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론]평가인정모형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평가인정모형에 대해 정리한 보고서입니다. PPT보고서도 있으니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본론

1. 평가 인정 모형의 정의 및 배경

2. 평가 인정 모형의 목적

3. 평가 인정 모형의 평가절차
1) 표준설정
2) 자체평가
3) 현장평가
4) 최종평가

4. 평가 인정 모형의 주요내용 및 체제
1) 평가 방법을 구성하는 주요 활동

5. 평가 인정 모형의 특성 및 활용
1) 평가인정 모형의 일반적인 특성

Ⅲ. 마무리하며
- 평가인정모형의 한계점과 유의점

1. 한계점

2. 유의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교육평가에 대한 견해와 강조점의 차이로 인하여 많은 학자들이 서로 다른 평가모형을 제안하고 있다. House(1980)는 평가관과 평가목적을 준거로 하여 8개 범주로 구분하였다. 8개 범주에는 체제분석모형, 행동목표모형, 의사결정모형, 탈 목표모형, 예술비평모형, 자격공인모형, 배심비판모형, 실행과정모형 등이 있다. 변창진(1996)외는 교육평가의 기본 관점에 따라 목표달성모형, 의사결정모형, 판단중심모형, 자연주의모형, 법정재판모형, 고객중심모형, 진료활동모형 등 7개 범주로 구분하였다. 여기서 우리가 조사하고자 하는 평가인정모형은 판단중심모형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판단중심모형은 평가란 본질적으로 전문가에 의해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평가하고자 하는 대상 또는 내용의 가치를 체계적으로 판단하는 활동이라고 보는 입장이다. 이 모형은 전문가의 지식과 기술, 자질과 경험을 중시하고 판단을 내리기 위해 어떤 표준을 사용할 것 인지에 많은 관심을 기울인다. 판단중심모형에는 Stake의 종합실상모형, Flexner의 평가인정모형, Scriven의 탈 목표모형, Eisner의 감정비평모형이 이 부류에 속한다. 여기서는 평가인정모형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다.
참고문헌
프로그램 평가론 저자 : 배호순 원미사
교육평가 저자 : 변창진 외 공저 학지사
http://gnue.ac.kr/~edu4ts/tnl/ev/evcon.htm
http://blog.daum.net/sswar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