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인간중심 교육사상(인본주의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8.0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과제 연구 방향

Ⅲ. 시대에 따른 인간 중심 교육 사상들
1, 고대 소피스트들의 인간주의 교육
2, 르네상스 시대의 교육
3, 1930년대 진보 주의 교육
4, 1970년대 이후의 인본주의 교육

Ⅳ. 인본중심 교육에 대한 견해
1, 바람직한 인본주의적 교사상
2, 인본주의(인간중심) 교사의 필요성
3, 우리 나라의 인본주의 교육의 현실

Ⅴ. 결 론
본문내용
교육은 인간이 태어나기 이전부터인 태교로부터 시작해, 그 인간의 삶의 마지막 그날까지 계속되는 것이며, 오직 인간에게만 존재하는 것이다. 교육은 교사대 학생이 아니라 인간대 인간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며 교육의 중심은 바로 인간이다. 그러므로 교육은 인간을 위하여 인간에 의해, 인간을 중심으로, 인간을 바탕으로 행해져야 하는 것이다. 그러나 과거에는 교육이 인간을 위한 올바른 인격 형성보다는 오직 문자 사용과 지배 계급의 통치를 위해서 이루어지고 인간보다는 신을 위해서 이루어진적도 있었다. 교육이 인간이 아닌 다른 것을 중심으로 이루워졌을 때는 사회는 발전하지 못했고 암울했다. 반면에 교육의 중심이 인간이었을때는 사회는 평온했고 과학·문화·예술적으로 많은 발전이 있었다. 과거 서양의 교육사를 살펴보면 교육과 사회의 중심이 인간에게 있었는 적도 있었으며 그렇지 않은 때도 있었다. 우리가 인간을 위주로 한 인본주의 교육 사상에 대해 알아보자면 인보주의가 바탕이 되지 않았던 시기도 간략하게는 알아봐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강물이 끝어 졌다가 다시 흐르는 것이 아니라 계속 연결되서 흐르는 것처럼 과거의 영향을 받아서 과거를 바탕으로 이루어진것이기 때문이다. 그럼 이제 인본주의 사상들과 각 이론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구평회 편『메타교육학 』신수서림
오영재 외『교육학의 이해』교육아카데미
노회관 외『교육학 총론』교육과학사
김광자 저『교육학 개론』집문당
임창재 저『교육학의 이해』형설출판사
이민재 저『 교육학 』만파서적
우리사회문학회 『 알기쉬운 사회학 』정림사
전태련 편『함께하는 교육학』새롬출판사
한민석 편『한민석 교육학』 현대고시사
조화섭 편『 조화섭 교육학』현대고시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독교교육사] 제 13장 현대사회와 기독교교육
  • 사상1. 시대 배경 및 내용먼저, 신정통주의가 대두된 시대의 배경부터 알아볼 필요가 있다. 20세기 초의 미국과 유럽의 신학계에서는 역사에 대한 위기의식이 팽배하였다. 제 1차 세계대전 이후의 사회경제적 빈곤과 과학 문명이 가져온 비극적 현실에서 낙관적 인간관에 대한 회의와 혐오감으로 삶의 용기와 희망을 신앙의 기반에서 발견하려고 하였다. 이러한 사회적 여건이 신정통주의를 태동시켰다. 정정숙, ⌜기독교교육학⌟ (서울: 도서출판 베다

  • [학사][음악교육론]인간중심 음악교육의 가능성 연구
  • 중심 이론들에 비해 비교적 체계적이며 구체적인 인간 중심 교육이론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래서 본 논문은 인본주의 심리학의 이론을 중심으로 인간중심 음악 교육의 가능성을 탐색하는 데 그 목적을 두었다.나. 연구의 내용 및 방법본 논문은 인간 중심 음악 교육의 체계화 가능성을 위해서 인본주의 심리학, 실존 철학, 음악 교육학 등의 관련 문헌을 중심으로 연구하였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이 네 부분으로 구성된다.첫째, 인간중심 교육사상

  • 프뢰벨과 듀이의 보육사상을 비교하시오.
  • 인간과 자연의 통합의 개념을 상징하는 것이었다. 작업은 여러 가지 기능들을 개발하기 위하여 계획된 자료들로 주로 오리기, 그리기, 끼우기 등의 감각운동 기능을 증진시키고자 하였다. 게임과 노래는 율동과 손 유희도 함께 다루었으며, 게임의 형태도 주로 원으로 손을 잡고 함으로써 통합의 개념을 나타내려고 하였다.프뢰벨의 아동교육 사상은 아동중심의 교육과 아동의 자기표현 및 창조적 자기활동의 원리에서 찾을 수 있다. 또한 놀이의 교육

  • [평생교육]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 < 평생교육의 철학적 배경 >인간의 모든 행동에는 원인이 있고, 그 원인에는 반드시 철학적인 배경이 존재한다. 인간이 행하는 행위 중에 가장 지적이며, 내면적인 행위는 바로 교육이다.특히, 제도권 하에 이루어지는 공적인 교육을 뛰어 넘는 평생 교육에는 다양한 철학적 배경이 밑받침 되어 있다.서양에서 비롯되었다는 현재의 평생 교육 철학에는 자유주의, 진보주의, 행동주의, 인본주의, 급진주의 그리고 포스트모더니즘등이 있다. 그러나 평생

  • [유아교육사상] 근세사회의 교육(서양 15~17C)
  • 교육적 특징※ 르네상스 특징 - 인간중심 • 개성존중 • 개인주의중세의 신본주의 ➜ 인본주의내세주의 ➜ 현세주의금욕주의 ➜ 자연주의권위주의 ➜ 이성주의억압주의 ➜ 자유주의교회중심 ➜ 인간중심※ 르네상스 내용 - 고대 그리스의 문학, 예술, 철학 포함(르네상스 정신 ═ 그리스 정신) ⇦ 인간 중심 정신- 인문주의 : 르네상스의 사상적 기초. 신중심의 중세 신학에 반해 인간 적인 문학으로서의 고대 그리스, 로마의 문학을 애호하는 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