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기획에 대한 찬성론과 반대론 설명 및 나의 입장(교육기획에 대한 입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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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기획의 개념
2. 기획의 필요성
3. 기획의 특징
4. 기획의 원리 및 접근방법
1) 교육기획의 원리
2) 교육기획의 접근방법
① 인력수요에 의한 접근
② 사회수요에 의한 접근
③ 수익률에 의한 접근
④ 국제 비교에 의한 접근
5. 기획의 과정
1) 기획이전 단계
2) 기획단계
3) 계획형성 단계
4) 계획 정교화 단계
5) 계획실천 단계
6) 평가와 수정 및 재계획 단계

Ⅲ. 기획의 찬성론과 반대론 및 나의 입장
1. 교육기획의 찬성론
2. 교육기획의 반대론
3. 나의 기획에 대한 입장 및 근거

Ⅳ. 결 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육기획의 찬성론

교육발전을 도모하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기획을 한다. 기획의 과정, 집행, 그리고 결과를 통하여 나타나는 기획의 긍정적 역할과 기획의 효용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기획은 교육정책 수행과 교육행정의 안정화에 기여한다. 교육행정활동을 수행함에 있어 시행착오를 없애고 정책을 일관성 있게 지속해 나가려면 장기적인 전망을 기초로 수립된 교육계획이 요청된다. 뚜렷한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고 장기적인 교육계획에 따라 일관성 있게 교육체제를 운영한다면 조령모개식의 정책 변경이나 방침 변경은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둘째, 교육기획은 한정된 재원을 합리적으로 배분할 수 있도록 해 준다. 제정수요는 많은데 재원이 한정되어 있는 것은 국가나 단위조직을 막론하고 공통적으로 당면하고 있는 문제이다. 교육기획은 교육투자 지출의 우선 순위를 합리적으로 설정하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배분함으로써 투자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셋째, 교육기획은 교육행정 혹은 교육경영의 효율성과 타당성을 제고할 수 있다. 설정된 교육목표를 가장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교육적 대안을 선택하는 과정을 통하여 경제적인 효율성을 높일 수 있으며, 교육목표와 그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을 합리적으로 연결시킴으로써 교육행정 활동의 합목적성과 타당성을 제고할 수 있다.
넷째, 교육기획은 합리적인 통제를 가능하게 한다. 교육계획의 실천 후에는 반드시 평가 내지는 심사 분석이 수반된다. 그 결과를 토대로 목표를 수정할 수도 있고, 진도를 조절할 수도 있다. 이러한 통제활동은 계획이 시행된 후 뿐만 아니라 시행과정에서 계속적으로 행해져서 필요한 시정조치를 적시에 취하여 지도록 함으로써 긍정적인 의미에서의 통제가 가능해지는 것이다.
다섯째, 교육기획은 교육개혁과 교육적 변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단순히 여건의 변동에 따라 수동적으로 대응책을 강구하는 것이 아니라 상황과 여건의 변화를 미리 예견하여 그에 기민하게 대처하고, 나아가 개혁과 변화를 계획함으로써 교육발전을 촉진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박인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대왕사, 1996
2. 권기욱 외 6명, 『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2000
3. 정일환, 『교육행정의 탐구』, 원미사, 2003
4. 조광제, 『교육행정학』, 원미사, 2002
5. 권영찬, 『기획론』, 범문사, 1975
6. 이욱범, 『교육기획론』, 문음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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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완전허접..
    같은시간대 구매한 1,000원짜리 자료랑 완전 똑같았음..
    이 자료또한 개인이 독창적으로 쓴것이 아니라 여기저기 자료를 짜집기한거였음
  • sangcho***
    (2006.10.09 09:47: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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