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학론] 6장 교사의 동기와 장학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교사의 동기와 효능감
1. 동기의 기능
2. 교사의 효능감(efficacy)
Ⅱ.동기부여와 관련된 욕구이론
1.Maslow 이론과 교사의 욕구
2. Poter의 욕구계층 이론
3.Etzioni의 복종이론과 타산적 참여
Ⅲ. 내적 동기부여와 교사
1. 허즈버그의 두 요인 이론
2. 직무 풍요화
Ⅳ. 직무태도와 직무만족
1.직무만족의 특성
2. 동기이론의 종합 모형
- 본문내용
-
Ⅰ.교사의 동기와 효능감
1. 동기의 기능
1)동기의 개념-사람으로 하여금 행동을 일으키게 하는 내적인 요인ꡑ
인간의 내부에 있는 욕구, 필요, 충동, 추진력
2)동기의 기능-행동을 유발, 유지하고, 방향을 결정짓는다.
동기가 없으면 유목적적이고 활성화되고 체계적인 행동을 기대할 수 없으며, 동기는 행동의 방향, 반응의 강도, 행동의 지속을 통제하고 있다.
3)동기유발의 종류
▶외적인 동기유발-외적인 보상에 의해 유발되는 동기
(높은 점수, 칭찬, 물질적 보상을 받음으로서 발생되는 동기)
▶내적인 동기유발-자기 자신의 내적 보상에 의하여 생겨나는 동기유발
(성취감, 의미, 보람, 개인의 욕구에 의해 발생되는 욕구)
강한 동기를 가진 교사들은 학교로부터 많은 것을 요구하며 그들의 과업수행에 장애가 되는 요인들을 없애려고 노력하며 교사들이 강한 성취동기를 가질 때 행정가나 장학자가 어려움을 경험할 수도 있겠지만 노력 여하에 따라 교육의 질적 개선과 조직 효과성 증진의 기회로 삼을 수도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1930년대의 문학 - 시대적 배경, 문학적 특징
- 제5장 조음음운장애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