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용 웹사이트의 평가 방법 및 우수성 인증 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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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논문입니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본 론
1.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가치
2.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평가 기준
3.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인증 개요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컴퓨터와 인터넷의 급속한 발전은 사회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주었고, 교육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학교현장에서 인터넷을 활용한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교육적 방법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인터넷을 교육에 활용하기 위해서는 웹이 주로 이용되는데, 웹은 인터넷을 좀더 쉽게 이용하고 정보를 효과적으로 검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된 인터넷 서비스 중의 하나다. 인터넷의 웹페이지는 텍스트와 그래픽뿐만 아니라 소리, 영상,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환경을 구현할 수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에서도 웹을 활용하는 교육이 여러 형태로 시도, 확산되고 있다. 각 단체나 연구기관에서 교육용 웹 문서의 공모전을 주최하거나, 초, 중등학교의 홈페이지를 통해 교사들이 교과 학습과 관련 있는 웹 문서들을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웹의 속성과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여 의미 있는 학습 환경을 제공하고 있는가의 관점에서 볼 때, 교육용 웹 문서들은 양적으로도 부족할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도 만족스럽지 못하여 정보화 수업의 의미를 무색하게 할 때가 많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간한 "정보통신산업동향"에 따르면 국내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시장 규모는 5천억 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나,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의 조사 내용에 따르면 업체의 영세성, 정부지원 부족, 사회 전반의 인식부족, 산업표준 미비 등으로 국내의 교육용 소프트웨어 산업의 현주소는 매우 열악한 수준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1998). 교육정보화백서,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백영균(1998). 멀티미디어의 설계·개발·활용, 양서원
백영균(1999). 웹 기반 학습의 설계, 양서원
이태욱(1999). 컴퓨터교육론, 좋은 소프트
송상호(1999). 매력적인 수업설계, 교육과학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교육용 컨텐츠(s/w) 품질 인증 사이트, http://www2.edunet4u.net/qua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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