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사회] 신경숙의 ‘외딴 방’과 그 속의 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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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작가연혁

1. 들어가며

2. 줄거리

3. 현재형으로 진행되는 과거, 과거형으로 진행되는 현재

4. 사적인 삶과 역사적 현실

5. 맺음말
본문내용
작가연혁

신경숙 [申京淑, 1963.1.12~]

1963년 1월 12일 전라북도 정읍에서 태어났다. 산업체 특별학교를 거쳐 서울예술전문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한 뒤 1985년 《문예중앙》에 중편소설 《겨울 우화》를 발표하면서 등단하였다.
1993 년 장편소설 《풍금이 있던 자리》를 출간해 주목을 받았으며 이후 장편소설《깊은 슬픔》(1994), 《외딴 방》(1995), 《기차는 7시에 떠나네》(2000), 창작집 《아름다운 그늘》(1995), 《오래 전 집을 떠날 때》(1996), 《딸기밭》(2000) 등을 잇달아 출간하면서 1990년대를 대표하는 작가로 자리 잡았다.
대표작인 《풍금이 있던 자리》는 유부남과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라는 흔한 주제를 편지글 형식으로 다루었는데, 사랑에 빠진 여성의 심리를 서정적이고 섬세하게 묘사한 작품이라는 평가를 받았다. 이후 작품들 역시 쉽게 읽히는 서정적 문체와 섬세한 묘사를 통해 주로 타자(他者)의 주변을 서성거리는 인물들을 그리고 있는데, 소설의 주인공들은 거의 타자의 세계나 자신의 세계를 현실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상처를 받거나 상처를 주는 인물들로 묘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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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신경숙 소설에 대한 비평
  • 신경숙은 1963년 전라북도 정읍에서 태어났다. 그 후 그는 고향에서 성장하다 산업체 특별학교를 거쳐 서울 예전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이후 ‘겨울우화’로 등단하여 지금까지 많은 작품을 발표했다. 그의 작품은 현대문학상, 만해문학상, 이상문학상, 한국소설문학상 등 많은 문학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그의 많은 작품들 중 그의 인생에서 가장 격동의 시기였고, 그의 소설 전반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시기에 대해 쓰고 있는 ‘외딴 방’에 대해서

  • 인문어학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와 공지영의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 환상과 리얼리티를 통한 분석
  • 문학과 지성사, 1993, p.22.어느 날 그 여자는 빨랫줄에 방금 물에서 헹궈낸 흰 기저귀를 널다 말고 칫솔에 치약을 묻혔어요. 저는 그때 마루에 걸터 앉아 물끄러미 그 여자를 바라보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문득 저도 그 여자처럼 이를 닦아 보고 싶어졌어요, 칫솔 통에서 제 칫솔을 꺼내 저도 치약을 묻혔죠. 신경숙, 위의 책, p.29.그리고 이러한 반복구조는 나아가 주체의 형성과정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유기적으로 작품 속에서 구조화 되어 있다.

  • 인문어학 신경숙의 풍금이 있던 자리의 정신분석학적 접근 반복 구조와 그 원인으로서 주체형성과정을 중심으로
  • 그 여자’에 대한 ‘나’의 동일시3.2. ‘아버지의 법’ 부정과 ‘나’의 무의식 형성3.3. 도시로의 유랑을 통한 ‘당신’과의 사랑 3.4. 마을로의 귀향과 주체로서의 온전한 독립Ⅳ. 결론Ⅰ. 서론1.1.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 목적1985년 신인문학상에 중편 「겨울우화」가 당선되어 등단한 작가 신경숙은 『풍금이 있던 자리』, 『기차는 7시에 떠나네』, 『외딴방』, 『깊은 슬픔』등의 여러 글들을 통해 이대영, 「존재성찰과 씨앗불의 생

  • 「외딴 방」과 다른 매체를 통한 한 시대알기
  • 신경숙의 「외딴방」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당시의 시대상에 대해 아는 것이 우선이다. 그러므로 다른 여러 자료(시, 민중가요, 소설, 영화)들을 통해「외딴방」을 좀 더 깊이 살펴보고자 한다.첫째로, 다음의 시들을 통해서 그 당시의 사회상을 알아보자.타는 목마름으로 김지하신새벽 뒷골목에 네 이름을 쓴다 민주주의여 내 머리는 너를 잊은 지 오래 내 발길은 너를 잊은 지 너무도 너무도 오래 오직 한 가닥 있어 타는 가슴속 목마름

  • [현대작가론] 신경숙론- 관계들 간의 사랑과 관심에 대한 이해
  • 속에 녹아 있는 신경숙의 성장과정과 배경1995년에 발표한 신경숙의 장편소설 에서는 작가의 자전적인 요소가 많이 드러난 작품이다. 은 우리 앞에 선을 보이고서야 우리는 비로소 신경숙이 그토록 드러내놓길 꺼려왔던, 그러나 언젠가는 기필코 말해야만 했던 유년과 성년 사이의 공백기간, 열여섯에서 스무살까지의 그 시간의 궁금함 속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을 통해서야 우리는 신경숙 문학의 또다른 시원, 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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