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음악 학습지도안 - 17. 놀람 교향곡(6학년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2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제재
2. 단원개관
3. 학습목표
4. 수업자료
5. 단원계획안
6. 지도상의 유의점
7. 학습지도안
8. 소감
- 본문내용
-
1. 제재
1) 학습대상 : 초등학교 6학년
2) 학습영역 : 감상영역
3) 교과서 단원 : 17. 놀람 교향곡 (교과서 36-37페이지)
2. 단원개관
이 단원의 제재는 하이든의 ‘놀람 교향곡’ 이다. 이 교향곡에는 한 가지 일화가 있다. 교향곡의 아버지라고 불릴 만큼 많은 교향곡을 작곡한 하이든은 왕궁의 음악가였다. 식사 후에 악을 들려줘서 귀족들은 계속 졸곤 했는데, 그것을 본 하이든이 피아노로 작게 연주하다 갑자기 크게 연주해 놀라게 했다는 데에서 이런 이름이 붙여졌다. 이런 일화를 소개하면서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발하게 한다.
여기서 배울 내용은 <놀람 교향곡>의 제 2악장으로 이는 변주곡의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일화를 통해서 곡 자체에 흥미를 가지게 한 다음. 변주곡의 형식을 알려주면서 이 악곡이 변주의 형식을 띠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고, 어떻게 변화하는지 감상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거기에 그치지 않고, 우리 주변에서 익숙한 가락을 이용하여 변주곡의 형식으로 창작하여 실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서 제시한 지도 계획은 모둠활동으로 창작을 하여 반가를 만들도록 하였다. 아이들에게 친숙한 교가의 한 부분을 이용하여 창작을 하게 하였으며, 실제로 창작한 것은 반가로 사용되기 때문에 음악 감상이 그저 듣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생활 속에서 활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다. 이 단원 자체는 감상의 영역이긴 하지만, 곡의 이해와 더불어 주제를 익히는 데 있어서는 계명창을 이용한 가창지도와 악기를 이용한 기악지도도 포함하였다. 특히 실로폰이나 리코더를 사용함으로 초등학교 학생들이 쉽게 다룰 수 있는 악기로 교향곡이 딱딱하고 어렵다는 느낌이 아닌, 쉽고 친근하게 다가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감상의 영역이지만, 가창과 기악, 이론적인 이해와 창작도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