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한국 경제 성장의 기원 -식민지 근대화론 Vs 수탈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0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2. 본론 ………………………………………………………………………………
2.1. 쟁점1 - 일제 치하의 농업 …………………………………………………
2.1.1. 농업 부문에서 조선은 근대화 되었다. …………………………………
2.1.2. 일제의 토지 약탈과 근대 토지제도 확립의 허구 ……………………
2.2. 쟁점2 - 식민지시기의 공업화 ………………………………………………
2.2.1. 식민지 시기 공업화 정책에 따라 경제가 성장했다 …………………
2.2.2. 식민지시기 경제 발전은 허상이다 ………………………………………
2.3. 쟁점3 - 한국 경제 성장과 식민지기 경제 성장 사이의 연관성 ………
2.3.1. 현대 한국 경제 성장의 토대 중 일부는 식민지기에 마련되었다 ……
2.3.2. 식민지기 경제 발전과 현대 한국 경제 성장은 관련이 없다 …………
3. 참고 문헌 …………………………………………………………………………
- 본문내용
-
1. 서론
1.1. 배경
그동안 일제 식민지기를 바라보는 주된 관점은 ‘식민지 수탈론’ 이었다. 이는 식민지기를 ‘수탈과 저항’의 관점에서 바라본 것으로, 일제 식민 사관을 극복하고 한 민족의 주체적인 역량을 강조하는 것으로서 의미가 있다. 그러나 식민지 수탈론은 식민지시기를 ‘수탈’이라는 편향된 측면에서만 바라본 나머지 전체를 조명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해방 이후의 한국 경제 성장을 해방 전과 완전히 동떨어진 것으로 파악하여 역사의 연속성을 지나치게 무시한 감이 있다. 지나친 민족주의의 영향으로 역사를 객관적으로 바라보지 못했다는 비판도 있다.
이에 반해 식민지시기를 ‘수탈과 개발’의 관점에서 바라본 것이 ‘식민지 근대화론’ 이다. 이들은 일제에 의한 조선 민중에 대한 수탈을 인정하지만 그와 동시에 식민지시기에 분명한 경제 성장이 있었고 구조적으로 어느 정도는 근대화된 면이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이영훈, 안병직 등을 필두로 일단의 경제사학자들이 이러한 주장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이들 또한 역사의 전개에서 과거가 현재를 규정한다는 ‘경로 의존성’에 몰두한 나머지 해방을 기점으로 두 시기에 분명히 존재하는 단절의 의미를 축소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는다. 또한 자칫 근대화론이 일제 식민지시기를 미화하는 데 근거가 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
1.2. 근대화의 의미
근대화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정의된 것이 없다. 그러나 크게 두 가지 관점이 있는데 하나는 근대화를 봉건사회가 해체되고 자본주의화가 되는 것으로 보는 관점이다. 이것은 근대화를 주로 경제사적 관점에서 보는 것으로서 M. Webber에 의해 제창되었다. 이 입장에서 근대화는 곧 서구화와 일맥상통하게 된다. 이에 반해 근대화를 보편적 의미에서 보는 관점이 있다. 이 관점에서 근대화는 전 근대 사회에 비해 정치․경제․사회․문화․가치관 등 전 분야에서 구조적인 변화가 일어나 선진화 되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