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국어국문학] 신경숙소설 연구 논문- 단편소설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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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4.08.23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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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머리말

Ⅱ. 페미니즘 비평

Ⅲ. 작품 속의 여성 인물 연구
1. 가부장적 질서와 여성의 정체성
2. 왜곡된 여성의 이미지
3. 부재와 단절에 대한 대응 양상

Ⅳ. 맺음말
본문내용
문단의 페미니즘화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여성들의 글쓰기는 이제 90년대 주류 문학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90년대 초반 신경숙, 공지영, 공선옥, 김인숙을 뒤이어 차현숙, 전경린, 이남희, 권여선, 은희경 등의 여성들의 소설이 다양한 소재를 가지고 등장하고 있다. 여성 작가들은 문학 작품 속에서 언제나 제3자에 속했던 여성들이 여성의 목소리로 이야기를 이끌어 나가는 것은 물론 여성의 삶에 있어서의 문제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와 같이 여성들의 글쓰기가 지배적 담론으로 부상하게 됨으로써 이제까지 독서시장에서 단순히 수용자에 머물렀던 여성이 자신들의 체험영역을 공론화하는 생산자의 위치를 점하게 되었음은 다행스런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렇게 여성 문학은 우리 문학의 중요한 흐름의 하나로 정착되어 가고 있으며, 페미니즘의 이름으로 출판계에서 주가를 높였으며 성공도 거두었다. 성공 요인 중의 중요한 하나는 바로 여성문제 자체에 대한 대중들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는 것이라고 보아도 무방할 듯하다.
그러나 여성의 목소리로 여성의 삶을 이야기하고, 문제를 제시하는 것으로 끝나서는 안될 것이다. 여성의 단순한 사회참여가 아니라 여성들이 가부장적 사회에서 억압받아온 권리를 되찾고 남자와 다른 개체로서의 여자가 아니라 한 인간으로서의 존재를 일깨워 나가야 한다.
90년대 작가로 불리는 신경숙은 1985년 『문예중앙』에 중편 「겨울 우화」가 신인문학상에 당선함으로써 등단한 이래 『겨울 우화』(1990) 『풍금이 있던 자리』(1993) 『오래 전 집을 떠날 때』(1996) 등의 단편집, 장편 소설 『깊은 슬픔』(1994), 『외딴 방』(1995), 등을 독자들에게 선보였다. 그리고 그의 소설이 여성 일상의 삶을 잘 복원하고, 섬세하고 감상적인 문체로 여성들의 목소리를 잘 표현하고 있다고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신경숙 소설이 가진 평가를 다시 꼼꼼하게살펴보면인간 존재의 근원을 드러내고 있는가, 그의 독특한 문체가 여성해방의 기능을 가지는가에 대해 의문이 생긴다. 그의 소설은 여성이라는 인물을 그려내고 그 여성의 목소리로 느껴지는 분위기들은 오히려 왜곡된 여성의 이미지를 재생산하는데 효과적으로 기여하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참고문헌
송명희,『여성해방과 문학』, 지평. 1998.
송명희,『페미니즘과 우리 시대의 성담론』, 새미. 1998.
이태동,『여성해방에서 인간의 해방으로』, 문학사상 4월호. 문학사상사. 1994.
장정희,『페미니즘과 소설 읽기』, 동인. 1999.
김경수 외,『페미니즘과 소설비평』, 고려원. 1994.
이상경, 『한국근대여성문학사론』, 소명학술. 2002.
서강여성문학연구회 편,『한국문학과 모성성』, 태학사. 1998.
이경순, 「현대 페미니즘 비평의 흐름과 전망」, 『表現』25호, 1993. 하반기. 표현문학회.
샌드라 길버트 / 김성곤 역, 「문학이 부권」,『현대문학비평론』, 한신문화사, 199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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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대체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을 내용인 듯 합니다.
    그러나, 조금 더 알찬 내용이었으면 합니다.
  • heam***
    (2006.06.15 00:2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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