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사보고서] 국립 중앙 박물관을 다녀와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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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6.10.2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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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국립 중앙 박물관을 답사하고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사진 첨부도 하였으니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본문내용
미술사라는 수업을 통해 얻을 수 있던 것, 타 수업과는 다른 편안함과 좋으신 교수님, 그리고 전공수업과는 전혀 다른 예술과의 만남. 솔직히 수업시간에 잠만 자는 나로서는 내 자신에게 화가 나기도 하고, 교수님께 죄송스럽기만 하다. 사실 중학교 때 이후로는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기 본 기억이 없는지라 이번 과제에 대한 여러 감정들, ‘그래 한번 가 보자’, ‘날도 더운데, 가기 싫은 데.’등. 이런 생각들뿐이었다. 그래도 어쩔 수 없다. 발걸음은 벌써 박물관으로 가고 있으니. 머리말이 너무 길었다. 각설하고, 일단 나는 계획을 잡고 어디론가 가기로 마음을 먹었다. 일단 우리의 수업이 고대 동양권 미술에 관한 것이고 이와 관계된 것이 어떤 것이 있을까 하는 생각을 갖게 되었다. 중국 고대 미술도 있겠고, 인도나 태국 등의 나라의 미술품들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마땅히 갈 곳이 없었고, 그렇다고 내가 직접 중국, 인도 아니면 동남아를 여행갈 수도 없는 처지였다! 생각 끝에 결정한 것은 일단 아시아권이 불교 문화권이었다는 것과 또 고대였다는 것과 관련하여서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불교가 들어왔던 시기, 즉 삼국시대의 미술을 통해서 어떤 공통점을 찾는 것은 어떤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러한 이유 때문에 국립 중앙 박물관으로 몸을 옮기었다. 주말이어서 일까. 사람은 많았다. 더욱이 오후 시간이어서 일까. 날씨는 더웠고, 거리에 는 자동차와 사람들로 북새통이었다. 광화문을 지나서 볼 수 있었던 수문장 교대의식은 문 밖의 북적거림과는 다른 여유로움이 느껴지기만 했다. 여러 명의 조선시대 무사들이 펼치는 무예동작은 한 치의 오차 없이 딱딱 맞아 들어갔고, 그러한 모습은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환호와 박수를 자아내기에 충분했다. 아쉬움을 남기며 이 모습들을 뒤로 한 채 박물관 안으로 들어서게 되었고, 이곳에 온 많은 관람객중에 한명이 되어 하나하나 관찰을 하였다.림 고구려의 연꽃무늬 수막새의 모양 고구려부터 살펴보면, 일단 중국과 접해 있다보니, 삼국 중에서도 외부의 문화유입이 많았고, 그 와중에서도 독자적인 예술을 창조해 나간 모습들을 볼 수 있었다. 초기에는 중국 계통의 기술들이 많이 선보이는데, 기와의 경우 초기 중국계통 제작기술을 따라서 수키와 암키와 글씨가 새겨진 수막새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는 불교가 전파된 4세기 후부터 변하기 시작하는데 불교의 영향이랄까, 수막새의 모양이 연꽃무늬 모양이 많아지는데 이는 낙랑 기 전통을 반영하였고, 기와의 특징을 보면, 막새의 면을 두, 세 줄 선으로 구분하였고, 그 안에 연꽃잎을 새긴 홑판 양식이라 한다. 이런 것들은 시간이 지날수록 여러 무늬의 독자적인 양식이 나오게 되는데 연꽃무늬의 경우 이 잎이 적갈색의 연꽃잎이 6~8장, 잎 끝이 날카롭게 도드라지고 무늬나 선이 굵고 강렬하여 고구려만의 독특한 특징을 나타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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