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학업부진,주의력 산만 아동을 위한 학습전략 프로그램 구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22 / 2019.12.24
  • 7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이론적 배경

Ⅲ. 프로그램 내용 개괄

Ⅳ. 프로그램 세부 내용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학습장애는 일반학교 현장에서 많이 인식되고 있는 문제이면서도 장애의 정도가 다른 장애에 비해 미약하고, 때로는 눈에 잘 띄지 않는 이유로 인해 장애영역으로서는 다소 소홀하게 다루어져 왔다. 학습장애가 지니는 특성으로 인해 개념의 애매성과 복합성, 진단/평가의 곤란성 등이 꾸준히 문제가 되어 왔다. 근래에 이르러 특수교육의 한 분야로 정립되는 과정에서 교육적 측면이 강조된 여러 가지 접근 방법에 따라 그러한 문제들이 조금씩 해결되어 가고 있지만 아직까지 다른 장애 영역에 비하여 논란의 여지를 많이 안고 있는 분야이다. 이는 학습장애의 속성상 상당기간 지속될 것이다. 특히 학습장애의 개념이 혼돈되어 일반학급과 특수학급에서 학습장애 학생들의 교육적 요구에 적절히 대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학습장애는 다른 장애영역과는 달리 특정한 또는 기본적인 학업적 영역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는 이질적인 장애집단을 말한다. ‘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 LD)’란 용어는 1963년 Samuel Kirk에 의해 소개되어, 이 때까지 다양하게 사용되어온 인지장애, 뇌손상아, 신경학적 장애아 등의 다른 명칭들이 학습장애로 통일되었다. 이로 인하여 학습장애는 하나의 장애영역으로 확립되었고 진단 및 여러 가지 교육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게 되었다. 학습장애는 지적능력의 열등으로 인한 학습지진과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으나 정서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 등으로 인하여 학습성과가 부진한 학습부진과는 달리 다양한 특성을 가지고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교육은 표준지향 교육이 아닌 학습자의 능력과 특성을 바탕으로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부합하여 강점이나 장점을 강조하는 개별화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서장애]우울증, 불안장애의 원인, 증상, 분류, 치료방안 등 정서장애에 대한 레포트
  • 위한 개입방법들 (1) 심리학적 처치 불안이 매우 흔한 증상인 만큼 그것을 다스리기 위한 심리학적 방법도 다양하게 개발되어 왔다 심리학적인 처치방법은 여기에 소개된 것보다 훨씬 다양하지만 여기에서는 특히 불안문제와 연관지어서 몇 가지 대표적인 처치방법을 약술하고자 한다. 1) 환경요법, 자극제어요법(stimulusn control) 이것은 환경, 즉 불안유발자극을 변화시키기 위한 개입이다. 떚컨대 시험과 같이 다수에게 불안을 주는 조건은 시험제도

  • [국문학] 국어기초학습부진아 지도
  • 학습, 보충학습으로 볼 경우).1) 학습 부진아① 정의 정상적 능력(지능)을 가졌으면서도 그 능력만큼 학업성취가 되지 않는 자로서 정신 결함, 정신 박약이 아닌데도 학업성적이 나쁘거나 학업능률이 올라가지 않 거나 늦으며, 전체적 또는 일정교과나 교과군의 성적이 나쁜 학생② 그 외의 정의․ Kirk : 지적 결함을 가진 학생이라기 보다는 학교의 교육과정에 적응하는데 곤란을 겪는 학생 ․ Burt : 교육성취도에 있어서 해당학년의 정상적인 아동들

  • [교육심리학] 음악 치료적 접근을 통한 주의력 향상 프로그램의 개발
  • 학업부진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ADHD를 나타내는 아동들이 어렸을 때부터 미리 치료를 받아서 정상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초등학교 저학년을 대상으로 한 주의집중 프로그램을 계획하게 되었다.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특성들을 감소시키기 위한 처치나 치료들을 살펴보면, 약물기법, 행동수정기법, 인지적 행동기법, 음악치료기법 등이 있다. 최근의 음악활동이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증상에 어

  • [교육행정,]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fp
  • 학습장애 학습부진아의 진단과 치료Ⅰ. 서 론 학습장애아동(child with lerning disabilities)의 교육과 연구는 비교적 최근에 인식되고 분류되기 시작한 영역인데, 아직까지도 장애를 정의하는데 있어서 완전한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는 정의 내리기가 복잡한 장애영역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장애영역으로 분류는 되어 있지만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이나 프로그램은 제공되지 않지 않고 있는 형편입니다. 아동의 연령과 지능에 비해 학업수준이 2~3년 이상

  • [청소년복지] 정서행동장애아동
  • 학습하고 의료적, 심리적, 교육적으로 다각적인 치료 전략이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즉, 현재 한국에서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을 삶의 전 장면에 걸쳐 다각적으로 치료하는 전문적인 교육 시스템이 부재하며. 정부 차원에서 이뤄지는 정서 행동 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한 전문 서비스도 아직 제공되지 않고 있다. 개별적이고 단일적인 차원에서 극소수의 프로그램만이 존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서행동장애아동을 위한 정부 차원의 사회 서비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