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태론] 한국어 파생접미사 ‘-틱’, ‘-적’, ‘-스럽-’의 생산성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접사 선택 및 기존 연구 분석
2.1. ‘-적’
2.2. ‘-스럽’
2.3. 기존 연구에서의 ‘-적’과 ‘-스럽’의 생산성 비교
3. 조사 방법
3.1. 조사 방법 선정
3.2. 설문지 작성
3.3. 설문조사 및 결과 집계
4. 조사 결과
4.1. 수치 집계 결과
4.2. 개별 단어 집계 결과
5. 조사 결과 분석
6. 접사의 발생조건과 생산성
6.1. ‘-적’
6.2 ‘-스럽-’
6.3 ‘-틱’
7.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언어는 시대의 사고를 반영한다. 한국어에서도 최근의 빠른 시대적 변화와 인터넷의 보급 등에 따라 신조어들이 범람하고 있는데, 새로운 사물이나 개념의 생성뿐만 아니라 외래어 차용 예 : 핸섬, 핫팬츠, 피처링, 블로그 등.
, Acronym 두문자어. 예 : 얼짱(얼굴이 짱이다), 친친(친한 친구) 등.
등으로 어휘가 매우 풍부해지고 있다. 그런데 이제는 어휘는 물론이고 접사도 새로 생겨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예가 ‘-틱’이다. ‘유아틱’하다는 표현은 우리 일상에서 심심찮게 들을 수 있으며 인터넷 검색 엔진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도 23500개의 단어가 검색되었다. 그렇다면 ‘-틱’은 무엇인가? 먼저 ‘유아틱’은 ‘유아-틱’으로 형태소 경계가 분명하고, ‘유아는 아니지만 마치 유아 같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또 구글에서 검색했을 때, ‘날라리틱’, ‘사이버틱’ 등 ‘-틱’이 포함된 많은 단어를 찾을 수 있으므로 ‘-틱’을 하나의 접사 형태소로 볼 수 있다. ‘-틱’의 유래는 영어의 형용사화 접사인 ‘-ic'에서 그 기원을 찾을 수 있다. '로맨틱(romantic)', ’판타스틱(fantastic)'과 같은 단어를 많이 접하면서 그 접사를 ‘-ic’의 이형태인 ‘-tic'으로 wrong cut하고 이를 한국어에 받아들인 결과가 ’-틱‘인 것이다. 구글 검색 결과 ’-틱‘은 ’공주틱‘과 같이 기존 명사에 결합하는 것 외에도 ’블랙틱‘과 같이 외국어에 그대로 결합하거나 ’닮은틱‘과 같이 용언어간에도 결합하는 예를 보였다. 따라서 발생 조건이 매우 다양하고 생산적인 접미사라고 판단하여 생산성 조사의 대상 접사로 선정하였다.
- 참고문헌
-
국립국어연구원(1999), 《표준국어대사전》, 두산동아.
권숙렬(1984), <「답 , 롭 , 스럽」에 대하여>, 《새국어교육》, 한국국어교육학회.
김용석(1986), <접미사 ‘ -적 (的) ’의 용법에 대하여>, 《배달말》, 배달말학회.
김정남(2005), 《국어 형용사의 연구》, 역락.
김창섭(1984), <형용사 파생 접미사들의 기능과 의미 - '-답-, -스럽-, -롭-, 하-'와 '-적'의 경우 ->, 《진단학보》, 진단학회.
임홍빈 외(2002), 《국어 문법 현상의 계량적 연구》,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자료평가
- 작성자의 이름이 나와있지 않아 신뢰도가 떨어집니다
- dior2***
(2007.12.22 17:43:0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