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 모더니즘의 의의와 한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모더니즘의 개념

2. 모더니즘 발생의 역사적 배경

3. 모더니즘의 특징

4. 모더니즘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오늘날 주로 모더니즘이라는 이름 아래 포괄되는 문학 활동들은 세계시장의 등장으로 박차를 가한 자본주의사회의 성립과 그 발전의 제 국면을 근본적으로 새로운 현상으로 인식한데 근거한다. 자본주의적 생산양식과 그에 따른 정치·사회적 제도 변화가 가져온 외적 현실의 변화와 주체적 조건의 변화를 근본적인 새로움으로 포착하여 표현하고자 하는, 종래의 문학을 극복 쇄신하고자 하는 새로운 문학 생산양식으로 등장한 것이다. 모더니즘은 그 어원적 의미에 따르면 근대화의 경험을 표현하는 모든 문학예술 형식을 가리킬 수 있다. 하지만 세계시장이 등장한 16세기 이후의 모든 문예형식을 모더니즘으로 포괄하는 방식은 그 형식들 사이에 나타나나 질적 차이를 무화시킨다는 점에서 서술방식으로 채택하기 어렵다. 리얼리즘과 자연주의, 낭만주의와 모더니즘이 제각기 일정하게 근대화의 경험을 표현하는 형식으로 성립한 것이므로 현대문학의 주류적인 사조로서 모더니즘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그것의 영역을 19세기 말엽 상징주의 이후에 전개된 특정한 역사적 문화현상을 지칭하는 것으로 한정지을 필요가 있다. 물론 이러한 한정에도 불구하고 모더니즘의 명칭 아래 포괄되는 현상은 매우 다양하다. 서구대륙에서 전개된 미래주의, 표현주의, 다다주의, 초현실주의 등의 아방가르드운동과 영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한 주지주의 계열의 모더니즘, 1940년 이후의 후기 모더니즘 등 여러 모로 매우 이질적인 성격을 갖는 문학 활동들이 다함께 모더니즘의 이름 아래 포괄되는 것이다.
(모더니즘은 근대주의라는 뜻을 나타내지만, 원래는 봉건제나 교회의 전통에 거역하고 과학과 합리성을 존중하는, 이를테면 근대화를 모색하는 광범위한 입장을 의미했다. 가톨릭 교회에서는 근대화 경향을 모더니즘이라 불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 한국어의 훈련과 그 의미
  • 모더니즘적 도시체험이 근거한다. 이전의 삶이 자연적 공간과의 체험을 통한 동질성을 찾았다면 자아와 군중을 연결하는 어떠한 매개체도 발견하지 못하는 도시에서는 소외와 단절만을 느끼게 된다. 3.4 정지용 모더니즘 시의 한계와 의의 문명 비판 의식, 문명사의 종말과 새로운 휴머니즘의 탐구 등은 지용의 모더니즘 시에서 충분히 거론되지 못하였다. 또한 대중적 확산에 이르지 못했다는 점에서 당대 한국인의 삶을 반영하는데 실패하였고, 모더

  • [시인 김기림][시인 김기림 생애][시인 김기림 작품연구][시인 김기림 작품 기상도][작품 바다와 나비]시인 김기림의 생애, 시인 김기림의 작품연구, 시인 김기림의 작품 기상도, 시인 김기림의 작품 바다와 나비
  • 모더니즘의 한계를 보여주는 작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이 시는 長詩이므로, ‘세계의 아침’ 하나의 부만 가지고는 그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기 힘들다. 그러므로 1부를 중심으로 해서 전체의 의의와 한계를 정리하고자 노력하였고, 자연히 비평의 입장은 절충주의로 흐르게 되었다.3. 작품분석1) 시의 형식적 측면과 구도모두 49연 42행의 長詩로서 7부로 나누어진 는 시의 구성상으로 보면, 태풍이라는 커다란 하나의 사건 전개

  •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
  • 목 차Ⅰ. 서론Ⅱ.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1. 포스트모더니즘2. 포스트모던에서의 교육의 의미가. 이성중심과 진보교의의 부정나. 교육내용으로서의 포스트모던적 지식다. 정전(正典)의 다수성Ⅲ. 포스트모던 교육사상1. 포스트모던 교육의 필요성2. 교육에 대한 시사점Ⅳ. 포스트모던적 관점에서 본 유아교육과정1. 포스트모더니즘과 유아교육과정의 관계정립-포스트모더니즘적 시간과 학습에 대한 논의가. 현대적인 시간개념(포스트모던 이전)

  • 현대문학의어제와오늘
  • 의의를 지니는 것이다. 문학 작품 속에는 우리의 생활이 정서가 삶 그 자체가 들어 있으며 우리는 그 문학을 통해서 또 다른 우리의 과거를 배우며 살아간다. 이러한 문학사의 목적 문학의 가치가 순수문학만을 과대평가하는 현실 속에서 상실되어 버렸다는 것에서 안타깝게 느껴진다. 순수문학은 순수문학으로서 그 역할이 있으며 또한 한 시대를 대변하는 혹은 어떠한 목적을 지닌 문학 또한 그 자체로서 문학적 가치를 지니는 것이다. 어떠한 문학이

  • [교육철학]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모더니즘은 1980년대부터 인문, 사회, 자연, 예술 등 다양한 학문 걸쳐 패러다임의 전환을 의미한다. 모던(Modern)이란 현대 서구사회를 주도해 온 사상적 흐름인 계몽주의적 전통 또는 이성 중심적인 태도를 가리키는 것으로 인간주체와 이성을 바탕으로 바람직한 사회를 건설하여 억압적 사회제도로부터 인간을 해방시키는 이상적인 미래상을 제시한다. 이에 포스트모던(Post-Modern)은 모던주의의 계몽주의, 이성주의에 대한 전면적인 거부를 가리키는 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