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무도와_종교의연관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3.2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늑대의 후예들 Le Pacte Des LoupsBrotherhood Of The Wolf 늑대의후예들 여성 시대 속 기독교 늑대의후예들 조사 늑대의 후예들 연구 늑대의후예들 분석 늑대의후예들 개요 늑대의후예들 소고
- [동양][동양무도][동양사상][동양윤리][동양철학][동양학][동양화][동양예언]동양과 동양무도, 동양과 동양사상, 동양과 동양윤리, 동양과 동양철학, 동양과 동양학, 동양과 동양화, 동양과 동양예언 분석(동양사상)
- [名作]독후감 모음집(A+, 100권) 독후감으로 고민하지 마세요. 이 파일 하나로 모든 고민은 끝~!
- [교육철학] 서양교육에 대해서
- [철학]한국철학사
- 목차
-
무도와 종교의연관성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우리는 무도의 종교거인 측면을 알아보고 현대의 모습과 영향을 생각해보았다.
도가사상과 중국무술
우리와 같은 문화권에 속해있으며 아시아에서 한국, 일본과 같이 아시아를 대표하는 3국가이며 아시아의 무도에 중심이 되는 나라이며 무술하면 빼노을 수 없는 것이 중국이다.
이러한 중국에서는 노자의 도가사상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도가사상은 하나의종교적 가치로서 중국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다.
이런 한 도가의 사상은 무도에서 목표로 하는바와 많은 부분 관련이 있으며 중국의 많은 무술에 영향은 미치고 있다.
중국무술은 세계무술에 근원지라고도 하며 역사와 규모에서 무도계에 어마어마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것이 사실이며 이러한 영향력은 다른 무도에도 미치고 있다 또한 도가사상과 중국무술에서 추구하는 깨달음과 삶의 길을 제시 하는 내용은 일맥상통하는 것이 있다.
- 본문내용
-
도가사상
은 도가(道家)의 중심인물인 노자(老子: BC 580?~480?)와 장자(莊子: BC 370?~280?)의 사상만을 가리키는 좁은 뜻의 도가철학을 의미하는 말이 아니다. 오히려 노자와 장자의 사상을 바탕으로 이루어진 수많은 논변들도 노장사상의 범주안에 포함된다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이는 노자의 <도덕경>이나 장자의 <장자> 자체가 어느 한 개인의 저작물로 인정되지 않듯이 순수한 노자와 장자‘만’의 사상은 존재한다고 보지 않기 때문이다. 또한 노장사상 자체가 종교로서의 도교가 아닌 철학적 의미에서의 '도가 사상'을 나타낸다고 보아야한다.
한편,노장사상이라고 통칭하지만 노자와 장자 사이에는 엄연한 차이가 존재한다는 것을 염두해 두어야 한다. 곧 노자가 소국과민처럼 사회 정치적 개혁을 강조한다면 장자는 상대적으로 내면의 인식론적 접근의 측면이 강하다.
노장사상은 몰락한 주(周)나라의 문물제도가 지닌 허위성과 형식성을 문제삼는 반문명적(反文明的) 사상을 키우면서 나타났다. 그러므로 노장사상은 공자와 맹자의 가치철학(價値哲學)과 상반적일 수밖에 없었고 부정(否定)과 역설(逆說)의 논리를 전개할 수밖에 없었다. 따라서 노장사상은 유가(儒家)와는 달리 반형식(反形式), 탈가치의식(脫價値意識)을 가지고 일체의 인위조작(人爲造作), 예를 들면 대사회적(對社會的)인 가치체계나 제도 및 형식에 그치지 않고 그 근원으로서의 내적(內的) 도덕성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하여, 어떻게 궁극적으로 자유자재하는 자아해탈(自我解脫)의 상태와 자연무위(自然無爲)의 경지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인가 하는 문제를 다루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한편으로는 가치(價値)에 물들지 않은 사물(事物)의 세계와 그 사물의 근원에 대한 탐구로서의 존재론적 본체론(本體論)과, 다른 한편으로는 인문세계를 구축하는 가치욕구(價値欲求)를 배제하고 생(生) 자체를 본체의 세계로 개방시키려는 실천적 노력으로서의 무욕양생(無欲養生)의 인생론이라는 고유문제를 다루었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 스타니슬랍스키시스템과 에쮸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