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전통시가] 중국 시와 여성 -중국 시가에 나타난 여성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외향적 접근
- (시를 통해 본) 중국 고대 여성의 모습
ㄱ. 고대 중국 여인의 복식
ㄴ. 고대 중국 여인의 화장
ㄷ. 전통적인 중국 미인의 조건
2) 내면적 접근
- 행동에 나타난 여성의 내적 기질
ㄱ. 적극적/능동적 모습
ㄴ. 소극적/수동적 모습

Ⅲ. 결론

*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서론
‘시와 평생을 함께 하다’ 바로 중국인들의 시 사랑을 표현하자면 이렇다. 중국인들에게 있어서 시는 그들의 일상이고, 평생을 함께 가는 길 동무다. 과거와 달리 현대중국사회에서 중국인들의 시에 대한 사랑이 약해진 것은 사실이나, 여전히 그들에게 시는 현실을 표현하는 도구이자 생각을 담아내는 그릇이다. 이런 시의 역할은 중국 고대 시들을 살펴 보면 뚜렷이 알 수 있다. 때문에 우리는 이런 중국 고대 시들을 이용해서 그 시대의 모습을 발견하고 그 특징을 살펴보자 한다. 특히 중국 시에 대한 다방면의 분석을 통해서 시에 나타난 그 시대의 여성상을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각각의 시 들에서 보이는 여성상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의 시들을 살펴보면 여성을 묘사하거나, 여성 화자를 사용한 시들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특히 이름을 날렸던 미인들의 눈부신 모습, 궁녀들의 서러운 생활, 평범한 아낙의 고루한 생활, 님을 기다리는 여인의 외로움 등은 중국 시에서 자주 등장하는 소재들이다. 그러나 가끔은 중국 시에서 그려지는 일반적인 여성의 모습을 소재로 한 시가 아닌 새로운 소재를 사용한 시들이 눈에 띄기도 한다.
크게 보면 당시의 여성의 모습은 오늘날과 크게 다르지 않다. 현대를 살아가는 여성들에게도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은 가슴 아픈 일이며, 떨어져 있는 애인을 기약 없이 기다리는 것은 힘들기만 하다. 또한 최신 유행을 좇으며 시시각각 변하는 화장법과 패션으로 자신을 꾸민다. 이는 천년 전에도 그랬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옛 중국 시에서 이러한 과거와 현재의 공통적인 사실들을 확인하는 것과 더불어, 지금과는 다른 그 당시 시대상의 독특함을 찾아보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그럼 이제 직접 중국 시를 통해 그 세부사항을 살펴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참고 문헌]
정후수 편저 『시경』 문이재
김상호 편저 『악부민가』 문이재
이종진 편저 『조식시선』 문이재
류성준 편저 『왕유시선』 문이재
신하윤 편저 『이백시선』 문이재
김의정 편저 『두보시선』 문이재
김민나 편저 『이하시선』 문이재
김경동 편저 『백거이시선』 문이재
이종진 편저 『이상은시선』 문이재
유희재 편저 『당대여류시인』 문이재
[참고 싸이트]
http://www.chinaculture.org
http://www.jadetimes.com
http://post.baidu.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고대시, 중국고대장편서정시, 고대시, 중문학, 중어중문학] 공작동남비
  • 시 공작동남비에서는 초중경의 처 유씨를 묘사하여 16세에 시서를 읊고/ 17세에 시집가서 부인이 되었건만/ 마음은 항상 고달프고 슬프구나라고 하였다.한(漢)의 당시 여성상후한(後漢)말한위(漢魏)시대에는 버림받은 여인들의 원망에 가득 찬 규원시(閨怨詩)가 민간에 상당히 유행하였다. 이러한 시중에「초중경처(焦仲卿妻)」는 고부간의 갈등으로 결국 친정으로 내 쫓긴 여인과 그런 아내를 잊지 못한 남편이 각각 재혼을 강요당하면서 그 고통

  • [국문학작가교육론] 자하 신위의 시세계
  • 자하 신위의 시세계< 目 次 >1. 서 론2. 신위의 생애2.1. 신위의 출생과 성장2.2. 당파를 초월한 교우관계2.3. 도망시(悼亡詩) - 절절한 가족사랑2.4. 신위의 호탕한 인생 - 벼슬은 짧고 예술은 길다.2.5. 시에 드러난 이상적 여성상3. 신위의 시세계3.1. 신위 생애 전반기의 시풍 -분여록(焚餘錄)3.2. 논평시 -동인론시절구(東人論詩絶句) 3.3. 가을 속 서정시 -후추류시(後秋柳詩)3.4. 객관적 현실인식 -잡서(雜書)3.5. 신위 시체(詩體)의 특성 -소악부(小樂府)

  • [중국문화] 중국여성의 남성화와 그 한계
  • 시보기 화목란(花木蘭)의 전설을 보면 이 이야기가 당시 엄격한 사회적 성적 질서를 위반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 문화적 전통 안에서 용인되고 있는 이유를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이 이야기의 중요한 동기가 가족과 국가에 대한 헌신과 충성심에 있기 때문에 이 여성 이야기는 정당성을 획득할 수 있었다. 다시 여성학적 관점에서 木蘭詩를 다시 살펴보겠다.木蘭詩에서 보면 Mulan의 처음이미지는 전통적인 여성적 규범에 순응하는 것이다.喞喞復喞喞,

  • [중국현대소설] 중국여성작가 림바이의 `한여자의 전쟁` 작품분석
  • 여성문학린바이의 ‘한 여자의 전쟁’은 1993년에 쓰인 작품이다. 여성인 린바이의 작품은, 기존 중국의 여성 작가들의 작품과는 사뭇 구별되는 형식과 구성, 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우리는 ‘한 여자의 전쟁’에 대해 분석하기에 앞서, 여성 작가들의 작품을 읽는데 중요한 개념인 ‘페미니즘’에 대해 소개하고, 특히 ‘사회주의’의 페미니즘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그리고 앞선 시대의 중국 여성 작가들의 작품세계와 그 안에서 그려지는 여성상

  • 유교와 여성인권
  • 여성인권보장Ⅲ. 결론-19Ⅳ. 참고자료-21Ⅰ. 서론유교(儒敎)는 중국 춘추시대 말 공자가 체계화한 사상으로 난세를 구하는 것은 법률이나 군사력이 아니라 인간을 사랑하는 인(仁)이라고 공자 孔子, BC 551~BC 479 는 주장하였다.공자가 주장한 유교는 우리 사회에 만연한 여성차별과 권위주의의 뿌리라 할 수 있음에도 우리는 사회 기초 공동체인 가정의 붕괴와 도덕성이 상실된 현실을 개탄하며 孝, 信, 義 등의 전통 윤리를 되살려야 한다는 모순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