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설계안-용돈계획하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2.09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수업설계안-용돈계획하기에 관한 내용입니다.
- 목차
-
♣교수목표 확인을 위한 요구분석
1)요구분석
(1)정보수집
(2)요구격차확인
1. 설문지 결과
2. 경제전문가 자료
3. 언론정보
4. 교사의 관찰
(3)격차분석
(4)제약 상황과 자원 확인
2)목표 진술 (Goal Statement)
♣교수 분석 실시
1) 목표 분석 (Goal Analysis)
2)하위기능 분석
♣학습자 분석 및 환경 분석
1) 출발점 행동 분석
2) 학습자의 일반적 특성
3) 환경 분석
- 본문내용
-
1)요구분석
*요구분석 동기
11월말 현재 신용불량자수가 360만 명을 육박하는 등 우리 사회가 ‘신용붕괴’위험에 처해 있지만 장차 신용사회를 이끌 어린이와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한 금융교육은 극히 미흡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특히 공교육이 금융관련 교육을 도외시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사교육 기관들마저 어린이 주식 게임 등 시류에 편승한 교육방식으로 ‘돈이면 다 된다’는 식의 그릇된 가치관을 심어주고 있다. 전문가들은 “우리 금융교육 인프라는 ‘원시적’ 수준”이라며 “신용사회 정착을 위해 정부차원 의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1)정보수집
-피교육자인 학생, 경제전문가, 언론, 교사 자신
(2)요구격차확인
a. 자료수집 형식
1. 설문지 (남산 초등학교 5학년 1반 37명 대상)
2. 경제전문가 자료
3. 언론정보
4. 관찰
b. 연구 사정 연구의 결과
1. 설문지 결과
*평소에 용돈을 쓰기 전에 구체적으로 어떤 곳에 쓸 것인지 계획하나요?
①완벽하게 계획하고 나서 사용한다. ---1명
②어느 정도만 계획한다. --- 5명
③아주 조금만 계획한다. --- 11명
④아무 것도 계획하지 않는다. --- 20명
*용돈을 사용하고 나서 용돈 기입장에 기록하나요?
①반드시 모든 것을 기록한다. --- 2명
②어느 정도만 기록한다. --- 7명
③용돈 기입장을 사용하지 않는다. --- 28명
*은행이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알고 있나요?
①잘 알고 있다. --- 10명
②조금 알고 있다. --- 25명
③모른다. --- 2명
*은행에 가서 돈을 저금하거나 인출, 송금 하는 일을 해본 적이 있나요?
①내가 직접 해 본 적이 있다. --- 13명
②다른 사람이 하는 것을 본 적이 있다. --- 19명
③해본 적도 없고, 남이 하는 것을 본 적도 없다. --- 5명
*가정에서 부모님으로부터 금융과 경제에 관한 교육(예 > 용돈기입장 쓰는 요령, 은행 이용하는 법 등)을 받아본 적이 있나요?
①많이 받았다. --- 4명
②조금 들어본 적이 있다. --- 13명
③받아본 적이 없다. --- 20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놀이중심 관찰일지 - 만1세 1년 관찰기록과 1학기 2학기 총평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만3세 4월 (1주-4주) 보육일지
- 일일교육계획안 공룡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2차 리포트 녹음파일을 이용하여 스스로 최면 상태에 들어가보기
- [신학] 자료비평
- 만 4,5세 유아 언어지도 활동계획안-우리동네 수수께끼
- [영문학] William Blake와 그의 작품
- [특수교육] 의사소통 장애학생의 언어영역 현행수준 평가 및 개별화 교육 계획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