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교육제도와 교육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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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 들어가며
■ 중국교육의 역사
■ 중국의 교육제도
■ 중국교육의 특징
■ 마치며
■ 참고문헌
본문내용
■ 들어가며
교육은 어느 나라에서나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고 인재의 배출과 국민 소질 향상과도 관련이 있으며 과학, 문화 및 사회 전반적인 발전과도 관련이 있어 각 국가나 각 시대의 정부는 일반적으로 모두 교육을 중시했다. 중국의 교육 역사는 유구하고 내용도 풍부하여 교육학의 각도 상에서 연구할 가치가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을 알고 이해하는 데 필요한 한 분야이다.
우선 중국의 고대 시절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의 역사와 중국식 사회주의 체제의 교육에 대해서 알아 볼 것이며, 교육은 독립적인 요인으로 존재하기 보다는 한 국가의 여러 요인들과 상호 연관성을 가지고 변화하고 시행되기 때문에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와 관련지어 설명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고명원 「21세기를 향한 중국교육」
구자억 『중국의 교육』,1997, 원미사
구자억 「유학쓰레기 신조어의 탄생」
박종배 「211공정과 985공정」
박종배 「직업교육이 매우 중요한 국가적 과제로 대두」
왕순홍편저, 정차근.김덕환 옮김, 『중국의 어제와 오늘』,평민사, 1999
왕순홍편저, 정차근.김덕환 옮김, 『중국의 어제와 오늘』,평민사, 2003
이규갑 외 『중국문화산책』, 학고방, 2006
전기득, 삼성언론재단 현지리포트
최용민 『2005 중국은 지금』, 한국재정경제연구소, 2005
홍원일 「대학에 대한 국가통제 방식에서 국가지도 방식으로의 전환」
황의봉 『중국전문가 10인이 말하는 대륙의 힘』, 미래의창, 2005
21세기중국총연 편『중국정보핸드북 2005~2006』, 전경련 국제협력실 역, FKI미디어, 2005
주한 중국대사관 교육처
한국 브리태니커 온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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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국의 교육제도, 중국의 교육이념, 중국의 교육체제, 중국의 교육현황과 문제점, 시장경제의 도입에 따른 중국 교육분야의 새로운 사고, 중국의 교육개혁의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중국의 교육제도Ⅲ. 중국의 교육이념 1. 마르크스레닌주의 2. 모택동 사상 3. 중국의 정치경제와 교육 Ⅳ. 중국의 교육체제Ⅴ. 중국의 교육현황과 문제점1. 교육 환경2. 교육기관의 현황3. 낮은 교육 수준Ⅵ. 시장경제의 도입에 따른 중국 교육분야의 새로운 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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