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탈론과 식민지근대화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32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수탈론과 식민지근대화론에대한
일반적인 견해
2. 식민지 수탈론 VS 근대화론
3. 수탈의 매커니즘
4. 식민지 경제 발전 근거
5. 해방 후 경제 성장과의 연관
6. 내재적 발전론과 그에대한 반박
7. 조선 후기 자본주의 맹아론과 그 대안
8. 식민지기와 한국정치
9. 식민지기와 사회문화
10. 비교사적 시야
- 본문내용
-
2.식민지 수탈론 VS 근대화론
1. ‘식민지 수탈론’ 이란?
일제에 식민지지배를 당하면서 우리나라는 경제발전보다는 수탈을 당했다는 입장
일제가 수많은 조선의 토지, 미곡, 사업자원, 인력을 수탈했다는 주장
내재적 발전론, 자본주의 맹아론과 연결하면서 조선후기 이미 자본주의의 싹이 트고
있었기에 굳이 일본이 아니라도 우리 스스로 자본주의를 이룰 수 있었다고 주장
한국 학자들의 95%이상이 동의하는 입장
2. ‘식민지 근대화론’ 이란?
한국의 경제발전은 일제 식민지시기의 공업화에 의해 비롯되었다는 주장
최초로 한국인 경제사학자인 ‘안병직’이 이 이론을 제기
일제 시대 일본이나 친일파들이 주장했던 일본민족시혜론과 일맥상통
이 이론에 동의하는 이들은 내재적 발전론이나 자본주의 맹아론을 비판
‘영구병합’을 위한 근대 이식
일제가 조선을 식민지로 지배한 기본 목적 : ‘영구병합’
‘영구병합’이란?
조선을 영구히 일본의 영토로 삼겠다는 의미
조선의 사회, 경제, 정신, 문화를 일본과 같게 만들려고 함
↓
1912년 ‘조선민사령’ 이란 법 공포
‘조선민사령’ 이란?
일제강점기에 조선인에게 적용되었던 민사에 관한 사항을
규정한 기본법규
신분제의 해체
새로운 지배자의 세상이 되면서, 양반과 천민의 경계 붕괴
일제는 양반과 천민의 신분 차별과 무관한 중립 권력
일제의 동화 정책에 어긋나기 때문에 신분으로 인한 차별을
용납하지 않음
양반가의 자제들도 노동력에 동원
1920년 ‘형평사’라는 백정의 단체가 신분해방 운동을 일으킴
백정들도 호적이 생기고, 성과 본관을 갖고, 자녀들이 학교에
다니게 됨
↓
공적인 영역에서의 ‘평등의 시대’ 찾아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실습의 목적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과 지식을 어린이집에서 실제로 적용해보면서 보육교사의 역할을 직접 경험하는 것이다 첫째, 보육실습의 목적에 대해 적고 둘째, 보육실습생의 역할과 자세는 어떠해야 하는지 셋째, 실습의 경험이 향후 본인의 진로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으로 논리적으로 서술해보세요
- 토테미즘과 주술
- [사회복지행정론] 개방체계이론 - 상황(적합)이론, 정치경제이론, 조직군생태학이론, 제도이론, 마르크스주의 이론
- 사회복지행정의 기초이론 중 두 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두 이론의 기본개념과 특징, 문제점, 비판점 등을 각각 기술하고 두 이론을 비교하
- 현대사회를 이끌어가는 인지도가 있는 리더들 중 상반된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는 인물을 선정하여 각각의 리더십을 학습한 리더십이론을 기반으로 비교분석하고 정리하시오
- [윤리와철학] 윤리적 딜레마에 관한 분석
- [대중예술] 일본진출 성공 사례 - 보아(BoA), 동방신기
- 임상심리학자의 수련 모델과 한국 임상심리학자 양성과정과 관련지어 설명하고, 만약 자신이 앞으로 공부하게 된다면 어떤 과정을 선택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 개입이 필요한지 이유)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