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교육의 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행동주의(Behaviorism)
(1)학습의 방법
(2)영향을 주는 요인
(3)기억의 역할
(4)전달 방법
(5)적합한 학습형태
(6)수업설계와 관련된 기본원리
(7)수업의 구성방법

Ⅲ. 인지주의(Cognitivism)
(1)학습의 방법
(2)영향을 주는 요인
(3)기억의 역할
(4)전달 방법
(5)적합한 학습형태
(6)수업설계와 관련된 기본원리
(7)수업의 구성방법

Ⅳ. 구성주의(Constructivism)
(1)학습의 방법
(2)영향을 주는 요인
(3)기억의 역할
(4)전달 방법
(5)적합한 학습형태
(6)수업설계와 관련된 기본원리
(7)수업의 구성방법

Ⅴ.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무엇이 수업을 듣고 기억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어 주는가? 우리가 이번학기에 수강하는 과목들에 대해 생각을 해 보라. 지난 이삼 일간 배운 것 중에서 다음 주 또는 내년에 기억이 날 것으로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가? 기억될 수 있는 정보는 다른 정보들과 무엇이 다른가? 여러분은 그 정보를 다른 방식으로 학습했는가?
우리가 학습을 정의하는 방법과 학습이 일어나는 방법에 관해 우리가 믿는 것은 사람들이 무엇을 알고 행하느냐에 따라 변화를 촉진하기를 원하는 상황에 대해 중요한 암시를 가진다. 학습이론은 학습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지능 전략 선택을 위한 토대가 되는 검증된 교수 전략과 기술을 가진 교수설계자를 제공한다. 아직도 많은 설계자들은 제한된 이론적 배경의 제약 하에 활동하고 있다. 이 논문은 교수설계 활동을 계획하고 수행토록 구조화된 토대를 제공하는 학습에 관한 세 가지 기준(행동주의자, 인지주의자, 구성주의자)을 설계자들이 잘 알도록 하려는 것이다. 이번 리포트를 통해서 각 학습관점은 학습과정의 특별한 해석, 교수설계자와 교수 참여자를 위한 결과적인 의미를 다루어보고, 각 이론들이 시사하는 바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교육심리학, 김아영 백화정 설인자 정명숙 공역, 박학사, 2004
교육심리학의 이해, 박아청 지음, 교육과학사, 2004
교육심리학, 임규혁 저, 학지사, 2004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에 대한 논문 , Peggy A. Ertmer, Timothy J. Newby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하는데 도움이 됐어요!
  • choe0***
    (2016.04.06 11:47:20)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너무 어렵게 설명
  • sweet***
    (2007.10.02 16:57:49)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내용이 조금 어렵긴 하지만 잘 썼네요
  • c9623***
    (2006.12.18 03:39:45)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_인지주의_구성주의의_차이점
  • 인지주의 이론가들은 이런 객관주의에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고 구성주의적 연구를 하기 시작했다. 개개인이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어떻게 의미를 만드는 가에 대한 함수이다. 구성주의는 전체적으로 학습에 새로운 학문은 아니다. 대부분의 다른 학습이론처럼, 금세기의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 특히, Piaget, Bruner, 및 Goodman의 업적에서 보면 여러 군데 뿌리를 두고 있다. Ⅳ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차이점1.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① 행동

  •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구성원리,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이론적이해와 학습조건, 구성주의수업 교사자질과 수업모형, 적용방안
  • 교육을 해도 거기에는 엄연한 차이가 원천적으로 존재한다. 따라서 학습은 아동 개개인에게 초점이 맞추어져야 하고, 그들의 생활 중심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을 암시한다.Ⅱ. 구성주의수업(구성주의학습이론)의 의의객관주의는 다른 말로 논리적 실증주의(logical positivism)라는 용어로도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객관주의는 심리학 이론인 행동주의와 인지주의를 모두 포함하는 것으로서 17세기 데카르트 이후 서방세계의 인식과 사고를 지배해 왔으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교육과정도 국가나 지역 수준이 아닌 학교나 교실 수준에서 개발된다. 이러한 관점은 유아가 스스로 탐색하고 적극적이며 능동적으로 활동을 진행해나가는 이 활동계획과 그 맥락을 같이 한다.4) 사회적 구성주의- 비고츠키는 유아의 인지발달의 근원을 사회적인 환경에서 찾고, 유아에게 미치는 사회-문화적 영향력을 중시하였다. 인지발달은 한 문화권에서 사람들 간에 상호작용에서 발생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얻은 외부 상황의 지식들이 아동 개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의,원리,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유의점,실제, 구성주의 발전과제,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 비교
  • 구성주의(구성주의학습이론)의 발전 과제Ⅹ. 구성주의학습이론과 객관주의학습이론의 비교1. 객관주의2. 구성주의참고문헌Ⅰ. 개요지난 100년 동안 교육 패러다임에 관한 관점을 교수 ․ 학습을 중심으로 정리하면 세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있다. 행동주의 심리학적 테두리 속에 20세기 전반기 내내 지속되어온 ‘반응의 강화(response strengthening)로서의 관점이 그 하나이고, 그 후 1950년대 미국의 인지혁명과 함께 시작된 인지주의 패러다임과 관련

  • [국어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읽기교육
  • 교육에 대한 관점을 명확히 하고자 하였다. 먼저 읽기 교육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소개하고, 그 이론을 바탕으로 우리 조가 취할 읽기 교육에 대한 관점을 밝히도록 하겠다.읽기는 본질적으로 문자언어를 통한 발신자와 수신자의 의사소통과정이다. 읽기를 바라보는 시각은 매우 다양한데, 행동주의 심리학의 영향을 받은 고전적 관점에서는 읽기의 본질을 문자를 해독하는 것으로 보았다. 반면에 최근의 읽기관은 인지 심리학의 영향으로 읽기를 ‘독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