제력을 가진 나라이다. 이들은 인적 자원을 통해서 지금

  • [교육학] 교육의 목적
  • 교육학 개론교육의 목적- 교육의 목적과 여러 나라들의 교육체계와 정책 그리고 우리 교육의 문제점과 혁파방안 -서론 : 교육의 기능과 목적 본론 : 우리나라 및 미국의 교육 목적 비교 ( 경희대 VS 하버드대 )여러 나라들의 교육체계와 정책결론 : 우리나라와 외국의 교육 목적의 비교를 통해서 우리 교육의 문제점과 혁파방안 모색교육의 기능과 목적 : 개인적 측면, 사회적 측면- 교육 활동은 개인의 삶과 사회적인 차원에서 수많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