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한국의 지식 교육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지식을 바라보는 두 관점 : 객관적 관점 vs. 상대적 관점
2. 관점에 따른 교육과정의 특징
3. 한국의 지식교육 실태 및 문제점
4. 구체적 사례를 통해 본 한국의 영어 교육 실태
5. 구체적 사례를 통해 본 과제의 문제
6. 한국의 지식 교육 문제에 대한 대처 방안
7. 구체적 사례를 통해 본 한국 지식 교육의 대처 방안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우리는 종전 수업을 통해 지식이란 과연 무엇이며 학교 교과목을 통해 학생들에게 지식을 가르칠 때 어떤 점을 유의해야할 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지식의 성격을 책에서는 다양한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다. 따라서 지식의 성격을 딱 잘라 무엇이라고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굳이 정의를 내리자면 지식은 정보와는 달리 어떤 특정 맥락 안에서 나름의 체계와 구조를 가진 앎이라고 말할 수 있었다.
이처럼 지식이 무엇인가에 대한 것은 인간이 이성을 통해 사고하기 시작한 먼 옛날부터 늘 따라다녔던 근원적인 물음이었다. 역사적으로 지식은 객관주의적 관점과 상대주의적 관점에 의해 조망되어왔다. 그리고 각각의 관점이 중요시 여기는 지식이 달랐기 때문에 그를 바탕으로 한 교육과정 또한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본 보고서의 첫 부분에서는 지식을 바라보는 두 가지 관점이란 무엇이며 그에 따라 강조되는 지식과 교육과정의 차이점은 어떤 것이 있는 지에 대해 기술할 것이다.
또한 지식교육이 제대로 이뤄지기 위해서는 우선 교사들이 지식과 정보의 차이를 알아야 하며 구조와 체계로서의 지식을 학생들이 올바르게 인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선행조건이다. 그렇다면 한국의 지식교육은 과연 어떻게 행해지고 있으며 또 어떠한 문제점을 안고 있을지에 대해 생각해 볼 일이다. 더 나아가 이러한 우리의 교육 현실을 타개해 나갈 대안은 없는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하는 것도 우리가 할 일이라 생각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술가정과][실과][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필요성과 의의,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의 교수학습모형,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의 유의사항, 기술가정과(실과) ICT활용교육의 활용방안
-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의 연구 동향 초등학교 세계사 교육 필요성 초등학교 세계사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 교육 방안
- 배려윤리와 배려교육 - 이론적 배경, 길리간, 나딩스, 초등도덕과 교육목표
- 길리건과 나딩스의 배려윤리 중심으로 - 과연 이것만이 진정한 도덕윤리일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