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공학] 네트워크 시대의 Supply Chain Management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8 / 2019.12.24
  • 4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자료입니다.유용하게 쓰세요^^
내용안에 표,그림,그래프 자료가 상당히 많이 있어서
본문 내용은 조금만 올렸습니다.^^
목차
1. Supply Chain의 통합 배경
2. Supply Chain Management(SCM) 이해
3. e-Business와 SCM
4. SCM Cases
5. Supply Chain 함정과 기회
6. 결론
본문내용
*Supply Chain 통합의 필요 배경(1)
1. 부가 가치의 원천
- 전체 부가가치의 60 - 70%가 제조과정 밖에서 창출됨
- 전체 리드 타임 중 제조 소요시간보다 타 공급체인 상에서 소요되는
시간이 훨씬 길다.
- 제조업의 물류비용 : 매출원가의 10-15%
2. 외부적 불확실성 증대
- 수요, 주문납기, 수량, 품질 등 외부적 불확실성 심화
- 불확실성을 제조 부문에서 수동적으로 흡수, 대응하는 데 한계
- 외부로부터의 변동을 저 코스트 정보를 활용하여 적극 대응이 요구됨
3. Bullwhip현상의 심화
- 공급망 Network의 복잡화에 따른 지연 및 왜곡현상 심화
- 유통업체의 동태적 행태
- 공급체인 상의 정보공유 및 전달, 상호협력, 조정의 중요성 부각
4. 기업활동의 Global화에 따른 물류의 복잡성, 리드타임 증대
- 부품조달, 운송, 관세, 환율 등 지역 특성의 차이
- 합리적인 계획 및 관리와 조정 통제의 중요성 부각
5. Mass Customization의 보편화
- Global화 및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따라 제품사양이 다양해짐
- 주문, 생산계획, 물류의 추적관리가 복잡해짐
6. 기업간 경쟁의 심화로 코스트 및 납기개선의 중요성 증대
- 글로벌 기업들의 성공사례에 따라 공급체인 혁신의 요구가 증대됨
- 예) HP, Dell, Walmart, 미국 섬유업체, 식품업계, 의료기기, 자동차 업계
7. IT의 발달
- ERP에 의한 기업 내 프로세스의 통합
- EDI, Internet, 전자상거래 등 IT기술의 발달
- 정보공유 및 전달 과정의 혁신에 의해서 공급체인 통합이 용이해짐
*SCM의 확산 이유
Collaboration(협력) 환경 조성
Core Competency(핵심경영) 중점
Outsourcing 증대
Information Sharing(정보공유)으로
Supply Chain상의 Bubble 제거
*Supply Chain 상에서의 공통적인 문제
■ 성과 측정(Performance Measures)의 문제
■ 정보 흐름(Information Flows)의 문제
■ 프로세스 설계(Process Design)상의 문제
■ 프로세스 운영(Process Operation)상의 문제
■ 조직과 의사결정(Organization & Decision Making)의 문제
*SCM의 이점
1. 신제품의 시장 조기 장악 가능
2. 고객 욕구에 신속한 대처 가능
3. 상품가치의 고가유지
4. Outsourcing에 의한 전문화
5. 유통재고 및 다단계에 따른
불필요한 비용 감축
6. Global 시장 개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원론] 유통환경
  • Chain Management)를 중심으로 한 유통산업 B2B부문의 급진전이 일어날 것이다. (인터넷과 위성통신 등을 이용한 화물원거리추적시스템, POS, EDI, SCM 등)-브랜드 가치 증대거래 주도권이 공급자에서 소비자로 이전함에 따라 제품 자체보다는 브랜드가 더욱 중시되고 있다. 인터넷의 등장과 정보의 접근성 향상에 따라 소비자들의 구매방식과 가격결정에서 혁명적인 변화 발생하면서 브랜드파워가 없을 경우 저가경쟁을 할 수밖에 없어 가격경쟁에 이은 시장

  • [경영혁신]생산운영관리
  • 산업의 QR(Quick Response)시스템이 대표적인 예이다. 이런 점에서 오늘날 산업분야는 정보기술에 의해 커다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특히 전문화가 진행될수록 전문집단간 유기적인 상호작용과 조정의 필요성은 높아지기 마련이며, 이때 정보기술을 통한 고도의 조정역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보기술이 실제로 적용되어 영향을 미치고 있는 영역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정보기술의 발달에 따라 기업활동과정에 관련된 수많은 정

  • [SCM] SCM의 기본이론과 추진전략
  • 산업의 SCM 활동수준과 성과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2003.5. 임석철, 한국기업의 SCM 업무사례 분석, 대한산업공학회지.6. 원동환, SCM 성공요인 및 SCM 성과가 수출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2007.7. 가사이겐지, 실전경험에 의한 물류관리컨설팅, 문영각, 1999.8. 김계수, AMOS 구조방정식모형, SPSS 아카데미, 2001.9. 김재욱‧박광태‧이성근‧최지호, SCM이 물류서비스와 물류 성과에 미치는 영향, 로지스틱스연구, 2000.10. 김상

  • [경영의 신조류] 경영혁신의 과정모델, 리엔지니어링, 리스트럭처링, 벤치마킹, 공급사슬관리(SCM)
  • chain management : SCM) 혁명은 경쟁력을 상실한 소매업자들의 자구적 노력에서 비롯되었다. 백화점 판매용 의류 및 관련용품취급 소매업계와 거래제조업체에서 공동추진한 QR(quick response : QR), 1993년 이후 미국 수퍼마켓 등의 식품잡화업계가 필사적으로 도전한 ECR( efficient customer response : ECR)운동이 점차로 확산되어 부품공급업자, 제조업, 유통기관 및 소비자까지 연결된 상품 ․ 정보 ․ 자금의 공유체제인 SCM으로 발전된 것이다. 대표적인 사례로는 20세의

  • [생산운영관리]글로벌e-SCM의 전략적 구축과 활용
  • 연구”, 『창업정보학회지』,박홍군, “e-Logistics에 따른 전문물류업의 전략”, 해운연구: 이론과 실천송우용, 조대우, “SCM에서 구매자-공급자 파트너십의 관계특성”, 『국제무역연구』임세헌, “파트너십 관점에서 SCM 성공요인과 성과와의 관계”, 『유통정보학회』, 장형욱, 이상식, 박병권, “공급사슬구조에 따른 SCM 활동과 경영성과에 관한 연구”최장우(2000), 수출기업특성과 인터넷 무역동기와의 관계에 관한 연구, 『산업경제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