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수석교사제 도입의 타당성과 도입`시행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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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수석교사제 도입의 타당성
ㄱ. 교수-학습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ㄴ. 교단 중시 풍토의 조성
ㄷ. 교내 장학의 활성화를 통한 교원의 전문성 제고
ㄹ. 교원의 사기 양양
ㅁ. 교사의 직무 분화를 통한 학교 개혁

2. 수석교사제에 대한 부정적 시각

3. 수석교사제의 도입`시행 방안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 나라의 교원 자격 체계는 관리직 우위의 일원적 자격 체계로 되어 있어, 교사가 교단 교사로서의 전문성 함양과 교사 본연의 업무인 교수 활동에 전념하게 하기보다는 관리직으로의 승진에만 관심을 갖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교장·교감으로의 승진 기회를 얻지 못한 교사들은 불만을 갖게 되고, 사기가 저하되어 교수 활동에 전념하기 어려우며, 이로 인해 교육의 질을 제고한다는 것은 기대하기 힘든 실정이다. 따라서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교원 자격 체계의 개편이 시급히 요청되며, 그 문제 해결의 대안으로 논의되고 있는 것이 바로 수석교사제이다. 수석교사제의 시행에 대해서는 이미 여러 연구단체와 학자들이 그 필요성을 주장해 왔으며, 설문 조사 결과에 의하면 교육계의 분위기도 대체로 수석교사제 도입을 바람직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1)수석교사제 도입의 타당성
 1. 교수-학습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여건 조성
현행 초·중등 교원 승진 제도와 관련된 교원 자격 체계는 2급 정교사→1급 정교사→교감→교장으로 일원화되어 있어 관리직에 대한 선호를 명시적으로 유도하고 있다.2) 이러한 자격 체계는 소수의 교원에게만 행정관리직에 승진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에 승진을 둘러싼 과열 경쟁이 일어날 수밖에 없으며, 그 결과 많은 교사들은 교사 본연의 업무인 교수-학습 활동에는 소홀해지기 쉽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를 개선하여 교사들이 가르치는 일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수석교사제를 반드시 도입하여 시행하여야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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