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육기획에 대한 반대론과 찬성론을 비교하고 나의 입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19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교육기획
1 교육기획 개념
2 교육기획의 필요성
3 교육기획의 특징
4 교육기획의 원리와 접근방법
5 교육기획의 과정
Ⅲ 교육기획의 찬성론과 반대론
1 교육기획의 효용성-찬성론
2 교육기획의 한계-반대론
Ⅳ 교육기획제도의 개선방향 및 느낀점
Ⅴ 결 론
※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기획은 미래의 교육활동에 대비하여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수단과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교육정책 결정의 효율성과 안정성을 보장해주는 합리적인 과정이다. 현대 사회는 그 변화와 발전의 속도가 끊임없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교육에 대한 수요가 복잡하게 확대되고 있다. 즉, 교육을 통해야만 현대의 변화 양상에 따를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적절한 계획을 세우지 않은 채 막연한 상황 속에서 교육활동을 하게 되면 교육받은 개인은 물론이거니와 사회 전체의 목표에 역행하는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올바른 교육활동을 위해서는 미래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 하에 현재의 상황을 고려하여 바람직한 계획을 세워야 그 교육의 성과가 나타날 수 있겠기 때문이다. 때문에 교육을 위해서는 일단의 교육계획을 기획해야만 한다.
그러나 교육계획을 세우는 데에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교육계획은 미래의 교육활동, 나아가 미래의 개인과 사회를 위한 계획이지만, 그 준비는 현재라는 토대 위에서 형성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현재의 상황을 고려한 가운데 세워진 계획이어야만 타당하고 올바른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것이다.
- 참고문헌
-
·신중식, 강영삼 공저. 『교육행정·경영론』. 교육출판사, 2004.
·권기욱 . 『교육행정의 이해』. 원미사. 2000.
·장원동. 문도연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상조사. 2004
·이욱범. 『교육기획론』. 문음사. 2003
·http://krivet3.krivet.re.kr/servlet/View?file=webdata
자료평가
- 완전 허접..
여기저기 짜집기한 흔적이 역력..
같은날 다운 받은 2400원짜리 자료랑 완전 똑같았음...완전 열받음.. - sangcho***
(2006.10.09 09:45:07)
- 잘되었습니다.
- hmex1***
(2006.10.01 23:49:0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