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명
Ⅱ. 단원개관
Ⅲ. 단원의 지도 목표
Ⅳ. 단원의 지도 및 평가 계획
Ⅴ.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Ⅵ. 1,2차시 약안
〈모둠별 활동지〉
Ⅶ. 3차시 약안
〈활동지-관심 있는 직업인의 특성 조사하기〉
Ⅷ. 4차시 본시 수업지도안
〈읽기자료〉 행복한 의사
〈인생 계획표에 관한 활동지〉
〈평가지〉
Ⅸ. 역할 분담표
Ⅹ. 모의수업을 마치며
XI.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단원의 배경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진로는 자신의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개인의 특성에 맞는 진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진로 인식이 중요하다. 적절한 진로 인식은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가능하다. 실과는 생활에 필요한 일을 통하여 학생의 소질을 계발하는 교과이므로, 이 단원을 통해 학생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에 맞는 일과 직업을 알아보고, 나아가 미래의 진로를 계획하는 데 기초가 되는 기본 지식과 기능을 익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아동기의 진로 인식은 미래의 직업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초등 학교 시절의 진로에 대한 바른 인식은 다음 단계의 교육에 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흥미나 적성 등을 고려한 직업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아동기의 진로 인식이란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인식을 말하고, 이런 인식은 학생의 주변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서 통합된 형태의 진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인문을 숭상하는 전통적인 직업의 귀천 의식을 불식하고, 개인의 적성이나 흥미에 맞는 진로를 계획하도록 가르쳐 궁극적으로 국가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인력을 골고루 육성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여러 가지 일과 직업 세계를 직접 체험하게 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특성을 발견하고 계발하는 기회가 주어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실과 6』 p.34~49
․초등학교 교과서『6학년 2학기 사회』 p.50~53
․초등학교 교과서『6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p.36~43
․초등학교 교과서『6학년 1학기 수학』 p. 96~101
․초등학교 교과서『실과 5』p.4~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수업에서의 교육심리 이론 적용
  • 1. 기술가정 교과과정- 실과(기술ㆍ가정)는 5~6학년의 실과, 7~10학년의 기술ㆍ가정을 포함한 국민 공통 기본 교과로서 6년간 연계를 가지고 이수하도록 하고 있으며, 학습자의 경험과 실생활에의 유용성을 중시하며, 급변하는 가정생활과 산업 기술 환경에서 학습자가 주도적인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다양한 능력을 기르는데 도움을 주는 실천 교과이다.2. 기술가정의 목표ㆍ나와 가족을 이해하고 실천을 통해 가정생활에 필요한 기본 자

  • 교과서 공통기준에 의한 실과 교육과정 분석 및 모의수업
  • 초등실과교육교과서 공통기준에 의한 실과 교육과정 분석 및 모의수업 - 5학년 쾌적한 주거환경, 6학년 생활자원과 소비 -목 차I. 단원 소개1. 과목 및 단원명2. 단원 학습 개관3. 단원 목표II. 교과서 분석1. 교과서 공통 기준 2. 세부 분석 내용 1) 교육과정 준수 2) 내용 선정 및 조직 3) 교수-학습 방법 4) 표현, 표기 5) 편집 및 외형 체제 6) 독창성 III. 단원 재구성 방향1. 선정 학년 및 단원 2. 단원 분석을 통한 문제점과 개선 방안 Ⅳ. 단원 재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수업설계 모형Ⅰ.근거이론적 접근을 통한 통합단원 설계 모형의 필요성그 동안 4차 교육과정 개편 이후 특히 초등학교에서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이 오랫동안 강조되어 왔지만 다양한 적용이 활발하지 못한 점에 대하여 의문점을 가지게 되었다. 물론 통합교과에 대한 개념은 제7차 교육과정개편에 이르기까지 여러 가지 모습으로 교과통합이 이루어졌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과의 특성과 통합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 부족으로 효과적인 교과통합이

  • 기술가정과(기술가정수업,기술가정교육)특성,목표, 기술가정과(기술가정수업,기술가정교육)변천과정, 기술가정과 영역별지도방법,교수학습방법
  • 실과(기술․가정)는 미래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종합적으로 길러 줄 수 있는 중요한 교과로서, 궁극적으로는 개인과 가정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고 사회의 복지국가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Ⅱ. 기술가정과(기술가정수업, 기술가정교육)의 특성학생의 실천적 경험과 실생활에의 유용성을 중시하는 교과로서 5~6학년에서는 자신의 일상 생활과 가정 일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을, 7~10학년에서는 기술․산업과 가정 생활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수업관리를 위한 활동별 시간 배정을 한다5.필요한 장비, 기기 들을 설치해 놓아야 한다6.교실의 책상 등을 잘 배치 해 놓아야 한다7.팀 학습이 일어날 수 있도록 유도한다8.컴퓨터와 수업을 자연스럽게 통합하면서 운영한다9.정리 또는 요약으로 마무리 짓는다Ⅴ.소집단 협력탐구수업전략(교육전략)1.단원에 대한 이해2.공부할 문제(탐구과제) 찾기3.탐구학습방법 익히기4.탐구과제 선택 및 학습계획 세우기5.교사의 아동지도계획(소집단 및 개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