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문학사] 김승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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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연보

Ⅱ.작품 창작 배경과 시대적 상황

Ⅲ. 문학사적 의의 및 작가 서술의 일반적 특징
1. 연구사 개관
2. <산문시대>, 감수성의 혁명
3. 김승옥, 감수성과 공간적 상상력

Ⅳ.작품분석- 「무진기행」을 중심으로
1.인물분석
2. 공간적 상상력 : ‘무진’
3. 자연에 대한 감수성의 혁신
4. 모티프 분석
5. 대결구도: 고향과 서울, 과거와 현재, 순수와 세속
6. 개인의 내면: 허약한 지식인의 갈등

Ⅴ. 이 외 작품 보충
1. 근대의 삶에 대환 환멸의 표출 -<서울의 달빛 0章>
2. 속물적 현실에 대한 최후의 저항: 유폐된 영혼 -<서울, 1964년 겨울>

Ⅵ. 결론 - 6조에서 본 김승옥


본문내용
김승옥
Ⅰ.연보

김승옥은 1941년 일본 오사카에서 태어났다. 김승옥의 가족은 1945년에 폭격을 피해 귀국하여 해방 후 전남 순천에 정착한다. 1962년 서울대학교 불문과 재학 중에 ‘생명연습’이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하게 된다. ‘서울 1964년 겨울’로 제 10회 동인문학상을 수상하고, 그 이후로 ‘무진기행’, ‘다산성’, ‘염소는 힘이 세다’ 등 60년대를 대표하는 소설들을 연이어 발표, 작가로서의 지위를 구축한다. 70년대에는 60년대보다 활발한 활동을 보이지는 못하였으나 77년에 발표한 ‘서울의 달빛 0장’으로 제1회 이상문학상을 수상한다. 60년대 후반부터 시나리오 작가와 영화 감독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99년부터 5년간 세종대학교에서 교수로 활동하다가 뇌경색으로 쓰러져 현재 치료 중에 있다.

Ⅱ.작품 창작 배경과 시대적 상황

김승옥 소설이 지니는 의미는 1960년대의 문학적 상황과 연결될 때 그 파악이 가능하다. 그의 소설이 60년대 문학의 새로움을 가장 선명하게 보여주었기 때문에다. 김승옥 자신도 "60년대라는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내가 써낸 소설들은 한낱 지독한 염세주의자의 기괴한 독백일 수밖에 없을것"이라고 토로했다.
1960년대의 문학적 상황은 1950년대 문학과 60년대의 시대적인 배경을 함께 연관시켜 생각해 보아야 한다. 50년대 소설은 한국 전쟁과의 관련성을 제외하면 그 설명이 불가능할 정도이다. 전후 문학은 전후의 폐허와 궁핍에서 빚어진 극한적 상황에 대한 인간 실존의 고통과 인식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러한 태도는 50년대 말을 지나 60년대까지 추상적인 인간 조건에 대해 일종의 엄숙주의와 교훈주의를 보이게 되었고, 60년대에 이르기까지 전후 문학의 태도는 답보 차원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었다. 또한 1960년의 4▪19와 곧바로 이어진 5▪16 군사 쿠데타는 작가들이 정치적 차원에서 현실에 대한 문제 의식을 제기하는 것 자체를 부자연스럽게 만들고 있었다.
김승옥이 현대 문학사에서 주목받는 이유는 이러한 문학적 상황의 흐름을 깨고 새로운 문학적 감수성과 개성 있는 문체를 보여 주었기 때문이다. 그의 소설은 사회보다 개인의 정신적 자의식과 자기 세계에 주목하고 있으며 병든 내면에 투영된 60년대 사회의 풍속을 따라간다. 김승옥은 60년대의 사회가 근대적 이성에 바탕을 둔 자본주의식 개인주의에 눈뜨는 낌새를 잘 파악한 작가이다. 그의 소설은 개인과 자기 세계에 대한 과도한 집착이 현실적으로는 영악스러움과 타인의 세계에 대한 배타성으로 나타나는 세태를 풍부한 실감 속에 드러낸다.
참고문헌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3권』, 시공사, 2000
김윤식, 정호웅 공저 , 『한국 소설사』, 문학동네, 2000
문학과 문학교육연구소, 『한국현대소설사』, 삼지원, 1999
한상무 외 2인, 『한국현대작가론』, 민지자, 1997
이남호, 『문학의 위족-2 』, 민음사, 1990
백문임 외,『르네상스인 김승옥』,앨피, 2005
이어령, 「죽은 욕망 일으켜 세우는 逆유토피아」『다산성』, 한겨례, 1987
구모룡, 「김승옥 문학과 비평」『무진기행』, 나남, 1996
류양선, 『한국현대문학의 탐색』, 역락,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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