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조기교육의 현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책(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연세대학교 [교육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조기교육이란 무엇인가? 에서 시작해서 조기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그리고 이런 조기교육이 이루어지게 된 원인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밝히고, 다음으로 대처방안을 알아보고, 끝으로 결론을 맺으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조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문제 제기

3. 조기교육의 정의 및 장, 단점
1) 조기교육이란
2) 조기교육의 장점
3) 조기교육의 단점

4. 조기교육의 원인
1) 학부모들의 과도한 경쟁의식
2) 가족형태의 변화
3) 정부의 정책 역효과

5. 조기교육의 문제점
1) 개인적 문제
2) 사회적 문제
3) 조기교육 부작용 사례

6. 조기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처방안

7. 결론
본문내용
6. 조기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처방안
⇒ 사람의 두뇌를 연구해온 많은 학자들의 공통적인 견해에 따르면 뉴런, 시냅스의 형성등의 두뇌의 개발은 거의 6세 이전에 80% 정도가 형성 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그 시기마다 배워야 할 결정적 시기라는 것이 있다고 한다. 즉, 그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서 해주어야 할 것이 조금의 지식을 쥐어주는 것 보다 중요한 것이다. 그에 대한 대책으로의 인성 교육을 제시하려고 한다.인성교육이란 말 그대로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교육을 말하는 것으로서 마음의 바탕을 교육하고 사람 됨됨이를 교육하는 것이다. 마음의 바탕을 교육한다는 것은 마음의 구성요소인 지, 정, 의를 교육하는 것이고, 사람 됨됨이를 교육한다는 것은 인간으로서 바람직하고 보편타당한 가치를 추구하며 그 가치를 완성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을 뜻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성교육은 마음의 바탕인 지, 정, 의를 조화롭게 발달시키는 마음의 교육과 개인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 그리고 사회적인 도덕적 삶을 추구하기 위한 도덕교육 등 세 가지로 구성된다. 지, 정, 의를 조화롭게 발달시키기 위한 마음의 교육, 즉 심성교육은 사람의 마음(정신)을 교육하는 것으로서 지, 정, 의가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 사회 그리고 군을 포함한 모든 사회조직에서 지식교육과 정서교육, 행동교육(실천교육)이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실시되는 것이다. 개인적인 자아실현을 위한 가치교육은 건전하고 올바른 가치 관을 확립하여 보람 있고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으로서 올바른 가치판단 능력을 갖추도록 하는 것을 말하고, 자기 자신의 확고한 정체성 Identity)을 확립하여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며 특히 타고난 소질과 적성에 따라 개인별 목표를 설정하여 꾸준히 노력하는 아름답고 인간다운 삶을 살아가도록 교육하는 것이 인성 교육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사회적으로 도덕적인 삶을 추구하기 위한 도덕교육은 도덕적인 삶, 즉 인간다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으로서 공동생활의 기본원칙과 원리를 교육 시키고 도덕적인 행위를 실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하고, 만약 도덕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인간의 평등사상에 입각하여 자기 자신만의 이익뿐만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의 이익도 똑 같이 고려할 수 있는 공정한 이익고려 정신을 심어줌으로써 더불어 조화롭게 살아가는 이해와 배려의 참된 길을 교육하는 것이 인성 교육의 효과적이다.
7. 결론
조기 교육에 대한 결론으로는,첫째, 핵가족화와 함께 맞벌이 부부가 늘어나고 가족에서의 자녀의 숫자가 늘어남에 따라 조기 교육에 대한 수요와 관심은 시간이 갈수록 더욱 커질 것이다.둘째, 조기 교육으로 인한 문제는 그 조기 교육의 역기능과 사회적으로 과도한 비용 지출에 있는 것이지, 조기 교육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니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네요
  • jsoy1***
    (2008.03.23 19:41:45)
회원 추천자료
  • 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문제
  • 과목명 : 오늘의 중국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문제- 목 차 -■ 들어가며■ 중국교육의 역사■ 중국의 교육제도■ 중국교육의 특징■ 마치며■ 참고문헌■ 들어가며교육은 어느 나라에서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인재의 배출과 국민 소질 향상과도 관련이 있으며 과학, 문화 및 사회 전반적인 발전과도 관련이 있어 각 국가나 각 시대의 정부는 일반적으로 모두 교육을 중시했다. 중국의 교육 역사는 유구하고 내용도 풍부하여 교육학의 각

  • 가출청소년 지원 프로그램과 외국의 가출청소년 대책
  • 및 2차평가와 해당기관등에 의뢰하는 절차를 각기 2단계와 3단계로서 밟게 된다.1단계2단계3단계찾아주기⇒1차평가 및 의뢰⇒2차평가 및 의뢰그러나 이 기관의 문제점으로는 첫째, 관련기관들과의 공조 및 협력, 의뢰관계가 미흡하여 충분한 공조기관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그림 3-2】 청소년상담실 중심의 가출청소년 지원체계문화관광부- 정책방향 제시↑↓한국청소년상담원- 교육자료개발- 상담기법, 프로그램개발- 교

  • [유아교육론] - 일본의 유아교육 및 보육
  • 교육과 보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 1. 교사 대 아동비율에 대한 법적 조항2. 교사의 자격과 양성과정 3. 교사의 재교육4. 교육과 보육과정 운영5. 과정 운영 및 기관운영에 대한 평가 체제6. 대표적 프로그램Ⅳ. 정책의 적용을 통해 아동 발달에 영향을 미친 연구 증거 1. 일본 소자와 문제 대안 정책 2 삼림/임업 기본법에 따른 산림 행정정책 Ⅴ. 영유아 교육 및 보육에 있어 현재 이슈 1. 다른 나라에 주는 강점2. 일본 현재의 문제점 Ⅵ. 우리나

  • [학교교육] 학교교육에 대해서..
  • 교육에 대한 정의 1.학교란 무엇인가?2.학교교육이란?3.학교교육의 목적4.다른나라의 학교교육 목적5.학교의 분류Ⅱ. 학교 교육에 대한 역사적 배경 1.고조선시대 교육2.삼국시대 교육3.고려시대 교육4.조선시대 교육5.일제시대 교육6.해방후 교육Ⅲ. 우리나라의 학교 교육 1.초등학교2.중학교3.고등학교4.대학교Ⅳ. 다른나라의 학교 교육 1.중국2.일본3.호주4.영국5.프랑스6.미국7.독일Ⅴ. 학교 교육에 대한 사례 Ⅵ. 학교 교육의 문제점

  • LS ㈜E1 자기소개서생산관리·품질관리 공정관리 전기설비 국내해외영업·무역영업회계·기획전략경영IR 연구개발0K
  • 및 해당 프로젝트를 수행하는데 있어 본인의 제안이 채택될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작성해 보십시오.1,000자 이내문제해결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종합설계 경진대회 ‘은상’을 수상하다!문제의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경험이 있습니다. 지난학기, 종합설계에서 자전거 전동 트레일러를 개발하면서, 제품의 ‘안전성’에 치명적인 두 가지 요소를 발견했습니다.첫 번째는, 사용자와 자전거, 트레일러의 무게를 고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