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실과 교육] 실과 모의수업 -6학년 1.일과 직업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단원명
Ⅱ. 단원개관
Ⅲ. 단원의 지도 목표
Ⅳ. 단원의 지도 및 평가 계획
Ⅴ. 단원 지도상의 유의점
Ⅵ. 1,2차시 약안
〈모둠별 활동지〉
Ⅶ. 3차시 약안
〈활동지-관심 있는 직업인의 특성 조사하기〉
Ⅷ. 4차시 본시 수업지도안
〈읽기자료〉 행복한 의사
〈인생 계획표에 관한 활동지〉
〈평가지〉
Ⅸ. 역할 분담표
Ⅹ. 모의수업을 마치며
XI.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단원의 배경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진로는 자신의 행복한 삶을 추구하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개인의 특성에 맞는 진로를 준비하기 위해서는 진로 인식이 중요하다. 적절한 진로 인식은 자신에 대한 이해와 직업 세계에 대한 이해를 통해 가능하다. 실과는 생활에 필요한 일을 통하여 학생의 소질을 계발하는 교과이므로, 이 단원을 통해 학생 자신의 적성이나 흥미에 맞는 일과 직업을 알아보고, 나아가 미래의 진로를 계획하는 데 기초가 되는 기본 지식과 기능을 익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아동기의 진로 인식은 미래의 직업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므로 초등 학교 시절의 진로에 대한 바른 인식은 다음 단계의 교육에 영향을 주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흥미나 적성 등을 고려한 직업 선택이 매우 중요하다. 아동기의 진로 인식이란 일과 직업 세계에 대한 인식을 말하고, 이런 인식은 학생의 주변에서부터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통해서 통합된 형태의 진로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인문을 숭상하는 전통적인 직업의 귀천 의식을 불식하고, 개인의 적성이나 흥미에 맞는 진로를 계획하도록 가르쳐 궁극적으로 국가 발전에 필요한 다양한 인력을 골고루 육성하도록 유도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어려서부터 여러 가지 일과 직업 세계를 직접 체험하게 하고 구체적인 경험을 통하여 자신의 특성을 발견하고 계발하는 기회가 주어져야 할 것이다.
- 참고문헌
-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 『실과 6』 p.34~49
․초등학교 교과서『6학년 2학기 사회』 p.50~53
․초등학교 교과서『6학년 2학기 말하기․듣기․쓰기』p.36~43
․초등학교 교과서『6학년 1학기 수학』 p. 96~101
․초등학교 교과서『실과 5』p.4~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