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안-용돈계획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수업설계안-용돈계획하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목차
♣교수목표 확인을 위한 요구분석
1)요구분석
(1)정보수집
(2)요구격차확인
1. 설문지 결과
2. 경제전문가 자료
3. 언론정보
4. 교사의 관찰
(3)격차분석
(4)제약 상황과 자원 확인
2)목표 진술 (Goal Statement)
♣교수 분석 실시
1) 목표 분석 (Goal Analysis)
2)하위기능 분석
♣학습자 분석 및 환경 분석
1) 출발점 행동 분석
2)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3) 환경 분석
본문내용
1)요구분석
*요구분석 동기
11월말 현재 신용불량자수가 360만 명을 육박하는 등 우리 사회가 ‘신용붕괴’위험에 처해 있지만 장차 신용사회를 이끌 어린이와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한 금융교육은 극히 미흡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공교육이 금융관련 교육을 도외시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사교육 기관들마저 어린이 주식 게임 등 시류에 편승한 교육방식으로 ‘돈이면 다 된다’는 식의 그릇된 가치관을 심어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우리 금융교육 인프라는 ‘원시적’ 수준”이라며 “신용사회 정착을 위해 정부차원 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1)정보수집
-피교육자인 학생, 경제전문가, 언론, 교사 자신

(2)요구격차확인

a. 자료수집 형식
1. 설문지 (남산 초등학교 5학년 1반 37명 대상)
2. 경제전문가 자료
3. 언론정보
4. 관찰

b. 연구 사정 연구의 결과

1. 설문지 결과
*평소에 용돈을 쓰기 전에 구체적으로 어떤 곳에 쓸 것인지 계획하나요?
①완벽하게 계획하고 나서 사용한다. ---1명
②어느 정도만 계획한다. --- 5명
③아주 조금만 계획한다. --- 11명
④아무 것도 계획하지 않는다. --- 20명

*용돈을 사용하고 나서 용돈 기입장에 기록하나요?
①반드시 모든 것을 기록한다. --- 2명
②어느 정도만 기록한다. --- 7명
③용돈 기입장을 사용하지 않는다. --- 28명

*은행이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알고 있나요?
①잘 알고 있다. --- 10명
②조금 알고 있다. --- 25명
③모른다. --- 2명

*은행에 가서 돈을 저금하거나 인출, 송금 하는 일을 해본 적이 있나요?
①내가 직접 해 본 적이 있다. --- 13명
②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 19명
③해본 적도 없고, 남이 하는 것을 본 적도 없다. --- 5명

*가정에서 부모님으로부터 금융과 경제에 관한 교육(예 > 용돈기입장 쓰는 요령, 은행 이용하는 법 등)을 받아본 적이 있나요?
①많이 받았다. --- 4명
②조금 들어본 적이 있다. --- 13명
③받아본 적이 없다. --- 20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국어교육방법론] 모의수업
  • 용돈 낭비를 일삼는 어린이들근 거중심 주장용돈을 아껴 써야겠음본 론 안 내이유→방법본 론(Ⅱ)중심근거(까닭)① 용돈을 아껴 써야 하는 까닭(이유)① 부모님의 피와 땀② 과소비의 원인보 조근 거(자료) ① 용돈을 얻는 방법․부모님:95.6% ․친척:2.8%․혼자 힘:0.9% ․기타:0.7%구체적주장(방법)- 용돈을 아껴 쓰려면① 용돈 기입장 사용② 저축하는 습관근 거(자료)① 용돈이 부족한 이유․계획성이 없음:50%․낭비:22% ․용돈부족:27

  • 고등1학년 대상 소비자 교육 수업모형
  • ‘미래를 여는 소비’를 위한 세 걸음- 목 차 -Ⅰ. 들어가며 1. 주제 선정 이유2. 학년 선정 이유3. 수업 모형 개발의 주안점1) 교과 간 통합2) 거꾸로 수업 모형4. 기대효과 및 의의 Ⅱ. 본 언1. 수업 설계안2. 각 차시 수업 계획안1) 1차시 수업 계획안 2) 2차시 수업 계획안3) 3차시 수업 계획안3. 시연 차시 선정 이유 및 수업 지도안4. 평가 방법Ⅲ. 나가며 Ⅳ. 소감 Ⅴ. 참고 문헌Ⅰ. 들어가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협동학습 교육사례
  • ♣ 목 차 ♣1. 수업에 적용할 교수방법2 실제 수업 시 적용 방법3. 실제 수업 내용4. 수업계획안5. 수업전략(Keller의 동기설계이론과 Gagne의 9events 활용)-도입 -전개-정리6. 참고문헌1. 수업에 적용할 교수방법① 협동학습의 개념1970년대 말부터 학습자를 능동적이고 자기 규제가 가능한 존재로 인식하면서 학습방법도 개인차를 강조한 개별교수 방법이나 경쟁학습에서 협동학습으로 전환되었다. 이 협동학습은 서로 다른 학

  • [특별활동] 적응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
  • (특별활동 - 프로젝트 발표)적응 활동 지도의 이론과 실제목 차Ⅰ. 이론적 배경1. 적응활동의 개념2. 적응활동의 특성3. 적응활동의 목표4. 적응활동의 내용5. 적응활동의 운영6. 적응활동의 지도7. 적응활동의 평가Ⅱ. 지도의 실제1. 연간학습계획표2. 각 활동별 설명Ⅲ. 수업 설계의 개요1. 활동 선정 이유2. 지도상의 유의점3. 기대효과4. 활동 개관Ⅳ. 교수 학습 지도안Ⅴ. 수업 보조 자료Ⅵ. 첨부 자료Ⅶ. 마치며Ⅰ. 이론적 배경1. 적응활동

  • [사회복지논문]잠재적 중도탈락학생의 학교적응유연성 향상을 위한 통합적 프로그램 효과성 연구
  • 계획된 간결성4개월 이내에 6-12회의 주별 모임으로 단기 설계.협력적 관계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서 협력적이고 명시적임. 사정 정보를 공유하고 함께 작업하는 것.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능력개발을 위해 치료전략 개발에 클라이언트를 참여시킴.구조치료회기(treatment sessions)를 포함하여, 개입 프로그램은 잘 규정된 활동의 연속으로 구조화 됨.문제해결활동(과제)변화는 주로 클라이언트에 의해 수행되는 치료회기 안팎에서의 문제해결활동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