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과 `자연주의와 교육` 내용 정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자연주의와 교육’ 내용 정리)
Ⅰ.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Ⅱ. 자연주의와 교육
(‘자연주의와 교육’ 연구 및 토론 과제 1~4)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자연주의와 교육’ handout)
Ⅰ.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Ⅱ. 자연주의와 교육
- 본문내용
-
Ⅰ. 교육철학이란 무엇인가?
1. 교육과 철학
* 교육철학 : 낱낱의 교육현상을 분석하여 종합적으로 체계화하는 본질을 캐내는 학문.
* 교육철학의 유형 :
사변철학 - 개별적인 사실이나 경험보다 모든 지식과 경험에 적용되는 체계성과
전체성을 탐구.
규범적 철학 - 선악미추정사(善惡美醜正邪)의 의미, 그리고 이러한 속성들이 사물
자체에 내재한 것인지 아니면 인간의 마음의 반영인지를 탐구.
분석적 철학 - 교육 ․ 존중 ․ 평등 ․ 자유 등과 같은 단어들이 문장의 전후 관계에서
적절하게 사용되는가를 평가하기 위하여 그 개념을 탐구.
* 철학은 전체성과 궁극성에 관계된다.
전체성 - 수많은 다양한 행동들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면서 그 행동들이 서로서로
의미를 보충해주는 것.
궁극성 - 보다 깊은 수준의 의미를 천착해 들어가는 성향, 즉 표면의 밑을 파고
들어가서 사건이나 사물의 관계를 파악하고 그러한 수준에서 사유하는 것.
2. 철학의 기본 영역
1) 존재론 : 우주의 궁극적인 본질 또는 실체를 규명하는데 관여, 즉 변화하는 세계의
배후에 변화하지 않는 실체가 있는가 없는가에 대한 문제를 탐구.
-> 다원론, 일원론.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