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과교육론] 학습부진의 원인과 그 지도대책 [A++]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0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 받은 대학원 교직 레포트입니다. 2006년에 단대 교육대학원 서울캠퍼스 수석 졸업했습니다. 자료를 믿어보세요~^^*
여러 자료를 토대로 핵심적인 내용만 간추려 체계적으로 요약했습니다.
교육학 및 교직 관련 공부하시는 분들께 많은 도움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1. 학습부진의 원인과 그 지도대책을 논하시오.

1.1. 학습부진 및 학습부진아의 정의
1.1.1. 학습부진
1.1.2. 학자별로 살펴본 학습부진아(retarded child, backward child)의 개념
1) T. J. Frain
2) C. Ingram
3) C. Burt
4) R. F. DeHaan

1.2. 학습부진아의 진단

1.3. 학습부진의 원인(ㅡㅡㅡ>표로 작성)
...<그림2-1> 학습부진의 원인과 관련된 요인

1.3.1. 발달심리학적 원인(4가지)
1.3.2. 인지적 원인(6가지)
1.3.3. 정의적 원인(4가지)
1.3.4. 환경적 원인(크게 2가지)
1.3.5. 수업 관련 원인(크게 2가지)

1.4. 학습부진아의 지도대책
1) 학습부진아 지도에 대한 교육 현장의 책무성 제고
...<표 12-1> 기초학력 책임지도제 시행 기본계획

2) 학습부진아의 구체적 지도 방안(15가지)
본문내용

1. 학습부진의 원인과 그 지도대책을 논하시오.
1.1. 학습부진 및 학습부진아의 정의
1.1.1. 학습부진
정상적인 학습능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대만큼의 학업성취를 달성하지 못하는 경우, 또는 학습능력이 낮아 학습부진을 보이는 학습부진아 모두를 포함하는 말이다. 따라서 학습부진이란 학습자 개인의 특성뿐만 아니라 학교의 학습환경 및 수업의 질과 관련지어 생각해야 한다. 왜냐하면 학습자들은 학교에 들어가면서 그들의 능력이 밖으로 표출되는데, 이것은 학교의 학습상황과 상호작용하기 때문이다. 즉, 학습자가 학교에 들어가면서 여러가지 구체적인 문제상황에 부딪히게 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심리적 기제와 학습능력이 필요하게 되므로, 이때부터 학습부진 현상이 나타나게 된다.
1.1.2. 학자별로 살펴본 학습부진아(retarded child, backward child)의 개념
1) T. J. Frain
--학습부진아는 지적 능력이 확실히 보통 이하이며, IQ의 범위로는 70~89에 속해 있는 학생들이라고 지적하고, 학생들의 15~20%가 낮은 지능을 가졌다고 설명하고 있다.
2) C. Ingram
--학습부진아들은 긍정적으로 학년진급에 만족할만한 학습결과를 기대할 수 없으며, 동일연령집단에 상당하는 학업성적을 얻는데 어떤 장애를 받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3) C. Burt
--학습부진아란 교육성취도에 있어서 해당학년 아동들이 정상적으로 이룩할 수 있는 수준에서 80% 미만에 있는 아동으로써, 교육적 정상 이하의 아동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4) R. F. DeHaan
--학습부진아는 정신능력이 정규학급에서 보통 정도의 학습진행속도에 비교적 따라 가기 곤란한 아동이라고 말하고 있다.
위에서 살펴본바, 학습부진아는 지적 능력이 낮고 해당연령층에서 기대하는 학습결과를 성취할 수 없으며, 학습속도가 부진한 학습자를 말하고 있다. 그러나 학업을 지식의 좁은 의미나 성적으로 국한하여 생각할 수만은 없다. 학업이란 학습해야 할 내용으로 지적인 교과 면과 행동발달과업도 있으므로, 행동변화에 관련된 모든 면을 대상으로 부진할 경우에 학업부진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학습부진이라 할 때에는 지적 내용의 성적을 의미한다.
1.2. 학습부진아의 진단
학습부진아를 진단하는데는 교사의 일상적인 관찰과 평가가 중요하나, 지능검사와 표준화 학력검사를 실시해서 진단이 된다. 지능검사결과 지능이 보통보다 떨어진다고 학습부진 학습자에 해당되지는 않으므로, 지능이 보통 이상인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다. 그런 다음에 표준화 학력검사의 학력편차치와 지능편차치에서 성취치(Accomplishment Score : AS)를 산출한다.
성취치(AS) = 학력편차치(ES) - 지능편차치(IS)
여기서 성취치가 -10이하인 학습자는 학습부진아, -9~+9 사이는 학습보통아, +10 이상인 자는 우수학습자로 정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학습부진아 지도대책 연재 내용(네번째), 2001, 한국교육개발원
- 학습부진아지도 자료, 2000, 전라남도 교육청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학습부진의 원인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알찬 정보가 좋으네요. 지도대책 부분은 결론에 쓰기 적당한 만큼의 개괄적인 내용이예요.
  • jiny***
    (2007.09.01 15:39:11)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 학업성취의 격차와 학습의 사회적 환경
  • 학습(4) 교육 불평등 접근 이론4. 실제1) 가정환경과 학업성취2) 지역 환경과 학업성취3) 교사의 역할과 학업성취4) 교육격차의 원인과 대책Ⅲ. 생각해 볼 과제1. 수준별 학습2. 교사의 행위에 대한 학생의 인지3. 학업성취의 개념 학습의 사회적 환경sⅠ. 서론1. 들어가면서우리 모두가 알고 있듯이, 과거에는 여자가 남자보다 학업 성취가 낮게 나타났다. 이러한 격차가 만약 여자의 선천적생물학적 차이로 인해 생긴 것이라면 그 격차는 결코

  • 교육학개론(대학입시제도)
  • 학습열도 높아진다고 하는 설명이다. 이러한 시각 또한 우리의 교육열을 이해하는데 있어서는 부분적인 적합성을 지닐뿐이다. 그리고 갈등론적 시각으로 학력 경쟁을 설명할 수 있다. 즉 부와 지위, 권력, 위세 등을 남보다 더 많이 획득하기 위해 개인간, 가족간, 집단간에 무한의 학력경쟁과 입시경쟁을 벌어진다는 관점이다. 학력경쟁의 원인에 대한 이상의 보편적 설명 방법들은 모두 부분적인 적합성과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우리 나라에서

  • 미술과 창의성개발,몬테소리 개별화학습 수업기법, 손쉽게 익히는 수업기법, 집중력 수업기법, 책상순회 수업기법, 학습 동작화 수업기법 분석
  • 학습1) 몬테소리 교육 사상2) 몬테소리 교육의 활용Ⅲ. 손쉽게 익힐 수 있는 수업기법1. 한 장에 복사한 교재(단원)를 나누어 준다2. 자료를 불완전하게 내준다3. 밑줄, 문답을 이용한다4. 일부러 가리고 넘긴다5. 학생들이 발표하는 것을 눈으로 볼 수 있게 한다6. 오답의 역논리를 이용해서 문제를 풀어보게 한다7. 자기 노트에 사고한 흔적을 남겨 놓는다8. 실물을 노트에 붙인다9. 그룹 내 학생들에게 역할 번호를 주고 지도한다10. 현상을 보고 꾸

  • [유아교육] 교육의 문제와 학교의 문제가 어떻게 다른지 구체적인 예를 통해 설명하시오fp
  • 학습, 모방 학습, 일반적 원칙의 교수-학습, 공개적이고 민주적인 학교 행정을 말한다. 정규의 학교를 도외시하려는 개혁으로 개방학교를 들 수 있다. 이는 비공식학교 또는 자유학교라고도 하는데 학교에서 하는 획일적인 교육대신에 개인학습과 교육과정의 적합성에 중점을 두어 자유스러운 분위기에서 학습하는 형태를 취한다. 자유 학교가 그 교육의 원리로 내걸고 있는 원칙의 하나는 명령과 지도 대신 대화를 통한 학습이다. 학교는 학생이 대화

  • 교육사회학 총정리
  • 학습을 지도하는 데에 필요한 사회・문화적 지식을 모아 놓은 것이었다.❷ 그래서 그 교과서에는 사회화이론, 문화이론, 사회계층이론 등 사회・문화적 지식을 담고 있었다. ❸ 이는 교직활동에 응용할만한 지식을 모아 놓은 것이어서 전문성이 낮았고, 학문적 엄격성과 이론적 체계는 갖추고 있지 못했다.4. 교육의 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1) 교육의 사회학 - 교육을 사회학으로 해석하려는 흐름❶ 교육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분석을 시도하는 과학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