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업부진,주의력 산만 아동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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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11.22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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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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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Ⅲ. 프로그램 내용 개괄
Ⅳ. 프로그램 세부 내용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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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들어가며
학습장애는 일반학교 현장에서 많이 인식되고 있는 문제이면서도 장애의 정도가 다른 장애에 비해 미약하고, 때로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이유로 인해 장애영역으로서는 다소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다. 학습장애가 지니는 특성으로 인해 개념의 애매성과 복합성, 진단/평가의 곤란성 등이 꾸준히 문제가 되어 왔다. 근래에 이르러 특수교육의 한 분야로 정립되는 과정에서 교육적 측면이 강조된 여러 가지 접근 방법에 따라 그러한 문제들이 조금씩 해결되어 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다른 장애 영역에 비하여 논란의 여지를 많이 안고 있는 분야이다. 이는 학습장애의 속성상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다. 특히 학습장애의 개념이 혼돈되어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에서 학습장애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습장애는 다른 장애영역과는 달리 특정한 또는 기본적인 학업적 영역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이질적인 장애집단을 말한다.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LD)’란 용어는 1963년 Samuel Kirk에 의해 소개되어, 이 때까지 다양하게 사용되어온 인지장애, 뇌손상아, 신경학적 장애아 등의 다른 명칭들이 학습장애로 통일되었다. 이로 인하여 학습장애는 하나의 장애영역으로 확립되었고 진단 및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게 되었다. 학습장애는 지적능력의 열등으로 인한 학습지진과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으나 정서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하여 학습성과가 부진한 학습부진과는 달리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교육은 표준지향 교육이 아닌 학습자의 능력과 특성을 바탕으로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여 강점이나 장점을 강조하는 개별화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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